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대한민국 4강신화 재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계 각국 "대한민국 4강신화 재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 한국 불굴의 투혼으로 프랑스와 무승부

 
   
  ^^^▲ 박지성 선수, 후반 36분 만에 극적 동점골을 터뜨리고 기뻐하는 모습
ⓒ Getty Images^^^
 
 

19일 새벽 4시(한국시간)부터 시작된 독일 월드컵 G조 한국과 프랑스와의 경기에서 일반의 예상을 보기 좋게 빗나가게 하며, 전반의 부진한 경기에도 불구하고 후반 36분 박지성의 ‘묘한 골(strange goal)’로 늙은 수탉의 프랑스를 ‘실망이라는 단어 속으로 몰아넣었다.’

‘묘한 골’이라는 말은 에이피(AP)통신이 한국선수들이 4년 전 4강에 올랐던 것처럼 놀라운 플레이를 펼쳤다고 전하면서 사용한 말이다.

경기가 끝난 후 도메네크(Raymond Domenech)프랑스 감독은 인터뷰에서 “많은 준비에도 불구하고 실망이외에는 다른 단어가 없다”고 말해 한국이 프랑스에 실망이라는 단어를 선물하게 된 것이다.

<에이피통신>은 “경기 초반에 앙리에게 선제골을 내준 한국이 물러서지 않았다”고 전하고 “후반 들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며 박지성의 토킥이 프랑스 골키퍼 바르데스의 손끝을 스치며 넘긴 ‘루펑골’로 연결되며 1-1 무승부를 기록했다”고 긴급 송고했다.

또, 통신은 도메네크 감독은 평균 나이 30년 289일의 프랑스 팀을 이끌고 후반전까지 진정으로 투혼을 불살랐으나 끝까지 선취골을 지키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에프페(AFP)통신>은 “한국 프랑스에 극적인 무승부를 낚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팀이 영웅적인 무승부를 거머쥐었다”면서 16강에 한국이 한 발 다가섰다고 전했다.

<로이터(Reuters)통신>은 “프랑스 골 가뭄 끝, 그러나 한국에 덜미 잡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프랑스 팀은 불굴의 한국 팀과 1-1 무승부를 했다”고 전하고, “늙은 프랑스 팀은 우승팀다운 면모를 보여주지 못했고 출구를 찾지 못했다”면서 역시 늙은 팀이라고 지적했다.

통신은 또 “한국 팀은 생동감 있게 게임을 했지만 토고전 때보다는 더 거친 게임을 한 것으로 보였다”전했다.

 
   
  ^^^▲ 19일 새벽. 서울에 모인 12번째 태극전사 붉은 악마의 붉은 물결. 이 같은 장면들이 외신을 주로 장식한다.
ⓒ Reuters^^^
 
 

영국의 <비비시(BBC)방송> 인터넷 판 은 ‘한국-프랑스 1-1’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프랑스는 1998년 승리 이후 월드컵에서 승리를 한 번도 못했다”고 전하며, 박지성이 피파의 “맨 오브 더 매치(man of the match)”라고 소개하며, 설기현-조재진-박지성 라인으로 동점골을 만들어 냈다고 비교적 경기내용을 상세히 소개했다.

또, 비비시는 한국은 2002년도에 4강에 도달했으며,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도 기록을 써가고 있다면서 딕 아드보카트(Dick Advocaat)는 모든 예상을 뛰어넘기며 16강에 거의 다가갔다고 썼다.

영국의 <더 타임스(The Times)>신문은 “이제 프랑스 팀은 한국과 무승부를 함으로써 자력으로 16강 진출이 어렵게 됐다”고 전하고, “앙리의 부진 내용”과 함께 “지네딘 지단은 전반전 경기가 끝난 하프 타임 때 팔에 차고 있던 주장 완장을 바닥에 내동댕이쳤으며, 이는 프랑스 팀의 사망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소개하며, 프랑스 팀의 어려운 현실을 상세히 소개했다.

미국의 <유에스에이 투데이(USA Today)>신문은 경기 시작 1분부터 마지막 91분까지의 경기 상황을 시간대별로 요약 정리해가며 보도하면서, 일반적으로 프랑스 팀이 더 좋은 팀으로 오늘 경기는 불운했다면서, 반면 한국은 어렵게 한 골을 얻었으며 다음 경기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또, <시엔엔(CNN)방송>은 프랑스가 경기를 지배했으나 한국의 박지성이 81분 만에 동점골을 터뜨렸다고 전하면서, 프랑스는 일방적인 게임을 운영해가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들의 플레이가 점차 무기력해져갔고 한국 팀은 보다 즐거운 보습으로 프랑스를 압박했다고 전하며 프랑스 팀의 노쇠한 면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에이비시(ABC)방송은 “한국 팀은 가장 드라마틱한 경기를 하는 팀‘이라며 찬사를 하며 후반 36분 극적인 동점골을 터뜨린 박지성을 이날의 최고 선수로 선정하고 박지성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하기도 했다.

 
   
  ^^^▲ 한국의 수문장 이운재 골키퍼. 대 프랑스 전에서 그의 맹활약으로 귀중한 승점 1을 보태게 됐다.
ⓒ Reuters^^^
 
 

일본 <산케이>신문은 박지성이 동점골을 넣고 골대에서 되돌아 나오며 기뻐하는 사진을 싣고, 열세한 한국이 적은 기회를 살렸다면서 '집념의 동점골'로 프랑스와 무승부를 기록해 16강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고 소개하면서, 후반에 한국은 강한 승부 근성을 보여줬다고 전하고, ‘지단’은 후반에 분명히 급격이 체력이 떨어졌다“고 실토한 <교도통신>과의 인터뷰 기사를 싣기도 했다.

<아사히>신문은 프랑스가 19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우승을 한 후 월드컵 5게임 만에 득점을 올렸으나 승리는 못했다고 전하고, 역시 박지성 선수의 동점골 넣기 직전의 모습, 그리고 골을 넣은 후 기뻐하며 달리는 사진 두 컷을 함께 싣기도 했다.

또 일본의 <닛칸 스포츠>는 “일본 팀 절대 절명, 최소한 2점차 승리를”이라는 기사와 함께 “한국 팀 집념의 동점, G조 수위”라는 기사에서 ”한국은 후반에 맹추격을 해 우승후보로부터 귀중한 승점 1점을 땄다“고 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라바마 2006-06-19 14:30:18
서프라이스 어메이징 골!!! 대~ 한민국 파이팅 코리아

Korea No. 1 2006-06-19 14:31:45
스위스는 이제 죽었다. 태극전사 물 오르기 시작했다.
대~한민국 홧팅. 아자 ! 아자 !

연합 2006-06-19 14:51:07
프랑스 언론 ""레 블뢰" 발 묶였다"

""레 블뢰"가 꼼짝 못하게 됐다"
컴컴한 새벽 한반도를 단숨에 깨운 박지성(25.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거짓말 같은 골로 막판 1-1 극적인 무승부를 이뤄낸 한국과 경기에 대해 프랑스 언론이 경기종료 직후 쏟아낸 반응이다.

19일(이하 한국시간) AFP통신은 한국-프랑스전이 무승부로 끝나자 "1998년 7월12일 프랑스월드컵 결승에서 에마뉘엘 프티가 브라질을 상대로 골을 넣은 이후 약 6년 만에 월드컵 본선에서 골을 넣는 데는 성공했다"면서 "그러나 경기를 이기지는 못했다"고 긴급 타전했다.

프랑스 유력 스포츠 전문매체 "스포츠24"는 "티에리 앙리(29.아스날)의 선제골에도 마지막 10분을 버티지 못했다"면서 "프랑스에 이날 경기는 상당히 "꼬인" 게임"이라고 전했다.

"스포츠24"는 "전반 8분 앙리의 골로 산뜻한 출발을 보였지만 전반 31분 파트리크 비에라(30.유벤투스)의 헤딩슛이 득점으로 인정받지 못하면서 더 이상 기회는 없었다"고 분석했다.

"르 피가로"도 "앙리의 선제골에도 마지막 10분을 버티지 못하고 "레 블뢰"가 무너졌다"면서 "프랑스의 앞길이 점점 안개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말했다.

"르 피가로"는 이어 "후반에 투입된 프랑크 리베리(23.올랭피크 드 마르세유)도 몇 차례 찬스를 맞았지만 이를 살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전반 8분 실뱅 윌토르(32.올랭피크 리요네)가 아크 정면에서 찬 공이 한국 김남일의 다리를 맞고 꺾이자 앙리가 차 넣어 먼저 첫 득점에 성공, 승리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던 프랑스는 후반 36분 조재진(25.시미즈)의 헤딩패스를 받은 박지성이 발을 살짝 갖다 대면서 공이 그물을 출렁이는 바람에 1-1 무승부로 경기를 끝냈다.

승점 4가 된 한국은 24일 새벽 4시 하노버로 옮겨 "알프스전차" 스위스와 16강 진출을 결정짓는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앞길이 점점 꼬여간다"는 프랑스도 같은 시각 쾰른에서 열릴 토고와 최종전에서 16강 진출 여부를 결정짓는다.


아드보같은 지도자 2006-06-19 14:59:57
아드보카트 감독은 경기가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프랑스와의 경기에서 전반에 0-1로만 뒤진 것은 다행이었다고 생각한다"며 "후반에는 선수를 교체하면서 압박을 좀 더 강화했고 에너지를 쏟아부었던 것이 오늘과 같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무승부 소감"에 대해 "토고전과 마찬가지로 0-1로 지고 있었지만 1-1로 비겼다. 특히 프랑스라는 강팀을 상대로 선제골을 내주고도 훌륭한 경기를 펼쳐 비길 수 있었다"며 "전체적으로 우리가 보여준 기술이 매우 훌륭했다. 선수들이 자랑스럽다"고 기뻐했다.

또 아드보카트 감독은 "일단 오늘 좋은 결과에 대해 선수들과 파티를 열어 기쁨을 나누고 싶다"며 웃은 뒤 "하지만 내일부터는 가장 중요한 스위스전을 대비한 훈련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병신 아드보 2006-06-19 15:01:44
아드보카트가 한국팀을 망쳐버리고 있다.

그의 선수기용과 전략에 문제가 있다.

평가전 내내 포백을 시도하다가 토고전 전반에 갑자기 스리백을 사용해서 경기력의 공황을 만들었다. 후반에 포백으로 전환하면서 비로서 제 플레이를 했고 선수들의 정신력으로 역전할 수 있었다.

프랑스전두 마찬가지다. 송종국을 빼고 김동진을 넣은 이유를 아시는 분은 댓글 달아 주셨으면 한다.

영표가 오른쪽 윙백으로 뛴 경기에서 영표가 제대로 움직인 경기를 본적이 없다.

한국의 조직력은 수비진에서 무너졌고 이호의 생각 없는 투지만 있는 플레이로 미들두 무너졌다. 또한 볼트래핑 조차 제대로 못하는 조재진으로 인해 공격진은 아예 실종됐다.

네덜란드축협이 아드보를 버린 이유를 조금식 알 거 같다.

아드보카트에게 한국팀은 아직두 실험중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