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 2016년 매출액 911억원, 영업이익 33억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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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로젠, 2016년 매출액 911억원, 영업이익 33억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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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로젠(대표이사 정현용)은 9일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2016년도 매출 911억원, 영업이익 33억원, 당기순이익 39억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마크로젠은 전년 795억원 대비 15% 증가한 911억원의 매출을 달성, 사상 최고 매출 실적을 다시 한번 갱신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42억 대비 20% 감소한 33억이며, 당기순이익은 전년 101억원 대비 61% 감소한 39억원을 기록했다.

2016년 4분기 매출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전년동기 234억원 대비 13% 증가한 26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18억원 대비 43% 감소한 10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64억원 대비 40% 감소한 39억원을 달성했다.

마크로젠은 글로벌 경제 불안정과 국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16년 연매출 911억원, 4분기 264억원 매출 실적을 달성함으로써 연매출 1,000억원과 분기 매출 300억원 실현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마크로젠은 2015년 3분기에 분기 매출 200억원을 최초로 돌파한 후 6분기 연속 200억원대 분기 매출을 달성함으로써 안정적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마크로젠은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70% 이상의 해외 매출 비중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글로벌 성장잠재력과 수출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마크로젠은 지난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월드클래스 300기업’으로 신규 선정되었으며, 마크로젠의 유전자 및 유전체 분석 서비스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인증’을 받았다.

마크로젠은 전년 대비 이익 지표들이 다소 약화된 것에 대해 해외 전략 시장을 중심으로 서비스 현지화 강화를 위한 현지 시설 및 IT 인프라 투자 강화, 차세대 성장동력인 임상진단 및 소비자 유전체 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 활동 강화, 서비스 기반 확보를 위한 국내 주요 병원과의 정밀의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투자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크로젠은 세계 주요 국가들의 생물자원정보 보호 정책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해외 주요 전략 시장에 대해 철저한 서비스 현지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연구자 대상 서비스뿐만 아니라 임상진단 서비스 기반 확대를 위해 각 국가별 규제에 맞게 실험실 운영 체계를 강화하고 고객 신뢰도를 향상을 위한 글로벌 서비스 품질 표준화를 추진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미주법인은 북미 임상 유전체 분석 서비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일본법인은 지난해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설비와 IT 인프라에 적극 투자하여 일본 NGS 서비스 시장에서 성장 기반을 한층 강화했다. 지난해 설립한 중국합자법인 역시 올해 상반기 국제 수준의 임상진단실험실을 구축하고 하반기부터 현지 병원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 임상 유전체 분석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마크로젠은 유전자 및 유전체 분석 분야에서의 글로벌 기술 선도력을 기반으로 유전체 정보를 임상진단 분야로 확대 적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 활동을 추진해 왔다. 이에 지난해 차세대 산전 유전체 검사 ‘패스트(faest™)를 비롯한 다양한 산과 및 소아과 관련 서비스는 물론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 분석 서비스 허용에 맞춰 #3(샾쓰리, Sharp3™) 서비스를 출시했다. 뿐만 아니라 암 유전자 검사 패널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해 2017년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관련 검사의 건강보험 적용 등 제도 정비에 맞춰 분당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경북칠곡병원 등과 구축한 정밀의학 협력 네트워크의 성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크로젠 정현용 대표이사는 “2017년은 창립 2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일뿐만 아니라 마크로젠이 게놈 1000불 시대을 넘어 게놈 100불 시대를 선도해 나아가는 첫해가 될 것”이라면서 “2016년 추진한 해외 전략 시장 서비스 현지화 강화와 정밀의학 기반 임상진단 및 소비자 유전체 서비스 사업화에 대한 성과가 2017년 본격적으로 가시화되면서 ‘혁신 기반 글로벌 정밀의학 선도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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