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주량 2배 늘어, 미국과 중국의 참수작전 공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북한 ‘김정은 주량 2배 늘어, 미국과 중국의 참수작전 공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중동맹 ‘쌍방 이해충돌이면, 하루아침에 사라져’

▲ “동맹이란 쌍방의 이해가 대립되면 하루아침에 사라진다”는 프랑스의 샤를 드골 전 대통령의 명언이 중국과 북한 사이에서도 적용되는 말이다. ⓒ뉴스타운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은 주로 와인, 위스키, 코냑 등 주량이 매우 늘어나는 등 김정은의 주량 변화가 일본정보기관에서는 가끔 화제가 되고 있다고 일본 극우성향의 산케이신문이 3일 김정은의 주량변화의 배경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실었다.

기사에 따르면, 김정은은 밤마다 고급 와인이나 위스키, 코냑을 뒤집어쓰듯 퍼마시는 것 같다. 김정은은 타고난 주당인데다 ‘공포’를 술로 달래고 있다고 생각하는 일본 정보기관의 관계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김정은의 ‘공포의 원천’은 다름 아닌 ‘미국과 중국’으로, 미국은 “무인정찰기 + 무인기 + 특수작전부대 + 북한 내 협조자” 등의 수단을 구사하면서 김정은을 제거하려는 이른바 “참수작전”을 입안해 놓은 상태이며, 나아가 이에 관한 미국과 한국 언론보도는 김정은에게 ‘잠 못 이루는 밤’을 ‘선물’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김정은은 이러한 참수작전 소식에 잠을 이루지 못하면서 ‘주량이 2배로 늘었다’는 미확인 정보가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김정은에게는 ‘새로운 공포’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중국은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 발발 당시부터 북한에 대한 입장은 김정은의 할아버지 김일성이 아니라 북한 땅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도 중국은 북한 김정은이 아니라 북한 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의 전략에는 김정은이라는 인물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북한의 공산주의 땅을 지키는 것이 목표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은 김정은이 방해가 되면 그를 언제든 제거하고 다른 지도자를 내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 전쟁 당시 중국공산당의 구호는 중국어로 ‘항미원조(抗美援朝 : 미국에 대항하고 북조선을 돕는다)“는 뜻이지, “항미원김일족(抗美援金一族 : 미국에 대항하고, 김씨 일족을 돕는다)”는 것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이미 중국의 대북 전략은 북한 지도자가 아니라 북한이라는 땅(국가)가 필요하다는 논리적 근거이다. 한마디로 중국도 북한 김정은을 언제든 ’참수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동맹이란 쌍방의 이해가 대립되면 하루아침에 사라진다”는 프랑스의 샤를 드골 전 대통령의 명언이 중국과 북한 사이에서도 적용되는 말이라는 뜻이다.

그러면서 신문은 중국은 자국 내부가 탐지되는 최근 한국 내 미군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배치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김정은 정권에 그 책임도 있다는 인식으로 큰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중국은 김정은 정권이 중국에 방해가 되면 ‘북중동맹’도 샤를 드골 전 프랑스 대통령의 명언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중동맹을 공식적으로는 “북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이다. 이 북중동맹은 고(故) 박정희 (1917~1979년)장군이 쿠데타를 일으켜 반공색이 짙은 군사정권을 수립하자 이에 위기감을 품은 현재의 북한 김정은의 할아버지인 고(故) 김일성(1912~1994년)이 중국의 고(故) 저우언라이 총리(1898~1976년)와 서명을 해서 발효된 조약이다.

‘북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은 제 2조에서 “어느 한쪽이 어떤 나라의 침략을 방지한다, 한쪽이 무력공격을 받아 전쟁 상태에 빠진다면, 다른 한쪽은 즉시 전력을 다하여 군사 및 기타 원조를 한다”는 이른바 ‘참전조항’이 명기되어 있다.

이와 관련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자매신문인 ‘환구시보’는 지난해 “중국은 한반도의 최악의 사태에 대비, 주도면밀한 준비를 해야 한다. 미국과 한국이 38선을 돌파하고 전면적으로 군사행동을 취한다면 중국이 군사개입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환구시보의 주장은 북한으로 하여금 든든한 지원군으로 생각할 수 도 있겠다. 참전 제 1요건이다.

그러나 중국의 또 다른 속내도 있다. 같은 말에 다른 뜻이다. “중국은 한반도의 최악의 사태에 대비 주도면밀한 준비를 해야 한다. 미국과 한국이 김정은 정권을 쓰러뜨린 뒤 한미 주도의 새로운 정부 수립을 위한 움직임을 보인다면, 중국이 군사개입을 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참전 제 2요건이다.

다른 시각으로 생각해보면 중국의 군사개입의 화살이 한국과 미국뿐만이 아니라 김정은 정권에게도 행할 수 있다는 뜻도 읽을 수 있다. 즉 북한 땅을 한국과 미국에 넘겨주지 않고 유지시키려면 방해가 되는 김정은을 미리 제거한 뒤 중국이 북한을 차지해 유지시켜 나가겠다는 속뜻도 도사리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같이 북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의 제 2조의 참전조항은 중국에서는 다양한 해석을 내놓으면서 유리하게 해석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것이다. 한미군은 북한 공격을 언제든지 시작할 준비를 완료하고,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무인기 정찰이나 사이버 공격을 북한과 중국이 ’공격‘으로 인정하면, 북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의 참전조항의 발동 요건이 된다, 그러나 그것은 “제 1요건’에서 ‘제2요건’이 숨어 있다. 중국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해 중국을 지키는 한미동맹에 대한 완충지대가 되지 않을 경우, 중국은 북한에 대한 참전조항의 발동을 걸 때로 여길 것이다.

만일 중국이 북중조약의 참전조항을 발동하면, 중국의 인민해방군은 압록강을 건너, 중국이 압록강에 놓은 교량은 군용으로 관측되고 있어 평양까지 200km라는 지리적 요건을 활용, 한국과 미국에 앞서 선수를 치고, 김정은 정권을 배제하고, 새 정부를 수립한다는 시나리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 북한 내에는 무역회사의 직원들로 위장한 중국의 간첩들이 득실거리고 있다는 게 정설이다.

실제로 무력을 사용하지 않고 간첩을 활용해 일상적으로 금품을 뿌리며 길들이고 있는 조선인민군 고위 관리와 그 영향 아래에 있는 부대를 이용하면 된다. 주력부대가 김정은에게 등을 돌리면 김정은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일부 부대와 충돌이 일어나고 중국의 인민해방군의 피해는 제한적으로 국한 시킬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있다.

그리고 중국은 이런 과정을 거쳐 북한 내에서 ‘합법적인 재판’을 통해 김정은에게 ‘사형판결’을 내리면 국제사회의 비판을 희석시킬 수 있다는 계산이다. 아니면 김정은을 중국으로 망명시키 뒤 ‘쥐도 새도 모르게 유폐시켜버리면 된다’는 평화적(?) 해법도 있다.

일부에서는 중국이 위와 같은 시나리오를 실행에 옮겼을 때 북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 위반이 아니냐는 반론도 나올 수 있지만, 위반이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해석이다. 조약은 중국과 북한이라는 국가간에 맺은 것이지, 중국과 김정은 정권에 특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김정은을 타도하지 않으면 북한을 지킬 수 없다면, 중국은 주저 없이 김정은 제거에 나설 것이다.

이럴 경우 중국은 김정은이 사리진 후 중국인민해방군은 북한에 새로 생긴 정권의 후견 및 감시자로 있으면서 북중우호협력상호원조조약을 명분 삼아 북한 내에 눌러앉을 게 분명하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국에 대한 견제도, 완충지대의 강화에도, 태평양으로 진출하는 일도 보다 수월해지는 등 일석다조(一石多鳥)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김정은이 지난밤에 마신 위스키가 깨기도 전에 드골의 명언이 생각날지도 모른다고 산케이신문은 상상의 시나리오를 펼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꼬냑마시고 정신차리자 2017-08-06 08:16:13
이래저래 죽게생겼네.
니팔자는 빨리뒈질팔자!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