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텐진외국어대, 순천향대 서교일 총장에게 특별공로상인 ‘창업개척상’ 수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 텐진외국어대, 순천향대 서교일 총장에게 특별공로상인 ‘창업개척상’ 수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텐진외국어대와 공동 운영하는 공자아카데미 설립 10주년 기념

▲ 지난 12월 14일 현지, 중국 텐진외국어대 국제교류관 회의장에서 열린 8개국 ‘2017 공자아카데미 이사회 및 총회’에서 인치(殷奇) 텐진외국어대 당서기(왼쪽)가 서교일 순천향대 총장(오른쪽)에게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공로상으로 ‘사업개척상’을 수여했다. ⓒ뉴스타운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가 지난 14일 오전 10시, 중국 현지 텐진외국어대 국제회의실에서 전 세계 8개국 공자아카데미 이사회 총회가 열린 가운데 서교일 총장에게 특별공로상인 ‘창업개척상’이 수여됐다.

순천향대와 텐진외국어대는 2001년 교류를 맺었고, 양 교가 공동운영하는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를 2007년에 설립, 올해로써 10주년을 맞아 그동안 자매대학 합작으로 공자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아시아 아프리카지역에서 가장 적극적인 자세와 모범적 운영을 통해 당초 목적으로 성실히 수행한 탁월한 공로를 인정받아 ‘창업개척상(創業開拓賞)’이 특별히 수여된 것이라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 러시아, 포르투칼, 프랑스, 컬럼비아, 일본, 우크라이나, 아프리카 가봉 등 전 세계 8개국에서 텐진외국어대가 운영중인 공자아카데미 설치 대학의 총장과 관계자, 현지 대학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처음으로 열린 이사회이자 총회석상에서 가장먼저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순천향대에게 특별공로상 성격의 ‘창업개척상(創業開拓賞)’이 수여됐다. 또, 가장 늦게 설립된 아프리카 가봉에게는 ‘공자조각상’이 전달됐다.

이어 8개국 총장포럼에서 서교일 순천향대 총장은 “공자는 자신의 일생에서 마흔 살이 되자, 어떤 것에도 흔들림 없이 자기 길을 갈 수 있었다는 뜻에서 ‘불혹(不惑)’이라고 했다”며 “2018년에는 불혹의 개교 40주년을 맞아 ‘인간사랑’의 건학이념을 흔들림 없이 추구하고 전진할 것이고, 이 길을 걸어오기까지 텐진외국어대는 가장 든든하고 믿음직한 친구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또, “순천향대가 많은 외국 대학과 우호관계를 맺고 교류하면서 세계 속의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텐진외국어대와 가장 먼저 선도적이고 모범적으로 국제교류의 길을 열었기 때문이고, 그중에서도 공자아카데미는 양교 우의와 친선의 대표적 기구로 활약했다”고 회고했다.

서 총장은 “공자아카데미가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아 그동안 순천향대와 아산 지역사회에서 중국 언어 문화 소개를 통한 교육의 전초 기지이자 일선 창구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했다”며 “지난 10년을 바탕으로 좀 더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굳건히 뿌리를 내림으로써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앞서, 천파춘 텐진외대 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순천향대와의 우호적인 교류역사가 유구(悠久)하다”면서 “양 교는 2001년부터 자매결연학교로서 관계를 맺었고, 2011년에 양 교의 총장이 두 학교의 캠퍼스에서 우정을 상징하는 상록수를 심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첫 번째의 공자아카데미는 2004년 한국에서 설립되었고, 그 후 2007년에 텐진외국어대와 손잡은 첫 번째 공자아카데미가 한국 순천향대에서 설립되었다”며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설립과 그동안의 눈부신 성과에 대해서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우수공자아카데미상’을 세 차례나 수상했고, 전 손풍삼 총장을 ‘선진인물’로 선정했으며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했다”며 남다른 감회를 언급했다.

또, 기조연설을 준비하면서도 특별히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홍승직 원장에게서 선물로 받은 순천향대를 상징하는 넥타이를 맺다고 자랑했다.

과거 순풍삼 전 총장이 농담식으로 했던 “순천향대와 텐진외국어대는 그냥 우호 교류 관계가 아니라 달콤한 연인관계다”라고 표현한 에피소드를 소개하기도 했다.

천파춘 텐진외대 총장은 앞으로 양 교는 지금까지 쌓아놓은 두터운 우정을 토대로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및 부설 중국학연구소를 플랫폼으로 삼아 학술면에서도 더욱 심도 있는 교류와 함께 학생 교류, 교직원 양성 등 한, 중 양국의 언어 및 문화의 협동연구 등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2007년 9월 설립 이래 올해로써 10주년을 맞이했으며, 그동안 교내 재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정규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학연구소를 설립하여 한, 중, 일 학술세미나를 여는 등 활발한 교육활동과 연구를 펼치고 있다.

또, 중국 본부에서 개최한 세계 공자아카데미대회를 통해 2008년, 2009년, 2013년에 걸쳐 선진 공자아카데미상을 3회 수상했고, 아산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 ‘산해관’을 설치해 지역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언어교육과 문화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 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중국어교실’과 지역민을 위한 ‘중국어 회화반’ 운영은 물론 2015년에는 관내 대표적인 아산고에 공자학당을 설립했고, 이어 2017년에는 천안고 공자학당을 잇따라 설치하면서 지역사회의 글로벌 교육에 견인차 역할을 충실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