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제일의 특성화고 오산정보고등학교, “취업에 날개를 달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산 제일의 특성화고 오산정보고등학교, “취업에 날개를 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찾교 프로그램(진로학습컨설팅, 자기소개서작성 등)운영 -
- 졸업한 선배들에게 듣는 꿈찾기 멘토 스쿨 운영  -

▲ 공립특성화고등학교인 오산정보고등학교는진로학습컨설팅, 멘토스쿨, 취업 포트폴리오 교육 등 다수 취업 프로그램 운영으로 우수 기업체에서 콜. ⓒ뉴스타운

경기도 오산 소재 공립 특성화고등학교인 오산정보고등학교(교장 김민섭)는 오산시, 오산일자리센터, 한신대학교 등과 연계한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과 꿈찾기 멘토 스쿨, 학생들의 자기 관리를 위한 바인더 교육 등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 취업활성화 프로그램은 지난 5월부터 6월까지는 오산시와 연계하여 오찾교(오산찾아가는교육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지난 5월 9일에는 1학년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학습 컨설팅 사전 검사를 실시했으며 같은 달 17일은 검사결과해석 및 진로계획컨설팅을 전문가와 학생이 1대 1로 실시했다. 

이어 지난 5월 28일부터 4일간 1학년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 시장 변화에 따라 현명하게 진로를 계획하는 방법에 대한 특강, 커리어 로드맵을 설계하는 1대 1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계해보는 좋은 계기가 됐다.

지난 6월과 7월에는 3학년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을 실시했으며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전문가에게 1대 1로 컨설팅을 받는 프로그램을 5회 실시했다. 전문가와 1대 1로 수차례 자기소개서를 수정받는 과정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부터 6월까지는 오산시 일자리센터와 연계해 ‘특성화고 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3학년 취업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1~3기(기수별 3일씩)까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모의 면접, 신입 사원에게 필요한 비즈니스 매너 및 근로계약서 작성을 실시했다. 특히, 근로계약서 작성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취업이 더욱 현실로 다가왔음을 깨닫는 계기가 됐다.

지난 5월 31일부터 2일간 한신대학교 대학일자리사업단과 연계해 취업·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3학년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입사서류 작성 및 모의 면접, 비즈니스 매너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모의 면접은 실제 면접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시돼 학생들의 면접 역량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됐다.

▲ 교사, 학생 대상 Self-Leadership 함양을 위한 취업 포트폴리오 교육 실시. ⓒ뉴스타운

지난 6월 29일과 7월 12일에는 1,2학년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Self-Leadership을 함양 및 취업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는 바인더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시간 관리, 목표 관리, 학교생활 관리 등을 바인더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특히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은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교육에 관심을 보이는 교사들이 많아 8월 18일 희망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바인더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7월과 9월에는 교육부 선정 창업연구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학과별 기업가와의 만남’프로그램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는 학과별 특성에 맞는 CEO들을 초청해 학생들의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다양한 분야의 CEO들의 특강을 통해 창업 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특히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CEO들의 실무 경험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0월 26일에는 본교 졸업생 13명(취업 9명, 진학 4명)을 초청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취업 및 진학에 성공하기 위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듣고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취업과 진학을 위한 다양한 선배들의 조언을 통해 학생들은 좀 더 자신들의 진로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고민해보는 계기가 됐다.

지난 3월 28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8 대한민국 고졸인재 잡콘서트’에 참가한 2, 3학년 학생들은 공기업·대기업·중소기업 등의 채용정보를 수집하고, 특성화고 졸업자들과의 토크 콘서트 참여 및 취업 희망 기업의 인사 담당자와의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필요한 취업 정보를 수집했다.

서영란 교감은 "오산정보고등학교는 57년의 전통이 있는 상업·정보계열의 특성화고등학교로 오산시, 오산시일자리센터, 한신대학교 등과 연계하여 ▲자기소개서 컨설팅 ▲취업상담프로그램 ▲기업체 인사 모의면접 프로그램 ▲CEO 특강 등 최고의 취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진로 선택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고, 취업을 위해 부족한 점들을 채워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2018년 1월 졸업생 중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우수기업에 100% 취업을 달성하였고 올해에도 취업 희망 학생들의 진로목표를 달성을 돕기 위해 전체 교직원이 발로 뛰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도 “취업 희망 학생들에게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으로 ▲비전반 ▲스마트반 ▲취업 엘리트반을 운영하고 있고 ▲창업 연구 학교 ▲경기콘텐츠 주니어 창조학교 프로그램 및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4차 산업 시대에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산정보고등학교 신입생 입시전형을 위한 원서접수 기간은 ▲특별전형의 경우 11월 5일부터 11월 7일까지이고 ▲일반전형의 경우는 11월 19일부터 11월 21일까지이다. 자세한 전형내용은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