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더해지는 나라종금 로비의혹
돈 전달 시기=나라종금 퇴출 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혹 더해지는 나라종금 로비의혹
돈 전달 시기=나라종금 퇴출 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지도, 만난 적도..” 관련자들 자꾸 말 바꿔 의혹 증폭

^^^▲ 검찰이 나라종금 의혹 관련자의 계좌추적을 벌일 방침이다
ⓒ YTN^^^
안희정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염동연 인사위원이 나라종금 김호준 전회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과 5천만원을 받은 사실을 인정한 가운데, 검찰은 이 돈의 '대가성 여부'를 입증하기 위해 계좌추적을 벌일 방침이다.

이번 사건은 '대가성 여부'를 떠나, 안 부소장과 염 위원이 노무현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는 이유만으로도 노무현 정권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안 부소장과 염 위원이 계속해서 말을 바꿔오면서 도덕성 논란까지 일며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나라종금이 퇴출을 막기 위해 안 부소장과 염 위원에게 돈을 건넨 것이라면, 로비대상은 안 부소장과 염 위원에서 끝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즉 여야 정치인의 추가 관련 가능성도 높다. 특히 김 전회장이 관리한 비자금이 230억원대라는 점에서 그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오비이락'인가
-돈 전달 시기=나라종금 퇴출 위기

97년 영업정지를 당한 나라종금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98년 3월 660억원을 증자한 것을 시작으로 99년 말까지 모두 4천467억원을 증자해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을 12%대로 끌어올리는 등 경영정상화를 꾀했다.

^^^▲ 돈 전달 시기=나라종금 퇴출 위기'오비이락'인가
ⓒ 그림/YTN^^^
그러나 대우에 너무 많은 자금을 물린 것이 부담이 돼 고객 인출이 계속되면서 지급불능상태에 빠졌다. 결국 나라종금은 지난 2000년 1월 21일 다시 영업정지를 당했고, 같은 해 5월 3일 금융감독위원회에 의해 영업인가가 취소됐다.

한나라당이 안희정 부소장과 염동원 위원에게 건네진 돈에 대해 대가성이 있다고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안 부소장은 99년 6월에, 염 위원은 같은 해 8월에 돈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당시 나라종금은 심한 자금 압박을 받아, 퇴출 위기를 느끼고 있었다.

즉 김 전회장이 안 부소장과 염 위원을 상대로 퇴출 저지를 위한 로비를 벌인 게 아니냐는 의심이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안 부소장은 '순수한 투자 자금'이라고 항변하고 있고, 염 위원도 '대가성 없는 생활비'라고 반박하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노무현 대통령에게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며 '노 대통령과는 무관한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자꾸 말 바뀌어, 의혹 증폭

그러나 안희정 부소장과 염동연 위원의 잦은 말 바꾸기가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정치권에서 이 사건이 대두된 것은 지난 대선과정이었다. 한나라당의 당시 '나라종금이 퇴출을 막기 위해 노무현 후보의 최측근 인사에게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안 부소장은 대선 직전인 지난해 12월 13일 '나라종금 최모 이사로부터 99년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최씨를 알지도, 만난 적도 없다"며 한나라당의 주장을 정면 부인했다. 염 위원 역시 "나라종금 사람들을 알지 못하며 사실무근"이라고 밝히고 "한나라당이 급하긴 급한 모양"이라고 선거기간 중 자주 있는 '흑색선전'으로 일축했다.

그러나 이들의 말은 대선 이후 변하기 시작했다. 대선 이후에도 이 문제가 계속 불거지자, 안 위원은 지난 1월 13일 "진실이 알려지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애매모호한 말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안 부소장은 지난달 21일 "검찰이 부르면, 진실을 밝힐 자세가 돼 있다"고 밝혔고, 급기야 지난 7일에 "김호준씨의 동생이자, 대학선배인 효근씨에게 사업설명을 해 돈을 받아냈다"고 시인했다.

"알지도 못하고 만난 적도 없다"는 발언이 만천하에 거짓말로 밝혀지는 순간이었다. "돈을 안 받았다"고 거세게 항변하던 그가 이제 와서 "돈을 받았다"고 말을 바꿨다는 점에서, 현재 그가 주장하는 '순수 투자금'이라는 주장도 의심을 사고 있다.

^^^▲ 자꾸 말 바뀌어, 의혹 증폭^^^
또한 2억원의 투자비를 현찰로 받은 것에 대해서도 설명이 엇갈리고 있다. 안 부소장는 지난 6일 "당시 생수통과 받침대를 공급하던 회사가 현금결제가 아니면 물건을 대주지 않는 상황이어서 내가 먼저 현금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7일에는 "솔직히 투자받는 입장에서 그쪽이 현찰로 주든, 수표로 주든, 은행을 통해 주든 따져 물을 입장이 아니었다"고 말해 의혹을 스스로 부채질하고 있다.

의혹은 여기서 끝이지 않는다. 안 부소장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최모 이사는 지난해 검찰조사에서 "강남 N호텔 지하주차장에서 안씨를 만나 승용차 트렁크에 돈을 실어줬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안 부소장은 지난 6일 장소에 대해 "1층 로비라운지에서 받았고, 최씨가 다른 사람을 만난 것과 착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민주당, 불똥 튈까 '전전긍긍'

이번 사건에 대해 안희정 부소장과 염동연 위원은 물론 청와대와 민주당도 '대가성이 없는 순수 자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이 '노무현 대통령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이구동성으로 강조하고 있다.

유인태 정무수석은 7일 "안씨는 선배에게 (생수회사에) 투자하라고 했고, 그에 따라 실제로 투자가 이뤄졌다는 취지로 설명했다"며 "돈이 넉넉하게 있었다면 왜 남의 돈을 그렇게 끌어다 썼겠느냐"고 생수회사의 투자금임을 부각시켰다.

유 수석은 염동연 위원의 5천만원 수수에 대해서도 "염씨는 99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핵심측근이 아니라 그냥 알고 지내던 일반 당직자 수준이어서 안씨의 경우와 다르다"며 "염씨가 받았다는 돈이야 개인적인 문제이지, 노 대통령과 관련지을 문제는 아니다"고 밝혔다.

민주당 장전형 부대변인도 8일 논평을 통해 곤혹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장 부대변인은 "검찰이 성역 없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는데 야당이 특검제까지 주장하는 것은 너무 앞질러 나간 느낌"이라며 "야당은 자숙하면서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하며, 여당도 곤혹스럽지만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고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장 부대변인은 이어 "일부 언론이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채 의혹 부풀리기와 대통령 흠집내기 차원에서 보도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해, 이번 사건이 청와대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한나라, 노 대통령·민주·검찰 '압박'

그러나 한나라당은 안희정 부소장과 염동연 위원이 "얄퍅한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노 대통령과 민주당, 그리고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

조정제 부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퇴출위기에 몰려 단돈 몇 천만원도 아쉬운 기업이 이름뿐인 생수회사에 거액을 투자하고 계약서조차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의혹을 확산시켰다.

조 부대변인은 또 "만약 정상적인 투자였다면, 굳이 전액을 현금으로 바꿔서 사람들 시선을 피해 호텔 주차장에서 은밀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었겠느냐"고 최모 이사의 진술을 기정사실화 했다.

그는 청와대도 화살을 돌렸다. 조 부대변인은 "청와대가 이 같은 궤변을 참말로 받아들이며 '뇌물 성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정치자금으로 밝혀질 경우에도 공소시효가 지났다' 운운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박종희 대변인 "로비가 진행된 99년 6월에서 8월까지의 상황을 봤을 때, 측근들의 비리 사실을 몰랐을 리 만무한 당시 노무현 의원은 한 마디의 해명도 없이 침묵으로 일관했고 민주당 후보시절에는 거짓말로 일관했다"며 노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박대변인은 또 노 대통령의 검찰수사 지시와 관련 "노 대통령이 이 명백한 권력비리 사건에 침묵하다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에야 검찰에 수사를 지시한 것은 권력의 힘으로 최대한 파장을 줄이려는 의도임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안씨와 염씨에게만 대충 책임을 물은 후 노 대통령 자신의 관련 여부도, 민주당 정권 실세들의 연루 의혹도, 비자금 230억원의 행방도 모두 덮어버리려는 꼬리 자르기식 면피용 수사를 획책하려는 의도라면 역사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노 대통령과 민주당에 강력 경고했다.

한나라당은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도 촉구했다. 조정제 부대변인은 "검찰은 이미 노 대통령이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만큼 불퇴전의 각오로 성역 없는 강력한 수사를 펼쳐야 한다"며 "계속해서 권력의 눈치만 보며 권력실세들의 비리사건을 유야무야 덮으려 한다면, 또 다시 특검이 도입되는 불행한 사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특검 2003-04-09 12:56:23
이번 사건도 미적미적 넘어가면 결국 특검을 부르게 될 것이다. 정권 초에 이런 일이 생긴 것이 가슴 아프기는 하지만 노무현 정부의 발전을 위해 과감한 비리 척결이 필요한 것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