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재개발 ·재건축, HOT 키워드 BEST 5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산 재개발 ·재건축, HOT 키워드 BEST 5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C&C 장진석 대표이사

11·3부동산 대책 이후 동산의 하락으로 인하여 다수의 투자자들 및 조합원들이 많은 불안에 휩싸여 있다. 아는 것이 힘인 만큼 재개발, 재건축 시장에 가장 중요시되는 내용만 알고 있다면 변화되는 재개발, 재건축 시장에 대한 투자 공략에 보탬이 될 것이다.

그럼 2017년 부산 재개발, 재건축 시장에 HOT 키워드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분양 풍년

현재 부산은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사업 완료가 예상되는 41개 지역과 그 외의 신축 건물들이 분양을 시작함으로써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는 무주택자들과 새로운 집을 원하는 조합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가 없다.

11·3부동산 대책 이후 분양 시장의 냉풍이 불어올 것으로 생각했지만 우려와 달리 다른 재개발, 재건축 지역도 있지만, 평균적인 청약률을 보이고 있고 재개발 사업인 연지 1-2구역 재개발 사업지의 연지 꿈에 그린 아파트는 주택 청약률 48대 1이라는 청약률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올해 중반, 후반에 쏟아져 나오는 재개발, 재건축 지역의 아파트 및 신축 아파트의 분양도 좋은 전망을 보인다.

2. 건설사들의 수주전

대형 건설사뿐만 아니라 중·소형 건설사들의 수주전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올해 대표적으로 사직 1-6구역 재건축 사업에 현대건설이 수주를 하여 부산에 올 한 해 있어 거대 건설사들의 수주전에 첫 개시가 되었다.

그 외 동래구의 명륜2구역, 해운대구 우동1구역, 부산진구 양정3구역 등 총 10곳에서 시공사들의 치열한 수주전을 치를 것으로 예상되며 조합원 및 투자자들은 시공사가 선정되기 이전에 투자한다면 어느 정도의 순이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재개발, 재건축 지역의 확산

부산은 구역해제 지역을 제외한 130여 곳에 재개발, 재건축, 도시환경정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앞으로 부산의 재개 발, 재건축 사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중요한 통계 현황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찾기 원하는 투자자 및 조합원들은 주요 뉴스 검색과 부동산 사무실 방문 및 기타 다방면으로 투자관심 지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야 하며 더욱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부산시 정비통합홈페이지 및 주택 헤럴드를 참고한다면 보 다 유익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4. 소규모 정비사업의 활성화

저출산, 고령화, 동거족, 소가족 문화가 자리매김하면서 평형대가 넓지 않은 중·소형대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부산시는 면적 1만㎡ 이하, 정비 후 300세대 미만인 소규모 정 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면 지원을 나서면서 그동안 대형건설사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재개발, 재건축 사업에 지역 건설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원대상은 소규모 정비사업 및 가로주택 정비 사업이며 소규모 정비 사업은 재건축, 재개발 단계 중 초기 단계인 정비 예정구역 지정, 정비구역 지정, 추진위원회 구성 등 3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조합 설립이 가능해 빠르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소규모 정비 사업이다 보니 많은 건설사의 경쟁입찰로 브랜드의 가치와 주거생활 문화의 향상 및 분양가도 낮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5. 정책의 변화

11·3부동산 대책으로 인하여 HUG(주택도시보증공사)의 내부 규정 변경으로 착공 시기가 늦어지게 되어, 재개발, 재건축 지역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는 2월 8일 부산 전역 전매제한이 가능한 주택법 새 규정을 올해 상반기에 신설할 것이라는 의사를 표현했다.

지난해 시행된 신탁방식의 도시정비 사업으로 인하여 기존 조합에서 운영하던 재개 발, 재건축 지역의 진행 방식이 신탁사로 위임되면서 조합설립을 거치지 않고 전체 주민의 75%의 동의를 거쳐 선정된 신탁업 체가 사업비 조달부터 분양까지 전 과정을 책임져 한층 더 높아진 전문성으로 기존의 조합에서 실행되었던 사업의 리스크를 감소시키면서 조합원 및 투자자들의 환심을 사고 있어 재개발, 재건축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아는 것이 힘이다…! 현재 나라의 악수가 두려운 상태에 부동산 시장은 전반적으로 주춤하고 있다. 서울을 비롯한 부동산 시세는 3%로 대의 하락률을 보이며 그 외 다른 지역에 부동산 시장은 더 어려운 상태이지만 우려와 달리 부산의 부동산 시장은 높은 상승세는 아니지만, 천천히 상승 중에 있다. 많은 재개발, 재건축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그 현장 또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하락률을 보이는 지역의 투자자들이 부산을 주목하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부동산, 재개발, 재건축 현장에 대한 사소한 정보와 부산 지역의 분양 정보, 건설사들의 행보, 지역 재개발, 재건축 시장의 진행 현황 및 정부의 정책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그 외 많은 정보를 수집한다면 현재 침체 되어 있는 시장 상태의 역으로 발맞추어 나간다면 또 다른 성공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이 글을 마무리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