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치부어린이들이 도자기 만들기를 하고 있다. ⓒ 권종^^^ | ||
충남 공주시 반포면 온천리(아랫사기소)소재 ‘계룡전통공예’작업장과 그 인근에서 제1회 계룡아랫사기소 ‘인화분청축제’가 11일 12시부터 열렸다.
‘계룡인화분청연구재단’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는 개막식에 이어 ‘분청도자기 장구시연회’와 ‘인화분청 옛가마터 발굴현장 답사’로 이어졌다.
^^^▲ 옛 가마터 자리에 발굴한 분청사기 조각들을 전시해 놓았다. ⓒ 권종^^^ | ||
아랫사기소'마을에는 14-15C 인화분청사기 가마터가 있는데 ‘분청사기(粉靑沙器)’란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胎土) 위에 백토니(白土泥)를 분장한 다음 유약을 입혀서 구워낸 자기를 말하는데, ‘분청사기’란 말은 1930년대 고유섭(高裕燮:1904~1944)이 당시 일본인들이 사용하던 ‘미시마[三島]’란 용어에 반대하여 새롭게 지은 ‘분장회청사기(粉粧灰靑沙器)’의 약칭(略稱)이다.
퇴락한 상감청자(象嵌靑瓷)에 그 연원을 두는 이 사기는 14세기 후반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조선왕조의 기반이 닦이는 세종연간(1419~1450)을 전후하여 그릇의 질(質)이나 형태 및 무늬의 종류, 무늬를 넣는 기법[施文技法] 등이 크게 발전 ·세련되어 그 절정을 이루게 되었으며, 조선 도자공예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경기 광주 일대에 백자(白瓷)를 생산하는 관요(官窯)가 운영되면서 왕실과 관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기의 공급은 광주분원(廣州分院)에서 맡게 되자 관장제수공업체(官匠制手工業體)로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된 분청사기의 생산은 점점 소규모화 되면서 민간용을 주로 생산하게 되었다. 더욱이 중앙관요의 영향이 지방으로 파급되면서 백자의 생산이 계속 증가되었으며, 16세기 중엽 이후에는 분청사기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임진왜란 이후에는 백자만이 남아 조선시대 도자기의 주류가 되었다.
분청사기의 특징은 청자나 백자에서는 볼 수 없는 자유분방하고 활력에 넘치는 실용적인 형태와 다양한 분장기법(粉粧技法), 그리고 의미와 특성을 살리면서도 때로는 대담하게 생략, 변형시켜 재구성한 무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분청사기가 유교(儒敎)의 사회기반 위에서 성장하였고 고려 이래의 불교와 함께 표면상으로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은연중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지방마다 특색이 있는 전통의 영향으로 보고 있다.
^^^▲ 옛가마터에서 발견한 분청사기 조각 ⓒ 권종^^^ | ||
분청사기는 분장과 무늬를 나타내는 기법에 따라 7가지로 분류한다. 첫째는 표면을 선이나 면으로 판 후 백토나 자토(裏土)를 감입(嵌入)해서 무늬를 나타내는 상감기법, 둘째는 무늬를 도장으로 찍고 백토분장(白土粉粧)을 한 후에 닦아내서 찍힌 무늬가 희게 나타나는 인화기법(印畵技法), 셋째는 분장 후 무늬 이외의 백토를 긁어내 태토의 어두운 색과 분장된 백색을 대비시켜 무늬를 표현하는 박지기법(剝地技法), 넷째는 분장 후 선으로 무늬를 새기는 조화기법(造花技法), 다섯째는 분장 후 철분(鐵分)이 많은 안료(顔料)로 무늬를 그리는 철화기법(鐵畵技法), 여섯째는 귀얄로 분장만 하는 귀얄기법, 일곱째는 백토물에 담궈서 분장하는 덤벙기법이다. 이들 각각의 기법들은 시대성과 지역성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 개막식행사에 살풀이춤으로 축하공연하는 모습 ⓒ 권종^^^ | ||
제1회 계룡아랫사기소 ‘인화분청축제’는 분청사기의 옛가마터가 남아 있는 아랫사기소에서 젊은 도예가(토우 이이우)가 선인들이 남기고 간 인화분청을 계승 복원 발전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던 중 열리는 축제로 다양한 청자와 인화분청 300여점 전시하고 있다.
^^^▲ 전시된 분청사기와 청자들 ⓒ 권종^^^ | ||
특히 행사기간(5월11일-14일)에 ‘대전 충남의 유치부 어린이 도자기 만들기 경연대회’를 열어 많은 어린이들에게 인화분청의 다양함을 알리고 있다.
^^^▲ 유치부어린이에게 도자기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권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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