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역사박물관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성료
남양주역사박물관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성료
  • 이종민 기자
  • 승인 2017.10.3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로 놀자! 춤과 노래로 즐기는 흥겨운 놀이 한마당!

▲ 남양주역사박물관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성료 ⓒ뉴스타운

남양주역사박물관(시장 이석우)은 10월 28일 올해로 제7회를 맞이한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을 개최했다. 본 행사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2호 ‘퇴계원 산대놀이’ 공연과 가족이 춤사위와 장단을 배우는 실습, 동화구연과 만들기 체험으로 우리 전통 놀이를 만나는 시간까지 시민이 문화로 하나 되는 흥겨운 잔치로 관람객과 참가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퇴계원 산대놀이의 보급화와 시민에게 가족과 문화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는 퇴계원 산대놀이 보존회와 남양주역사박물관이 함께 만드는 축제의 장으로 지역의 문화예술단체와 오랜 시간 협업하여 문화공동체를 만들고, 박물관을 문화예술의 집결지로 만들고자하는 남양주시의 노력이 담겨있다.

▲ 남양주역사박물관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성료 ⓒ뉴스타운

특히 퇴계원 산대놀이의 춤사위를 배우는 실습은 소통과 몸의 대화가 단절되고 있는 현대사회에 가족이 웃고 즐기며 몸과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추억을 제공하였다. 참가자는 실습이 끝나고 팔당역부터 남양주역사박물관까지 길놀이에 참여하면서 공연의 시작을 알리는 주체가 되어 행사의 의미를 더욱 빛나게 했다.

남양주역사박물관 관계자는 “남양주역사박물관은 매 해 봄에는 어린이 장원급제 행사를, 가을은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우리 시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지키고, 시민과 더불어 성장하는 박물관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