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반미교육' 논쟁, 청와대에서 점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교조 '반미교육' 논쟁, 청와대에서 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 사실 여부 파악해 대책 마련 지시-전교조, '미국 환심사기' 강력 반발

 
   
  ^^^▲ 노대통령, 국무회의 주재22일 오전 노무현대통령이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노무현 대통령은 22일 "전교조가 반전사상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반미내용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교육부에) 사실여부를 파악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과 지시는 충남 보성초등학교 교장 자살사건으로 전교조에 대한 비난여론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향후 전교조에 대한 비난여론이 교육내용으로까지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편 전교조는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에 대해 "전교조는 '반미'에 대해 내부적으로 합의한 바도, '반미'를 목적으로 어떠한 계획도 가진 바 없다"며 "전교조를 희생양으로 미국의 환심을 사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한-미 관계 '나쁜 영향' 미리 차단

노무현 대통령의 '반미교육'에 대한 지적은 전교조의 교육내용에 대한 문제제기는 물론, 향후 한-미 관계에서 나타날지도 모를 미국의 '반한감정'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노 대통령은 "반미는 국가적 관계이며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인데, 특정 교원단체가 국가적 공론이 이뤄지지 않은 사안을 가르쳐도 좋은 것인지 검토해 줄 것"을 지시했다. 노 대통령의 언급(국가적 관계)에서도 나타나듯이, 이번 문제가 한-미 관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배어난다.

특히 북한 핵 해결에 있어, 우리 정부가 다자회담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라크전 파병 결정 이후 어느 정도 회복된 한-미 관계를 '반미교육'으로 망칠 수 없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도 해석된다.

참여정부에 대한 '좌파' 비판도 고려된 듯

여기에 정확한 등식은 아니지만 '좌파는 반미, 우파는 친미'라는 사회의 시각에 대한 참여정부의 '부담 덜기' 포석도 가능해 보인다. 제1 야당인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참여정부에 대해 '좌파정권'이라는 공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교조의 '반미교육'이 이슈화되면, 참여정부로서도 대처하기가 난처하다.

특히 지난 15일 강금실 법무장관의 '한총련의 실정과 수배해제문제를 검찰과 협의하여 검토하겠다'는 발언과 지난 18일 여야 의원 47명의 '한총련 양심수 석방과 수배자 해제' 주장 이후 이념 논쟁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교조의 '반미교육' 논란이 확산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못할 경우, 참여정부에 대한 '좌파 정권' 비판은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불거지기 전에 노 대통령이 먼저 나서 이 문제의 해결을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더 큰 문제의 소지를 차단함과 동시에 '좌파정부'라는 보수층의 공격에서도 어느 정도 자유로워지는 계기를 만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전교조 강력 반발
-'전교조를 희생양으로 삼아 미국의 환심을 사려는가'

한편 충남 보성초등학교 교장 자살사건으로 여론의 집중적인 비판을 받고 있는 전교조는 이날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는 이번 노 대통령의 발언이 '반미교육'의 진위를 떠나, 전교조에 대한 무차별적인 비난의 확산으로 이어질 것을 경계하고 있다.

전교조는 이날 '전교조를 희생양으로 삼아 미국의 환심을 사려는가?' 제하의 성명을 통해 "대통령이 특정 단체를 거명하며 있지도 않은 '반미교육'에 대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언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이른 바 '반미교육'이라는 것이 마치 실제로 있었던 것처럼 기정사실화 함으로써, 전교조에 대해 심각한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성급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이번 노 대통령의 발언의 시기에 주목했다. 전교조는 "이번 발언이 반전 평화수업에 대한 논란이 이미 수그러진 상태에서 대통령의 방미와 북핵 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갑자기 나왔다는 점을 특히 주목하고 있다"며 "전교조를 희생양으로 삼아 미국의 환심을 사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또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교조의 '반전 평화수업'을 '반미 의식화교육'으로 왜곡 보고한 관계자가 누구인지, 또 어떤 경로를 통해 그런 잘못된 정보가 전달된 것인지, 내막을 상세히 밝힐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전교조의 이민숙 교육선전실장은 "전교조는 '반전 평화수업'을 전개했는데, 보수언론에서 이를 '반미교육'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만약 정부와 일부 언론이 이 문제를 둘러싸고 또 다시 악의적인 비방을 일삼는다면, 결단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반미수업 2003-04-22 20:25:05
["反美교육" 실태 어떤가] 전교조 수업자료 한쪽에 치우쳐
"美, 친일반역자 업고 軍政 유지"

전교조의 반미 수업은 과연 어떤 내용이기에 대통령이 대책마련을 지시하기까지 했을까. 현재 전교조 홈페이지에 실려 있는 반전수업자료에는 어느 한 학교의 이라크 전쟁과 관련한 신문기사 활용 수업이 소개돼 있다.

"(신문을 읽고)아이들은 부시를 용서하지 못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신문 기사가 담긴 쪼가리를)편집해 미국이 (이라크에)맹폭격당하는 것으로 만들고 이라크가 승리하였다고 좋아한다. 어떤 아이는 빈 라덴이 이라크를 구해줄 거라고 한다…."


윤덕홍 교육부총리(右)가 교단갈등과 관련해 항의방문한 한국교총 및 시ㆍ도교총 회장단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박종근 기자]

이는 지난 3월 보수단체들의 비난을 산 전교조의 반전 퀴즈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내용이다. 지난해 6월 발생한 두 여중생의 미군 장갑차 압사사건과 관련한 전교조의 공동 수업은 여기서 한발짝 더 나간다.

전교조 전남지부가 제작한 공동수업자료(교사용)에는 미군에 대해 "친일 민족반역자 세력을 이용해 미 군정을 유지하면서 민족모순의 시발점, 발전의 걸림돌이 됐다"고 규정했다. 이어 지난 10년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던 미군 범죄사건을 컴퓨터로 정리해 학생들에게 보여주기도 했다.

전남지부는 교사용 보충 자료에서 "아직도 우리 땅에는 외국군대가 버젓이 머물면서 온갖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전혀 개의치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수업 중 느낀 점을 학생들에게 말하게 해 이를 수행평가에 적용할 것도 권고하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 K중학교에서는 한 교사가 미군에 처참하게 피살된 한국 여성의 사진을 수업시간에 모니터로 보여줘 학부모들이 반발하는 등 물의를 빚었다.

전교조가 이 같은 수업을 통해 감수성이 예민한 학생들에게 한쪽으로 치우친 세계관을 주입하고 있다는 게 학부모들의 비판이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본부 차원에서 반전.평화 수업을 했을 뿐 반미 수업을 지시하거나 자료를 낸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당초 공동수업은 이라크 전쟁이나 한.미 주둔군 지위협정(SOFA)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됐으나 이들 수업이 모두 미국과 관련된 데다 일선 교사들이 다양한 자료를 갖고 자율적으로 수업을 하면서 빚어진 일이라는 것이다.

송원재 전교조 대변인은 "반전 수업과 반미 수업은 분명 다르다"며 "일부에서 학생들이 소화하기 힘든 내용의 수업 자료를 접해 물의가 빚어진 것은 알고 있으나 이것은 일부분의 문제"라고 말했다.

강홍준 기자
사진=박종근 기자

.
2003.04.22 18:27 입력 / 2003.04.22 18:38 수정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