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역’ 함성, 과천에 메아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산역’ 함성, 과천에 메아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교부 결정 ‘역명’ 부당…” 아산시민 5천명 정부종합청사서 울분 포효

^^^▲ 지난 7일(수) 아산시민 5천여명이 경부고속철 4-1공구 역사명칭을 아산역으로 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집회를 가졌다^^^


지난달 28일(월) 과천경찰서에 1만명 참여 집회신고를 끝마치고 상경투쟁을 공표했던 아산역 사수 투쟁위원회(위원장 전영준)가 지난 7일(수) 건설교통부가 소재한 과천 정부종합청사를 찾아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번 시위에 참여한 인원은 5천여명. 아산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택시기사, 일반시민 등이 동참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은 궐기대회를 갖고 ‘아산역명 사수’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당초 우천 관계로 일부에서는 소극적 시위 전개 등 차질을 빚을 것을 우려했으나 이런 우려와는 반대로 장대비 속에서도 적극적 참여와 함께 집회를 끝까지 진행했다.

전영준 아산역 사수 투쟁위원장은 성명서 및 결의문을 통해 “건교부는 당장 모순에 가득 찬 역명선정자문위원회의 부당한 역명 결정을 철회하고 원칙에 입각한 20만 아산시민들의 뜻을 받아들여야 한다. 아울러 아산시민의 당당한 생존권 보장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연대사를 통해 김상남 아산시의회 의장은 “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의 한사람으로 직분을 다하지 못한 것에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며 “이후 아산시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문 내용은 ▲기준과 절차를 무시하고 이중잣대로 편법을 내세운 건교부를 규탄한다 ▲고정과 투명의 참여정부 국정원리를 더럽힌 건교부를 강력히 규탄한다 ▲건교부는 위선과 가식으로 점철된 역사명칭 선정에 대해 반성하고 진실 앞에 사죄하라는 내용 등이다.

한편 시위가 진행되는 동안 강희복 아산시장, 전영준 투쟁위원장, 이상만 지역개발단체 총연합회장 등 대표자들은 건교부장관을 만나기 위해 방문했으나 부재중인 관계로 만나지 못하고 최재덕 차관과 면담을 가졌다.

약 1시간여의 면담이 끝난 후 밖으로 나온 강 시장은 면담내용 발표를 통해 “아산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만큼 장관에게 전달하겠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히고 “내부적인 결정을 떠나 만약 이같은 결정이 대외적으로 공표될 때는 역명 사용 가처분신청 등 가능한 모든 법적 대응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집결 그리고 출발

각 마을별로 모여 출발한 상경 시위대는 이날 오전 8시부터 모이기 시작해 최종집결지인 천안시 용곡동 남부대로에서 합류, 오전 10시 서울로 출발했다. 시위대를 수송한 차량은 버스 1백7대, 승용차 20여대, 화물차 20여대를 비롯해 총 1백60여대가 동원됐다.

경부고속도로 60km 저속운행 시위

오전 10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한 시위차량은 고속도로 최저 속도인 60km로 운행 4시간여 동안 저속운행 시위를 펼쳤다. 이로 인해 한동안 심한 교통체증을 빚어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장대비 속 열띤 집회

오후 2시경 과천 정부종합청사에 도착한 시위대는 간단하게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마친 후 3시부터 본격적인 아산역명 사수 투쟁 집회에 들어갔다.

오전부터 내리던 비가 이때부터 장대비로 바뀌며 집회에 차질이 우려됐으나 시위대는 전혀 동요하지 않았다. 비에 젖으면 젖을수록 투쟁의지를 높이며 집회에 집중하는 적극성을 보여 대열이 흐트러지지 않았다.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은 20대부터 70대까지 고른 연령대가 포진했으며 시민?사회단체, 택시운전사 등 다양한 계층과 단체가 참여했다.

건교부장관 면담 요청 청사 방문

집회가 한참 무르익던 오후 3시40분경 강희복 아산시장을 비롯, 전영준 투쟁위원장, 이상만 지역개발단체 총연합회장은 건교부장관과의 면담을 요청하기 위해 건교부 청사로 들어갔다.

^^^▲ “아산역으로 해주세요”삭발을 하고 있는 김판순씨^^^
여성 최초 삭발 ‘깜짝’ 시위

오후 4시경 대표단이 건교부장관 면담을 위해 청사로 향한 지 얼마 안 돼 깜짝 시위가 벌어져 시민들을 놀라게 했다. 아산시 역사상 최초로 여성이 아산역 사수를 외치며 삭발 투혼을 보인 것.

주인공은 아산시번영회 김판순(53) 이사로 지난 4년여간 아산시번영회 회원으로 아산역명 관철 운동을 펼쳐온 열혈 여성.

김씨의 삭발식이 거행되자 시위에 참여한 여성들과 일부 남성들의 눈에서는 일제히 빗속의 한기를 녹이는 뜨거운 눈물을 쏟기도.

김씨는 지난 30여년간 길러온 1m20cm의 머리가 가위에 잘려 바닥에 떨어지자 순간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으나 이내 굳은 의지를 다지며 눈물을 밖으로 내보내지는 않았다.

이런 모습에 일순간 소란스럽던 집회장이 숙연해졌으며, 침묵이 흐르는 가운데 삭발식을 지켜봤다. 삭발식이 끝난 후 김씨는 ‘노무현 대통령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편지를 읽었으며, 자른 머리와 함께 청와대로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청사 진입 제재 경찰과 충돌 일촉즉발

4시40분경 운동장에서 당초 짜여진 프로그램이 다 끝나자 시위대는 장관 면담을 요청하며 청사 진입을 시도, 이를 막는 경찰과 무력 충돌 직전까지 갔으나 다행히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고 힘겨루기 정도에서 끝났다.

시위대 감정이 격해지며 폭력 충돌 우려가 발생하자 경찰은 10여분간 아산시민들에게 자제를 호소하기도. 시위대는 경찰과 대치하며 1시간여 동안 부당한 역명 철회 및 아산역 선정 구호를 외치며 농성을 이어갔다.

뜻은 못 이뤘으나 소득은 있다

오후 5시20분경 장관 면담을 위해 청사로 들어갔던 대표단이 밖으로 나왔다.

강 시장은 이후 내용발표를 통해 장관 부재로 차관과 면담을 가졌다며 “아산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만큼 장관에게 보고하고 차후 회신하겠다”고 말한 최재덕 차관의 답변 내용을 시민들에게 전했다.

아울러 강 시장은 “역명 결정에 대한 사안이 아직까지는 내부적인 사항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만약 선정위원회 결정이 대외적으로 공표될 경우 가능한 모든 법을 동원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을 다졌다.

강 시장의 발표가 끝나고 시위대 해산이 진행되자 일부 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은 “얻은 것, 이룬 것도 없이 그냥 돌아갈 수는 없다”며 끝까지 강경 투쟁의지를 표출하며 해산을 반대하기도 했다.

불상사가 생기지 않고 시위를 마친 것에 안도하는 마음은 대부분 일치를 보였으나 집회 결과 평가에서는 긍.부정이 반반으로 나뉘었다. 또 한가지 공감대를 형성,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며 시민들을 위안했던 것은 아산시 역사 이래 없었던 시민 5천명 참여라는 최고의 주민 결집 성과다.

어떤 사안에 아산시민 모두가 한 뜻을 이뤄 이런 결집력을 보여준 것은 아산시의 단결력을 대외적으로 보이며 주민화합의 뿌리를 이룰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것이라는 평. 이번 집회에서 얻은 가장 소중한 소득 중 하나라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뻐꾹 2003-05-11 23:58:52
정말 너무하는 사람들이군요.
아산역이 지하철역입니까? 지역이기주의에 빠져서 국익은 전혀 생각을 못하군요.
막말로 아산역에서 내리면 천안으로 가겠습니까? 아산으로 가겠습니까?
못배운 사람들이 무섭다는 말이 이러한 사례에서 나오는 것 같네요.

아산역으로 명칭을 정하고 나서 역에 투자한 만큼의 수익이 안나면 책임집니까?
그만큼 지방색을 강조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손해를 조금이나마 막아볼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너무들 하네요.
개념이 없어도 유분수지, 어이가 없어서. 고속철도가 동네 안방에 들어오는 걸로 착각을 하고 있네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