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VS 조중동, ‘서교장 자살사건’ 2라운드 시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교조 VS 조중동, ‘서교장 자살사건’ 2라운드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교장 사망과 전교조 관련보도 점검 긴급토론회’ 열려

서 교장자살사건 일어난 지 12일이 흘렀지만, 이 사건을 둘러싼 사회적 논의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서 교장자살사건의 파문은 ‘서 교장의 자살 원인이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넘어 교육계의 교단 양극화 현상과 기간제 교사의 처우문제, 언론의 추측성 보도 행태, 전교조의 반전교육 비판 등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조중동을 비롯한 일부 언론은 서 교장자살사건을 처음부터 심층, 객관적으로 보도하지 않았다. 유서가 발견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장단과 유가족의 인터뷰만을 일방적으로 실었고, 서 교장의 자살동기가 ‘전교조의 서면사과 요구’라고 단정 지었다. 또한 ‘검증되지 않은’ 자료와 증언들을 신문에 실었다.

이러한 언론의 일방적인 보도는 사건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서 교장 부인의 전교조 교사 고소, 학부모들의 자녀 수업 거부, 전교조의 맞고소로 서 교장자살사건은 더욱 감정적으로 치달았다.

현시점부터라도 서 교장자살사건을 좀 더 냉정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사건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교육계의 해묵은 갈등과 언론의 잘못된 보도행태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처음부터 다시 사건을 인식하고 바라보는 관점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처음부터 사건을 왜곡한 일부 언론의 관점을 빼고 말이다.

^^^▲ 4월 12일, 느티나무 까페에서 열린 '서교장사망과 전교조 관련 보도 점검 긴급토론회' 모습조선, 동아일보의 기자가 불참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신문과 방송 보도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김태우^^^

4월 16일 오후, 안국동 역에 위치한 느티나무 까페에서 민언론을 비롯한 4개 단체가 주관한 ‘서 교장 사망과 관련 보도 점검 긴급토론회’가 열렸다. 사회를 맡은 언론인권 센터의 안상운 상임이사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기자도 초대를 했지만, 참석의사를 밝혀오지 않았다”면서 토론회의 시작을 알렸다.

조선일보의 이념은 ‘전교조 죽이기’

첫번째 발제자인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의 임종일 집행위원장은 ‘죽은 자에 대한 제의(祭儀)인가, 전교조 죽이기인가’라는 발제문을 통해 조선일보의 서교장자살사건에 대한 보도를 하나씩 짚어나갔다.

임 위원장은 “조선일보가 죽음을 대하는 기준은 ‘이념’”이라고 주장했다. 다시 말하자면 조선일보가 옹호하는 ‘이념’과 관련된 죽음에 관해서는 대대적으로 보도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죽음에 관해서는 보도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조선일보가 서 교장의 죽음을 연일 보도하는 이유도 조선일보가 원하는 ‘전교조 죽이기’라는 이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유서를 남기지 않아 자살의 원인을 알 수 없고, 경찰의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첫 보도부터 전교조로 범인을 지목했다”면서 “조선일보에게 ‘전교조 죽이기’의 의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전교조와 갈등 초등학교장 자살’, ‘교장 자살 부른 교사들 물러날 때까지/ 학부모들 집단 등교 거부’, ‘전교조 자숙하라/ 교총, 초중등 교장협 등 성명 잇따라’, ‘천년만년 차 심부름 할 것도 아니고’, 등이 임 위원장이 제시한 조선일보의 기사와 논설의 제목이었다.

조선일보 기자가 참석하지 않아 반론을 들을 수 없었다. 행사가 끝나고 사회자는 “참석여부에 대해 응답하지 않았다’는 것은 반론의 기회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말했다.

”죽음에도 차별 요인 있나”
“없는 대립을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두 번째 발제자는 언론노조의 양문석 정책전문위원이었다. 양 위원은 ‘지상파 방송3사의 학교장자살사건 보도 태도 분석 – 노동자자살사건과 비교를 중심으로’라는 발제문을 통해 “방송 3사는 ‘노동조합’ 이야기가 나오면 냉담, 무시한다”며 전교조에 대해서도 무시하는 이유가 노동조합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양 위원은 “방송 3사는 두산중공업의 배달호 씨 죽음과 서 교장의 죽음에 대해 다르게 보도했다”고 언급하고 “마치 죽음에도 차별 요인이 있냐”고 질타했다.

반론에 나선 KBS 보도국 사회부 임병걸 기자는 “서 교장자살사건은 단순히 일선 교장의 죽음으로만은 볼 수 없으며, 교육현장과 개연성이 있다”면서 “사실 관계가 정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객관적 보도를 위해 대전 총국의 현장기자에게 보도를 맡길 수밖에 없었다”고 답변했다.

고 배달호 씨 죽음의 보도에 대해서도 임 기자는 “목숨의 가치에 차이가 있지는 않다”고 전제하고 “사회적 맥락에서 볼 때, 언론의 특성상 교장의 죽음은 (노동자의 죽음보다) 매우 이례적인 일이어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임 기자는 “언론은 갈등에 초점을 맞추는 게 특성이지만 없는 대립과 갈등을 만들어내지는 않는다”면서 “한국인의 정서에 죽은 자에 대한 동정이 있어 (보도에 이러한 정서가)포함되어 있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서교장 자살 사건 2라운드 시작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조중동을 비롯한 일부 언론에 의해 집중 포화를 맞았던 전교조는 서서히 다시 반격에 나설 전망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된 언론보도가 추측성, 편향적 보도라는 지적이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교조는 그 틈새를 시민단체들과 함께 파고들어 입지 강화를 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일부 언론들도 이러한 전교조의 움직임을 알고, 서교장이 다이어리에 남긴 친필과 학부모의 등교 거부, 고소 사실 등을 근거로 강도의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측된다. 때문에 한동안 이러한 서교장자살사건의 논란은 경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되는 시점까지 계속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답변 2003-04-16 23:53:14
----기사 내용 가운데---
조선일보 기자가 참석하지 않아 반론을 들을 수 없었다. 행사가 끝나고 사회자는 “참석여부에 대해 응답하지 않았다’는 것은 반론의 기회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말했다.

----------------

이런게 어디 있나? 논쟁 중에 상대방이 지쳐 그만 두었다고 논쟁에서 이긴 거라고 할 수 있나? 반론의 기회를 포기했다는 논리는 지나친 논리다.

오마뉴특종 2003-04-17 02:24:40
"내 억울함 교육부·교육청도 외면
장학록, 사실과 다른 내용이 태반"
[단독인터뷰] "간접 살인" 낙인찍힌 진모 기간제교사

심규상/윤근혁 기자

"(2002년 3월 28일)진○○ 저녁에 전화 옴. 3월29일 만나서 서로의 서약서를 교환하자. 전교조 사무실에서. 보성교장 제3의 장소에서 만나자고 제의."

충남 예산 보성초 서모 교장이 자살하기 7일 전인 3월 28일자로 자신의 수첩에 남긴 글귀다. 이 쪽지를 적은 서 교장은 세상을 떴고, 이 학교에서 기간제 교사로 일한 진 모(27)씨는 고향인 예산을 뜰 수밖에 없었다.

서 교장의 자살과 진 교사



▲ 서 교장의 장례식장 앞에 걸린 현수막

ⓒ2003 심규상
서 교장 자살 후 조선과 중앙, 동아일보는 일제히 진 교사와 그를 도운 전교조를 몰아붙였다.

급기야 보성초 정문 울타리엔 "간접 살인마 진○○…"이란 현수막이 붙었다. 차 접대 강요 사실을 교육부 홈페이지에 올린 일과 "서면 사과" 요구가 살인 교사행위로 간주된 때문이다.

"억울하고 겁도 나요. 더는 잃을 게 없는 몸인데도 말이라도 한 번 해보고 싶었어요."

지난 15일 오후 6시 는 진씨가 거주하고 있는 충남 천안 소재 15평짜리 아파트에서 그를 만났다. 인터뷰 내내 진 교사는 고개를 떨궜다. 서 교장 유족과 일부 학부모 등으로부터 "살인마" 소리를 듣고 있는 진씨는 자그마한 키에 교복만 입으면 고등학생처럼 보일 정도로 앳된 모습이었다.

"제가 가르치는 3학년 아이들한테 아침마다 찻잔 들고 교장실 드나드는 것 보이기 싫었어요."

"칠판에 글씨 쓰다가 뒤돌아 보면 교감 선생님 계시고, 아이들한테 설명하다가 또 보니까 교장선생님 계시고 정말 깜짝 놀랐어요."

"3월 20일 현장조사 나온 장학사님께 할말을 다 준비했는데 저는 만나지도 않고 가셔서 정말 섭섭했어요."

"인터넷에 올라온 "교장 박살", "여교사는 교장 노리개" 등 제 실명이 아닌 것은 제가 올린 게 아닙니다."

"장학록이요? 내용을 봤는데 사실과 다른 내용이 태반이고, 날짜와 내용이 뒤죽박죽 입니다."

"3월 20일 사직서 제출할 때 사직 이유를 "심리적 스트레스"라고 써서 냈어요. 그런데도 교감 선생님이 사직 이유를 몰랐다니요?"

관련기사

전교조의 " 사과요구 " 가 잘못인가?

"진 교사 하소연 들어준 게 전부...
우리가 왜 " 살인자 " 로 몰려야하나"




하루 전인 14일 예산교육청에 사직서를 낸 진씨는 이날 4시간여에 걸쳐 그 동안 참았던 얘기들을 쏟아냈다. 그의 말 가운데는 기존 몇몇 언론의 보도내용, 또 보성초등 홍모 교감의 주장을 뒤집는 내용도 더러 포함돼 있었다.

광고
우리 역사교과서가 말하고 있는 거짓말들!



다음은 진 교사와 나눈 일문일답 전문이다.

기존 보도 뒤집는 진 교사의 반박

- 4일 서 교장님 자살 사건을 처음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나.
"교장선생님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쇠망치로 머리를 맞은 것 같이 머리가 멍했다. 우선 "이 학교에 오지 말아야 했는데" 하는 생각도 들었고 겁도 났다. 자살하시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조문을 가려고 했는데 유가족이 흥분해 있다는 얘길 듣고 큰 충격을 받았다."

- "간접 살인마 진○○"이란 현수막이 보성초에 붙은 걸 보았나?
"얘기를 들었다. 차 접대 강요에 대해 기간제 교사로서 하소연할 데가 없었다. 그래서 3월 19일부터 2, 3일 동안에 교육부 홈페이지와 예산군청 홈페이지, 그리고 전교조 충남지부 홈페이지에 사실을 알리는 글을 올렸을 뿐이다. 너무 분해서 글을 올렸다. 교장선생님 죽음에 마음이 찢어지고 아프지만 내가 살인마란 얘길 듣는 건 정말 억울하다."

진씨는 눈 주위를 붉히며 입술을 깨물었다.

"간접 살인마란 말은 억울하다"



▲ 보성초등학교 교장실 입구

ⓒ2003 심규상
- 지금 "차 접대 강요가 전혀 없었다"는 게 보성초 홍 교감님의 얘기다.
"며칠 전 텔레비전에 나온 교감선생님의 말씀을 들었다. 오히려 내가 차를 대접했다고 하셨는데 그건 근무하기 전인 2월 얘기고 내가 말하는 건 3월 얘기다. 몸이 떨렸다. 어떻게 저렇게 사실과 다르게 말할 수 있는지 기가 막혔다."

- 그럼 "교장선생님께 날마다 차를 대접하라"는 말씀을 분명히 교감께서 했다는 소린가. 언제 어떻게 그런 말을 했는가.
"인터넷에 올린 그대로다. 3월 7일 수업이 끝났을 때니까 (오후) 3시쯤이었을 거다. 교감선생님이 일지 쓰는 법을 한참 가르쳐주시다가 "교장선생님께 잘 보여야 해. 아침에 교장선생님한테 차 좀 갖다드려"하고 말씀했다. 나는 처음이고 당

앳된 모습 2003-04-17 02:25:55
이것도 인터뷰라고? 조회수:16, 추천수:3
형이아빠, 2003/04/17 오전 2:20:31
오마이 뉴스와 전교조 관계자 여러분 정말 못참겠습니다.

조중동의 편협된 사고가 싫어 한겨레, 오마이뉴스를 선택했는데… 이젠 믿었던 그들도 조중동 못지않은 편향된 성향을 보이는 군요.

이 기사를 보면서 이건 언론이 다룰 기사가 아니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제발 객관성을 갖추어 주십시오. 정말 부탁입니다. 이걸 인터뷰라고 올립니까? 우리나라 언론의 수준이 이정도 입니까?

> 지난 15일 오후 6시 는 진씨가 거주하고 있는 충남 천안 소재 15평짜리 아파트에서 그를 만났다. 인터뷰 내내 진 교사는 고개를 떨궜다.
> 서 교장 유족과 일부 학부모 등으로부터 "살인마" 소리를 듣고 있는 진씨는 자그마한 키에 교복만 입으면 고등학생처럼 보일 정도로 앳된 모습이었다.

앳된 모습과 ‘살인마’를 대비시키는 부분에서 이미 이 글의 목적을 알 수 있군요. 앳된 소녀의 모습을 부각시키기에는 인터뷰 곳곳에서 헛점이 너무 많이 드러납니다. 이 가련한 앳된 소녀는 자신의 부모 뻘되는 스승에게 직접 자신이 서면 사과를 요구합니다. (전 이 사실을 이 기사를 보고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전교조가 요구한 것으로 알았는데 그 동안 전교조를 본의 아니게 오해했군요. 얼마전 TV 토론회에서 서면 사과를 받아두지 않으면 전교조가 떠난 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들어서 그런 오해가 생긴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전교조는 아무런 죄가 없지요. 전교조 훌륭합니다.)
이 앳된 소녀는 장학사에게 할말을 모두 준비했답니다. 그런데 만나지 않고 가서 섭섭했답니다. 참으로 앳돼 보입니다. 기자님! 정말 이렇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실 겁니까?

> "제가 가르치는 3학년 아이들한테 아침마다 찻잔 들고 교장실 드나드는 것 보이기 싫었어요."
>"칠판에 글씨 쓰다가 뒤돌아 보면 교감 선생님 계시고, 아이들한테 설명하다가 또 보니까 교장선생님 계시고 정말 깜짝 놀랐어요."
>"3월 20일 현장조사 나온 장학사님께 할말을 다 준비했는데 저는 만나지도 않고 가셔서 정말 섭섭했어요."
>"인터넷에 올라온 "교장 박살", "여교사는 교장 노리개" 등 제 실명이 아닌 것은 제가 올린 게 아닙니다."
>"장학록이요? 내용을 봤는데 사실과 다른 내용이 태반이고, 날짜와 내용이 뒤죽박죽 입니다."
>"3월 20일 사직서 제출할 때 사직 이유를 "심리적 스트레스"라고 써서 냈어요. 그런데도 교감 선생님이 사직 이유를 몰랐다니요?"

이 문구를 이렇게 강조하면서 인용한 까닭 역시 너무 속이 빤히 보이는 군요. 이제 따옴표 조중동이 아니라 따옴표 오마이뉴스라고 해야 겠군요.
제가 백번을 양보해서 주요 내용을 요약한 것이라고 좋게 생각해 드리겠습니다.

>기존 보도 뒤집는 진 교사의 반박

이쯤되면 이글을 쓴 사람은 기자가 아니라 “사기꾼”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기존 보도를 어디에서 뒤집고 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는다면 기자님은 “사기꾼”입니다.
전 혹시나 진실이 밝혀지는가 해서 몇 번을 읽어 봤지만 기존 보도를 뒤집을 만한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제가 무식한 건가요? 어떻게 위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이 기존 보도를 뒤집는 것인지요? 혹시 진교사는 실명을 사용했다는 것이 기존 보도와 다르다고 주장하는 것입니까?

냉정하게 사태를 지켜보는 많은 학부모가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지 마십시오. 올린 아이디가 “교장 박살”이 아니고 글제목이 다른 내용이었다면 지금껏 전교조는 왜 그 사실을 언론에 알리지 않았습니까? 그 글 제목 때문에 앳된 진교사가 얼마나 마음 고생이 심했을까요? “독하다”, “인간성 알만하다”는 비난에서 더 빨리 벗어날 수 있었을 텐데요.
정말 전교조가 진교사를 보호하려는 의지가 있기는 있는가요?

기자님! 이 기사의 제목은 이렇게 고쳐지는 것이 맞는 것 아닐까요?

“전교조! 진교사에게 또 한번 실수하다!”

진교사의 주장은 이미 당사자가 인터넷에 올린 내용에 본인의 감정과 심정을 추가한 내용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게 인터뷰입니까? 어떻게 인터뷰를 했기에 독자의 시간만 낭비하게 만듭니까?
혹시 도배를 위한 기사인가요?

여기까지만 쓰려고 했는데 그냥 넘길 수 없어 몇 마디 더 적어 봅니다.
최대한 진교사 입장에서 인터뷰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분석한 바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부분은 생략하기로 한다.

>- 지금 "차 접대 강요가 전혀 없었다"는 게 보성초 홍 교감님의 얘기다.
강요 있었다고 하자.

>- 그럼 "교장선생님께 날마다 차를 대접하라"는 말씀을 분명히 교감께서 했다는 소린가. 언제 어떻게 그런 말을 했는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