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민주, 나라종금 측근 연루 공방 청와대 “측근연루 등 정치고려 없이 규명”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민주, 나라종금 측근 연루 공방 청와대 “측근연루 등 정치고려 없이 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라종금 측근 연루 공방

(서울=연합뉴스) 김민철 김현재기자=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와 관련, 한나라당이 6일 대통령의 측근 안희정(安熙正) 염동연(廉東淵) 씨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특검제 도입을 거론한데 맞서 민주당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강조하면서 '대통령 흠집내기'식 정치공세의 중단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나라종금 대주주인 김호준 전 보성그룹 회장이 안씨에게 2억원을 빌려줬다고 하는데 그 돈을 갚았는지, 실제로 빌려준 게 아니라 나라종금 퇴출로비에 당시 국회의원이던 노무현 대통령이 역할을 해주도록 제공한 게 아닌지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안씨는 생수회사 장수천의 판매회사인 '오아시스워터'의 대표였고 장수천은 실질적으로 노 대통령이 소유한 것"이라면서 "검찰은 이 사건을 처음부터 다시 수사해야 하며 대통령이 이 사건과 어떤 관계인지 밝히는 게 노 정권하에서 검찰의 독립성을 확인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민영삼(閔泳三)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고 정치중립 의지를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대통령의 측근이라고 해서 여론몰이 수사로 역차별해서도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 부대변인은 특히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건에 대해 정치공세를 펼치고 정쟁을 유도해 한나라당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며 "대통령을 흠집내고 지도력을 손상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끝) 2003/04/06 16:23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생수회사 대선때도 논란

(서울=연합뉴스) 추승호기자 = 나라종금 로비의혹 사건에 등장하는 생수회사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 안희정(安熙正)씨가 설립한 (주)오아시스워터이지만 한나라당은 이 회사가 노 대통령과도 관련이 있는 생수회사 (주)장수천의 판매법인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 대통령은 옛 민주당 당직자의 요청으로 충북 옥천군 청성면에 있는 생수회사 장수천에 대해 6억여원의 빚보증을 섰다가 나중에 회사 경영진의 요청으로 신규투자와 함께 경영에 참여했고, 이후 안씨가 오아시스워터를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이 회사는 장수천의 경영상태가 악화하면서 문을 닫았고 그에 따라 오아시스워터도 매각됐다는 것.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이주영(李柱榮) 의원은 대선때인 지난해 9월 13일 "노무현 후보가 지난 95년부터 측근을 내세워 운영해온 장수천이 경영위기에 몰리자 회사의 판권.상표권은 분리해 매각하고, 담보로 제공한 부동산은 경매를 통해 헐값에 다시 위장취득한 의혹이 있다"며 해명과 세무조사 등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2000년 8월부터 기업해체에 들어간 장수천은 해체직전 오아시스워터라는 판매회사를 설립해 판권을 분리한 뒤 지난해 3월말 김모씨에게 이를 양도했다"며 "담보로 잡혀있던 10억원 상당의 토지와 건물은 경매를 거쳐 신모씨에게 2억여원에 헐값낙찰돼 한국리스여신에 부실을 안겨줬는데, 신씨는 노 후보 대리인이거나 둘 사이에 낙찰가격 외 대가관계가 별도로 이뤄진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당시 안희정 후보 비서실 정무팀장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장수천을 낙찰받은 신모씨는 우리가 모르는 사람"이라며 "오아시스워터 매각대금은 회사 부채를 탕감하는 데 모두 사용됐고 담보로 제공한 부동산도 부동산 원소유주들이 연대해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낙찰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끝) 2003/04/05 11:49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라종금 수사 정치권 파장

(서울=연합뉴스) 추승호기자 = 나라종금 대주주인 김호준(金浩準) 전 보성그룹 회장측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두 측근에게 각각 2억원과 5천만원을 제공한 사실을 시인함으로써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가 정치권에 파장을 몰고 올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당장 5일 박종희(朴鍾熙) 대변인 논평에서 "노 대통령도 자유롭지 못하다"며 쟁점화에 나섰다.

뿐만 아니라 수사진행 상황에 따라선 나라종금 로비설과 관련, 당초 제기됐던 여권 중진인사를 포함한 정관계 인사들의 연루설도 증폭될 가능성이 있다.

김 전 회장측이 돈을 줬다고 시인한 노 대통령 측근은 안희정(安熙正)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염동연(廉東淵) 민주당 인사위원.

안씨는 '386' 보좌진의 핵심으로 이광재(李光宰) 청와대 국정상황과 더불어 '좌희정, 우광재'로 불리고 있고 염씨는 노 대통령의 초기 캠프 역할을 했던 '자치경영연구원' 사무총장을 맡았던 실세다.

두 사람은 지난해 대선때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극구 부인했으나 김 전 회장측이 자금제공 사실을 시인함으로써 사실일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청와대측에서도 돈 수수 자체는 사실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5일 새벽부터 휴대전화를 꺼버린 채 확인요청 전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박종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은 두 사람을 즉각 출국금지시키고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사건을 축소.은폐.미봉하려하면 즉시 특검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아시스워터스'라는 생수회사는 실질적으로 노 대통령이 운영한 '장수천'의 판매법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노 대통령도 이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두 사람에게 건네졌다는 2억5천만원은 퇴출저지 뇌물이 분명하며 두 사람이 당시 노무현 후보의 최측근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노 대통령에게 전달됐을 개연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그동안 "나라종금의 경우 230억원이라는 비자금이 노 대통령 측근을 비롯한 실세들에게 전해진 의혹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에대해 청와대는 문재인(文在寅) 민정수석이 나서 "검찰이 대통령 측근이 관련돼 있다는 점을 전혀 고려하지 말고 엄정하게 진상을 밝혀줬으면 한다"고 철저한 수사를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또 "김 전 회장의 변호인이 밝힌 대로 안희정씨는 생수회사 투자금조로, 염동연씨는 생활비조로 돈을 받은 것이어서 문제될 게 없다고 검찰이 판단했으면 두 사람을 무혐의 처리하는 것으로 수사를 종결했어야 하는데 수사를 끌어온 게 오히려 더 문제라고 비판해야 옳다"며 검찰이 처음부터 '말끔하게' 처리하지 못해 논란의 소지를 남긴 것으로 해석했다.

나라종금 로비설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는 민주당의 향후 진로에도 여파를 미칠 전망이다.

노 대통령 당선 이후 신주류로부터 '청산' 압박을 받아온 구주류로선 신주류에 대한 반격에 나설 입지를 확보할 수도 있고 '당 개혁'을 기치로 당권교체를 시도해온 신주류측의 구상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당시 여권 실세들의 연루 사실이 추가로 밝혀질 경우엔 구주류측도 타격이 불가피해보인다. (끝) 2003/04/05 11:13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라종금 수사 공방-한나라

(서울=연합뉴스) 안수훈 기자 = 한나라당은 6일 나라종금의 정치권 로비의혹과 관련해 연루설이 나도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핵심 측근들에 대한 철저한 재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측근 안희정씨가 운영해온 생수회사와 노 대통령의 관계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면서 7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집중 추궁하고, 검찰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제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압박을 강화했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호준 전 보성그룹회장이 노 대통령 측근인 안희정.염동연씨에게 2억5천만원을 전달한 것은 당시 국회의원이던 노 대통령을 의식해 준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 "노 대통령도 나라종금 퇴출로비와 장수천의 운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장수천이란 생수회사는 노 대통령의 부인이 돈을 빌려줬고, 장수천에서 분리된 오아시스워터스란 판매회사의 대표가 안희정"이라면서 "따라서 두 회사는 실질적으로 노 대통령의 소유"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검찰은 지난해 노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후보가 되는 과정에서 수사를 중단했고, 피의자가 서명날인한 조서는 검사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공문서임에도 불구하고 통째로 없어졌다"면서 "검찰이 정권눈치를 보면서 수사를 한게 분명하다" 고 검찰의 '직무유기'를 비판한뒤 검찰의 철저한 재수사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대변인실은 이날 이주영(李柱榮) 의원이 지난해 대선과정에서 제기했던 노 후보와 샘물회사의 관계에 대한 자료를 다시 배포하며 노 대통령과 이번 사건의 연관의혹을 제기하는데 총력전을 폈다.

홍희곤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의 축소.미봉.은폐 기도는 이 사건이 노 대통령과 권력핵심으로 비화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바라기 검찰의 전형"이라면서 "두 사람이 청와대에 입성하지 못한 이유는 나라종금 게이트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위한 것이며, 두 사람은 꼬리 자르기의 대상"이라고 가세했다. (끝) 2003/04/06 13:44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라종금 로비의혹 재수사, 5명 출금(종합2보)
- 김호준회장측 "돈줬지만 대가성없어 내사종결"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 '나라종금 퇴출저지 로비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가 사실상 재개돼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나라종금 대주주였던 김호준 전 보성그룹 회장측이 대통령 측근인 A, Y씨에게 돈을 제공한 사실을 변호사를 통해 공개적으로 시인, 검찰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대검 고위 관계자는 4일 "공적자금 합동수사팀이 이번 인사때 교체되면서 나라종금 사건 기록을 다시 꺼내 재검토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내사중지된 사건을 내사재개했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자금관리인이자 그룹 계열사 L사 자금담당 이사였던 최모씨와 김 전 회장의 동생 김모씨 등 5명을 이날 출국금지 조치한데 이어 A, Y씨에 대해서도 필요시 추가 출금조치하고 중국에서 최근 귀국한 최씨도 참고인 자격으로 재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김 전 회장측 변호인인 이모 변호사는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A씨가 생수회사를 차린 뒤 어려움을 겪자 김 전 회장의 동생에게 2억원 정도를 투자해달라고 요청, 99년 6월께 2억원을 빌려주고 영수증을 받았으며, 김 전 회장이 고교선배인 Y씨에게 같은해 8월 용돈 차원에서 5천만원을 준 것으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작년 6월 김 전 회장이 검찰에서 조사받을 당시 대략적이나마 돈을 준 사실을 시인했고, 검찰도 대가성이 없다고 보고 내사종결했다"며 "그 뒤 지난달 노무현 대통령이 수사촉구를 한후 김 전 회장이 재조사를 받을 때 자초지종을 상세히 진술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김호준 전 회장이 로비의혹에 관해 계속 함구하고 있다'는 검찰측 설명과 다른 것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김 전 회장이 로비의혹과 관련해 '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금품로비 의혹을 받고있던 보성의 자금담당 유모 부회장도 미국에서 귀국하지 않는 등 새로운 진술이나 물증이 없다는 이유로 나라종금 로비의혹에 대한 수사를 재개할 뜻이 없음을 밝혀왔다.

당시 수사팀 관계자는 "김 전 회장이 돈을 준 사실을 시인한 적 없다"며 "재수사가 시작됐으니 결과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검찰은 일단 나라종금측이 A, Y씨에게 2억원과 5천만원을 각각 전달했다는 의혹을 먼저 규명한 뒤 나라종금이 퇴출저지를 위해 정치권 등에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끝) 2003/04/04 22:54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라종금' 재수사 배경과 파장>(종합)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 검찰이 내사중지했던 '나라종금 퇴출저지 로비' 의혹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결정한 것은 국민적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송광수 신임 검찰총장이 취임한지 하루만인 4일 대검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캐비닛에 보관중이던 나라종금 사건 관련 내사기록을 다시 꺼내 검토하고 있다"며 사실상 재수사에 착수했음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대검 공적자금 합동단속반내 수사팀이 지난 1일 중수1과에서 3과로 교체되면서 옛 사건 기록을 재검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정치권 등에서 국정조사나 특검제 등을 거론하는 현 상황을 검찰로서는 더이상 못본 척할 수만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법무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자신의 측근 인 A, Y씨 연루의혹이 제기된 나라종금 사건과 관련, "만약 내가 걸림돌이라서 수사를 중지했다면 전혀 그러한 정치적 고려를 할 필요없으니 (수사) 하라"고 언급한 것도 재수사 결정에 부담을 덜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4일 나라종금 대주주였던 김호준 전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과 L사 자금담당 이사였던 최모씨 등 5명을 전격 출국금지 조치한 것은 검찰 재수사의 향후 행보를 읽게 해주는 대목이다.

검찰은 수사범위를 일단 김호준 전 회장측으로부터 2억원과 5천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A, Y씨로 한정했으나 필요시 김 전 회장이 나라종금 퇴출저지를 위해 정.관계에 전방위로비를 벌였다는 의혹 전반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나라종금 사건 재수사 소식이 전해지자 김 전 회장측은 이날 A,Y씨측에 금품을 제공한 사실을 처음으로 시인하면서도 대가성을 부인, 정치권 등에 파장이 예상된다.

김 전 회장의 변호를 맡은 이 모 변호사는 "A씨가 생수회사를 차린 뒤 어려움을 겪자 김 전 회장의 동생에게 2억원 정도를 투자해달라고 요청, 99년 6월께 2억원을 주고 영수증을 받았고, 수감생활에 풀려나 실업자 상태였던 Y씨에게도 같은해 8월 용돈 차원에서 5천만원을 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금품제공을 시인했다.

이 변호사는 그러나 "김 전 회장의 동생이 A씨에게 2억원을 준 것은 순수한 투자였고, 김 전 회장이 고교 후배인 Y씨에게 준 돈도 대가성이 없는 용돈이었다"며 " 김 전 회장이 지난 대선 당시 A, Y씨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사실을 시인했을 경우 노 무현 대통령 후보가 타격을 받을 수 있어 김 전 회장이 이를 부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검찰이 재수사를 통해 밝혀야 할 부분은 A, Y씨의 금품수수에 대가성이 있는지 여부와, 한나라당 등에서 주장하고 있는 김 전 회장의 '비자금 230억원 사용처'에 대한 실체 규명 등이다.

검찰은 이른바 '비자금 230억원'은 김 전 회장이 99년 7월부터 11개월간 최모씨에게 관리토록 한 개인돈으로, 대부분 주식투자에 쓰였다"고 밝힌 바 있으나 이 돈의 용처와 함께 '비자금사용내역서' 존재 여부에 대한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검찰은 그동안 실제 비자금 규모는 김 전 회장이 2000년 1월 나라종금에서 계열사 명의로 10억원을 대출받아 횡령한 9억1천500만원이라고 설명해왔다.

이 돈 중 8억여원은 나라종금 임원 공로금과 퇴직직원 창업지원금, 본인 일가의 미국여행경비 등으로 사용됐고, 6천여만원만 정.관계 인사에 전달됐으나 모두 대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관련자를 사법처리하지 않았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끝) 2003/04/04 21:30

 

 
   
  ^^^▲ 나라종금 로비의혹 수사촉구한나라당 박종희대변인이 6일 낮 여의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 시사주간지에 보도된 나라종금 로비의혹사건 관련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라종금 퇴출저지 로비의혹 재수사(종합)
- 나라계열사 자금이사등 5명 출국금지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 '나라종금 퇴출저지 로비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가 사실상 재개됐다.

특히 나라종금 대주주였던 김호준 전 보성그룹 회장측이 대통령 측근인 A, Y씨에게 돈을 제공한 사실을 처음으로 시인, 파장이 예상된다.

대검 고위 관계자는 4일 "공적자금 합동수사팀이 이번 인사때 교체되면서 나라종금 사건 기록을 다시 꺼내 재검토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내사중지된 사건을 내사재개했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김 전 회장측 변호인인 이모 변호사는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A씨가 생수회사를 차린 뒤 어려움을 겪자 김 전 회장의 동생에게 2억원 정도를 투자해달라고 요청, 99년 6월께 2억원을 빌려주고 영수증을 받았으며, 김 전 회장이 고교후배인 Y씨에게 같은해 8월 용돈 차원에서 5천만원을 준 것으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자금관리인이자 그룹 계열사 L사 자금담당 이사였던 최모씨와 김 전 회장의 동생 김모씨 등 5명을 이날 출국금지 조치했다.

검찰은 기록 검토작업이 끝나는 대로 A, Y씨 등 2명에 대해서도 필요시 추가 출금조치할 방침이며, 중국에 체류하다 최근 귀국한 최씨도 참고인 자격으로 재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일단 나라종금측이 A, Y씨에게 2억원과 5천만원을 각각 전달했다는 의혹을 먼저 규명한 뒤 나라종금이 퇴출저지를 위해 정치권 등에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검찰은 김호준 전 회장이 "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금품로비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있던 보성그룹 자금담당 유모 부회장도 미국에서 귀국하지 않는 등 새로운 진술이나 물증이 없다는 이유로 나라종금 로비의혹에 대한 수사를 재개할 뜻이 없음을 밝혀왔다.

그러나 대검 산하 공적자금 합동단속반이 지난 1일 중수1과 중심체제에서 중수 3과 체제로 전환된데 이어 3일 송광수 신임 검찰총장이 취임하면서 나라종금 로비사건을 재수사하는 방향으로 급선회했다. (끝) 2003/04/04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