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50여일 그 동안 봉사단체 노고에 비해 포항시는 전시 행정만 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항지진 50여일 그 동안 봉사단체 노고에 비해 포항시는 전시 행정만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피해주민 배려와 장기화대책 있어야...

- 한 봉사단체, 자발적 봉사를 관이 주도 지시하는 것은 ‘군대식 전시행정’이라 비판 -

- 고생하는 봉사단체 면면을 아는데 ‘포상 공적이 공명정대한지도 의심’ 주장 -

▲ 무료급식을 나누고 있는 적십자사 봉사단. ⓒ뉴스타운

포항지진피해가 50여일이 되가는 가운데 피해복구는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신속한 지원으로 겉은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문제점도 속속히 드러나고 있다.

본지는 지난 12월30일(토) 포항지진피해긴급대피소인 흥해실내체육관을 찾아 구호단체들의 봉사현황과 불편사항에 관한 이모저모를 둘러봤다. 우선 자원봉사자들과 성금, 구호물품 등 온정의 손길은 대한민국 시민의 저력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열정적이었다.

포스코 패밀리 봉사단에서는 어묵과 우동 한방차를 무료 봉사하고 있었고 대한불교조계종은 포항지진피해긴급구호단을 꾸려 남원 선운사 짜장스님(운천)이 직접 구호에 나서고 있었다. 이밖에 하느님의 교회 세계복금선교협회가 무료급식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불교(사)지구촌공생회(송월주 큰스님외 회원일동)도 긴급무료급식소를 열었다.

▲ 식사를 제공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이재민. ⓒ뉴스타운

포항지역의 국제로타리클럽 3630지구(회원7.000명)도 커피, 컵라면, 국산차와 식수를 무료공급에 나섰고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은 간식제공과 다과를 사)국제위러브운동본부도 무료급식소를 운영하고 있다.

무료세탁소는 경북포항지역자활센터가 만남의 광장은 경북종합자원센터와 포항시자원봉사단이 식사자리제공과 다과와 음료 등을 무료봉사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현재 이재민과 항상 함께 하고 있고 흥해EM환경지킴이와도 함께 하고 있다”고 자신들을 소개했다.

사)흥해향토청년회는 “똑같은 처지의 이재민인데도 불구하고 고통분담 차원의 봉사를 함께 한다”며 “따뜻한 공탕과 어묵을 대접하고 있다”고 말했다.

▲ 추위속에서도 무료식사를 위해 나선 이재민. ⓒ뉴스타운

이밖에 무료물품보관소와 희망꾸미기(농어촌집고쳐주기운동)에서 포항지진피해가구에 집수리봉사를 하고 있으며 다솜등지복지재단 사회적협동조합‘한울타리“에서도 시공 등 재능기부로 봉사하고 있고 경북도청은 지척에 사무실을 열어 행정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었다.

각 봉사단체와 봉사자의 따듯한 배려가 감격스럽게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포항지진사태(11월15일)이후 이재민 중 흥해공고의 300여명은 복구가 이뤄지거나 주택을 배당받았다. 그러나 흥해 실내체육관 400여명과 독도체험연수원 130여명은 현재도 여전히 귀가치 못하고 수용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수용시설에서 새우잠을 자며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어 포항시가 앞장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런 가운데 또 다시 지난 12월 31일 지진 피해를 입은 건축물의 구조안전에 대한 정밀점검 결과 흥해읍 대웅파크(2차)가 '위험' 판정을 받아 지난 1일 이 아파트 67세대, 169명의 이재민을 임시대피소인 ‘기쁨의 교회’로 대피시켰다고 포항시청이 2일 밝혔다.

▲ 식사안내판에 식사메뉴 등 자세히 사항이 나타나 있다. ⓒ뉴스타운

계속되는 피해가구 발생과 피해복구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지원대책 마련과 턱없이 부족한 주택복구비에 대한 현실에 맞는 대책이 절실하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 지역주민은 “복구비용이 완파주택 900만원, 반파 500만원, 소파 100만원은 부족하다”며 “수용주민은 대부분 열악한 주거환경의 저소득층이라는데 더욱 문제점이 크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또 다른 봉사자중 “피해주민중 원거리에서 오는 분은 택시 등 교통비가 소요되는데 한번 식사를 위해 비용을 지출하며 오기가 힘들다”며 “이전 짜장(운천)스님 측에서 사비를 출원해 한시적으로 지급하다 중단했는데 시는 이런 문제의 세세한 배려도 없다”라며 “가급적 피해주민과 통화해 서틀차량운영이나 비용지급 등을 배려하는 개선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또한, 식사를 하기위해 삼삼오오 모여든 피해시민 중 “대부분이 연로한 어르신들인데 추운 날씨에 몸이 얼도록 장기간 줄을 세우는 것도 문제다”고 말했다. 전국의 고교까지 무상급식을 제공하는 것에 포플리즘 반대 운운하면서 가만히 있는 국민도 아니고 국가재난에 이런 대접이 가당한 것이냐? 는 주장까지 나왔다.

▲ 포항시민을 위해 공익용 안내 현수막이 걸려 있다. 게시대외는 불법이지만 공익용인 경우 지자체마다 일정기간 철거하지 않는다. ⓒ뉴스타운

혹 천재를 당한 포항시민을 군대의 급식이나 노숙자급식으로 착각하고 대접하는 것은 아니냐는 불만사항이 나온다. 이는 보행이 어렵고 몸이 불편한 연노한 분들에 대한 배려가 없음을 강조한 것으로 배식을 한곳이 아닌 여러 곳으로 늘리거나 아니면 자유배식으로 시간 때만 정해야 한다는대서 나온 지적인 것으로 보였다.

한편,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를 맞아 포항 강진 피해자에게 새해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포항 대동빌라 주민 대표인 김대명 비상대책위원장과의통화에서 “이재민의 의견을 모아 노인ㆍ어린이ㆍ병자ㆍ저소득층 세대를 먼저 이주 하도록 배려했다는 기사를 봤다”며 “아름다운 마음을 모아주셨다”라며 “계속 관심 두겠다. 용기 잃지 말고 일어설 수 있도록 정부도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고 모 언론은 전했다.

이에 대해 한 봉사자는 “대통령의 말대로라면 정부가 잘 챙기겠다고 하는데 포항시장(이강덕)은 경북 포항지진 발생 후, 흥해읍을 떠난 주민이 1,000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는 포항시청의 발표에 느끼는 점이 없나보다” 라며 불만을 털어놓았다.

이어 “주택복구비용이 박해 원상태로 귀가하기가 힘들어 이재민수용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느 봉사단체가 포항시가 요청하면 필요한 만큼 주거용 컨테이너를 무상 지원하겠다는 선의도 거절하고 포항시가 어떻게 처리할지 모르나 시민의 혈세로 20억을 배정했다”며 이해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흥해실내체유관 입구에서 부터 봉사단체의 막사들이 설치돼 있다. ⓒ뉴스타운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난 12월 29일 오후 정부종합청사에서 지진 대응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 수여식이 있었다. 그런데 이를 두고 포상이 공명정대하지 않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함께한 봉사단체와 봉사자들은 서로 면면을 다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 포항시청은 정무적인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우리끼리(서로알고 필요한 사람)라는 말이 실감난다는 비판이다.

또 이를 두고 말이 많은 가운데 한 봉사단체는 포항시 관계자가 한 봉사단체에 공익용현수막을 무단철거나 부스(천막)을 반으로 줄이라는 등 행정지시를 내리는 것처럼 협조하지 않으려면 봉사를 그만두라는 등 ‘갑’질과 쌍방 막말이 오고간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이 봉사단체의 부스(천막)가 14개가 설치돼 있으나 어르신들 여가선용을 위해 장기, 바둑, 건강을 위한 체육시설이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P.C방 또는 어린이 놀이나 보육을 위한 시설 등 활용방안을 시가 강구하지 않고 고비용을 들여 설치한 것에 대해 포항시청 관계자가  철수운운하면서 불교신도라고 주장해 좀 이해하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또 관계자는 “서로 감정이 격해져 막말이 오간 것은 유감이나 해외재난 봉사 등 10년차 하면서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봉사단체의 활동을 관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려고 하는 것은 군대에서 작전에 참가한 지원부대로 착각한 것이 아니냐? 며 "이런일은 처음"이라고 반발했다.

또한 “봉사하러 온 단체에 무엇을 도와줘야하나 고민하고 자율적으로 하던 방식대로 두고 지원과 협조로 행정을 펴야하는데 행정이 나서서 지나치게 지도하려는 모습은 관주도의 전시행정을 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으며 멀리서 포항을 찾아 고생하는 봉사단체를 돕지는 못할망정 시 관계자들이 접대까지 받았다는 말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상태다.

한편, 이 단체의 관계자는 “포항시청은 피해시민을 전시행정격인 수용방식이 아닌 케어(나눔·봉사)정신이 부족하다”며 “시와 처음부터 관주도의 봉사와 자발적 봉사개념이 상충되는 것과 관계없이 자율적 무료급식봉사를 이재민이 남아 있는 한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2018-02-04 18:06:27
참알수없을세
교통사고나 화재사고도 아니고 천재지변을 이렇게 방치하고 있다니....나원참 뭐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