노 대통령의 ‘마법경제이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 대통령의 ‘마법경제이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 어려운데 혼자서 경제는 좋다?

 
   
  ^^^▲ 마술사 노 대통령
ⓒ 독립신문 페러디^^^
 
 

지난 31일 밤 KBS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회견을 갖고 ‘바다이야기’로 빚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사과를 한바 있다.

정작 노 대통령은 사과를 했었으나, 경제를 포함한 다른 분야에서는 잘못한 일이 없다는 듯 한 뉘앙스가 있는 말을 많이 했다고 언론은 평한다.

‘바다이야기’ 부분에서는 ‘책임소재 규명하여 국민에게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니 수사결과에 주목해볼 수밖에 없다.

노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매우 특이한 말을 했다. 그것은 ‘경제와 민생을 분리해서 보아야 한다’는 말이다. 거시지표도 좋고 주가도 자신 임기 중에 2배나 올랐다고 말했다. IMF이후 비정규직과 영세업자가 대폭 증가한 것을 보면 경제는 좋아진다는 의미인 것 같다.

노무현 대통령의 현실 인식은 한마디로 지극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지금 ‘한국 경제의 봄날은 이미 갔다’고 혹평하는 외국인들도 많다. 경제는 정상적으로 좋은데, 민초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해괴한 경제논리는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

경제지표가 언론을 통해 ‘저성장’이라고 발표하고 있는데, 대통령은 경제가 좋다고 말하고, 국민들의 삶은 나빠질 수도 있다고 하니 이 말을 듣는 국민들은 대통령의 수사(rhetoric)에 또 한 번 어리둥절할 뿐이다. 지금이 이말 저말로 국민들의 고통을 다독거릴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난 옛 시인의 노래다.

‘국가비전 2030’이라는 이상한 요술방망이 같은 우화를 내어 놓고 그것도 청사진이라고 즐거워하는 모습에서 한없는 절망과 슬픔과 좌절을 맛보는 것이 국민의 진정한 속마음이다.

사회복지 서비스분야로 고용을 창출하겠다고 한다. 그 자원은 어디로부터 마련 할 것인가? 국민들로부터 세금을 거두어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말뜻이 아닐는지? 경제가 나빠지게 되면 세금은 누구한테 거두어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마법의 경제이론 같은 소리에 그저 속을 쓸어내릴 수밖에 없다.

‘국가비전 2030’의 내용을 훑어보면 한마디로 국부(國富)를 창출하는 근본적인 문제는 단 한군데서도 발견할 수 없고 오로지 사회복지에만 돈을 왕창 퍼붓는 ‘매직스토리’를 읽는 기분이다.

저성장의 실물경제 현상을 꿰뚫어보아야 할 대통령의 경제관(經濟觀)이 어떻게 해서 ‘경제는 좋다’라고 표현해야 했을까…

‘경제는 좋아도 민생은 어려울 수 있다’는 노 대통령의 회견소감은 한마디로 ‘마법경제이론’같아서 뒷맛이 개운치가 않다.

자유언론인협회장. 육해공군해병대(예)대령연합회 사무총장·대변인 양영태 (전 서울대초빙교수. 치의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사 돈으로 샀냐? 2006-09-01 14:25:53
시발 새끼는 애는 먼데 맨날 윗대가리에 있지 저것도 박사라고 병신새끼 박사 돈으로 샀냐/

익명 2006-09-01 14:33:18
참여정부가 2030년까지 선진복지국가를 만들기 위한 장기종합전략 보고서인 비젼2030을 발표했다.

이 계획대로라면 2030년에 우리나라는 1인당 국민소득 49,000달러, 삶의 질 순위 세계 10위의 선진복지국가가 될 수 있다.

또 전 국민이 먹거리, 집, 병원비, 교육비, 육아비, 노후 걱정을 하지 않고 현재의 선진국들 보다 더 살기 좋은 나라가 된다.

그러나 이 계획은 실천가능성이 없는 허황된 장밋빛 꿈으로 우리 국민을 오도하는 계획이다.

첫째, 참여정부는 이러한 장기전략을 수립할 자격이 없다. 지난 3년 반의 임기동안 경제를 망가뜨리고 성장잠재력을 떨어뜨리면서 눈앞의 문제도 해결하지 못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실격판정을 받은 정부가 향후 20여 년을 위한 국가운영계획을 논의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더욱이 시장경제 중심의 경제성장보다는 정부주도의 분배복지정책을 우선해 온 정치세력이 향후 20여 년에 걸친 복지지출 계획을 짜는 것은 앞으로 재정파탄을 초래하고 차기 정부와 미래 세대들에게 엄청난 부담을 떠넘길 위험이 농후하다.

둘째,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책연구원과 공무원을 총동원하여 만든 이 보고서는 다분히 정략적인 냄새를 풍기고 있다. 즉, 이 보고서의 내용이 내년 대선에서 친 여권 후보의 정책으로 활용될 수 있고 지난 번 대선에서의 수도이전 공약처럼 허황되게 복지국가를 약속하는 것은 그 내용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잘 알지 못하는 소외계층과 젊은 층을 현혹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략적 의도를 논외로 치더라도 이 계획은 실현가능성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이 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재원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충분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 계획은 잠재성장률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2006~2010년 4.9%, 2011~2020년 4.3%, 2021~2030년 2.8%의 잠재성장률은 2002년에 KDI 등이 추정한 잠재성장률 보다 높고, 참여정부 들어와 설비투자가 지속적으로 기대치 보다 낮았었고, 지난 3년 반동안 경험했듯이 국정운영 실패로 실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낮았던 점을 감안하면 이 추정치는 과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과대평가된 성장률을 근거로 추정된 세수 또한 과대평가될 수 밖에 없다. 반면에 정부지출은 과소 추정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최근 한미동맹의 균열로 급증할 국방비 지출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4대 사회보험의 잠재부채도 과소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과거의 예로 보아 공적부조 지출의 증가율도 과소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결국 과소추정된 지출을 과대평가된 수입으로 균형을 맞춘 이 계획은 제대로 실현되기 어렵다.

둘째, 이 비젼이 실현되기 어려운 것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경제모형이 너무나 많은 비현실적 가정과 정부가 통제할 수 없는 민간부문의 행위에 대한 자의적 바램들에 근거한 장미빛 꿈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2030년까지 GDP대비 연구개발투자가 현재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한다든지, 원천기술특허건수가 6배 증가한다든지, IT BT NT 기술수준이 세계수준에 도달한다든지, 교육경쟁력이 세계 10위에 도달한다든지, 파업으로 인한 근로손실일수가 반으로 줄어든다든지 하는 가정들이 그러하다.

셋째, 이 계획은 제시된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수단으로 선제적 투자와 제도혁신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효성이 부족하다. 구체적으로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적극적 고용전략추진, 근로장려 세제 등의 공공지출을 성장기반 확충을 위한 선제투자라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투자로 포장된 낭비성 지출일 가능성이 높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제도혁신으로 학제개편을 제시하고 있으나 인적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하향평준화 교육제도의 개선이지 학제개편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사회가 지향해야 할 비젼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그러한 목표는 어디까지나 허황된 꿈이 아닌 우리 능력에 맞게 설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책임있는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그 능력을 키우는 것이어야 한다.

그런데 비젼2030은 우리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렇게 과대평가된 능력을 넘어선 복지지출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가 성장잠재력을 높이고 꾸준히 성장하여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사회복지를 내실화해 나간다 보면, 우리 국민소득수준이 선진국 수준에 도달할 때 사회복지도 자연스럽게 선진국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 경제능력을 벗어난 사회복지를 성급히 선진국 수준으로 따라 잡으려다가는 오히려 경제가 망가지면서 선진국의 문턱에서 후진국으로 전락한 남미국가들과 같은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참여정부는 허황된 지출계

지랄 2006-09-01 14:42:57
뇌무현은 집에서 머리쳐박고 잠이나 자라!!!
이러다 전국민 자살하겠다.
혼자잘먹고 잘살아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