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아동 건강관리 가이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취학아동 건강관리 가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아이 초등학교 취학전 건강 체크사항은?

3월 입학을 앞두고 첫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초보 학부모들은 학생이 되는 아이가 대견스러우면서도 아이들이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갖가지 불안감을 떨치기 어렵다.

아이들에게 처음 유치원이나 학교에 들어간다는 것은 생활환경의 커다란 변화를 말한다. 따라서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던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면 갑자기 아프거나 이해 못할 행동을 보이곤 한다. 우선 행동량이 늘어서 신체적으로 무리가 되어 그럴 수도 있고, 갑자기 많은 아이들과의 접촉으로 새로운 균들을 접촉하면서 면역성이 없는 병에 걸릴 수도 있다. 또한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작용하여 심리적인 부담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부모들이 평상시에 아이들의 상태를 잘 살피고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위와 같은 문제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아이들의 이상증세는 아무리 하찮게 보여도 그 시기를 놓치면 치료나 교정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 3월 초등학교나 유치원의 취학을 앞두고 부모들이 점검해보고 주의해야 할 점들을 전문의들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취학아이 건강 체크

▷예방접종

학교는 집단생활을 하는 곳이므로 각종 유행성 질병 감염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 홍역은 물론 해마다 학교를 중심으로 전파되는 이질 등 소아 전염병들이 늘고 있어 이를 대비하기 위해 취학 전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DT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백신과 소아마비 백신은 아기 때 접종을 했더라도 4~6세 때에는 항체가 떨어지므로 추가 접종을 해야 하며, MMR(홍역볼거리 풍진)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백신을 접종했더라도 4~6세에 2차접종을 해야 한다. 이밖에도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페구균백신이나 AB형 간염백신, 독감, 수두 등을 맞히는 것이 좋다.

▷봄철 알레르기 질환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봄에는 밀폐된 실내에서의 생활이 많기 때문에 공기오염이 심하고 먼지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쉽게 호흡기 질환을 앓을 수 있다. 또한 봄철에 콧물, 재채기, 기침 등의 감기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은데 감기가 아닌 환절기에 유행하는 알레르기성 질환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꽃가루병은 감기 증세처럼 미열이 나고 콧물이 많이 흐르나 감기와는 달리 맑은 콧물이 흐르며, 눈을 비벼대는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또한 감기는 대개 1주일 정도 치료를 받으면 낫지만 꽃가루병은 계절이 끝날 때까지 낫지 않으며, 매년 같은 증세가 반복되는 게 특징이다. 아이들이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에 덜 걸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무리를 시키지 말고 귀가해서 손발을 잘 씻고 양치질을 빠뜨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충치제거와 치아점검

초등학교 때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이다. 따라서 취학 전에 가까운 치과를 찾아 충치 여부와 함께 치아 발달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첫번째 영구치인 여섯번째 어금니는 치주 모형의 기본이 되므로 올바른 위치에 잘 보존되도록 해야 한다. 결국 빠져버릴 유치라고 충치가 생겨도 방치하는 경우에는 자녀들의 올바른 치아배열과 구강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상한 유치는 새 영구치의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하고, 아픈 충치쪽 어금니 대신 다른 쪽으로만 음식물을 씹게되어 턱관절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어 나중에 발음이나 얼굴모습도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유치에 충치가 생기면 조기에 보전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올바른 치아 관리를 위해서는 당분이 많고 끈적한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도록 주의시키고, 식사 후에는 꼭 칫솔질을 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력검사

아이가 TV를 시청할 때 눈을 찌푸리거나 두통을 자주 호소하면 반드시 안과를 찾아 시력검사를 받아야 한다. 독서나 컴퓨터 게임 등으로 눈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조절근이 피로해져 일시적으로 근시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근시는 안과에서 조절마비굴절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할 수 있고 이때 측정한 도수로 안경을 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특히 원시나 난시가 있는 아이는 정서불안 및 만성 두통으로 이어져 학습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고, 심한 경우 약시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에 시력교정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축농증 및 비염

축농증이나 비염을 가진 아이들은 코가 많이 막히거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을 갖고 있으므로 공부에 집중할 수가 없게된다. 따라서 아이들이 많이 산만해지고 또 학습능력이 많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을 갖고 있다면 취학 전에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기타

이밖에도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외상 사고 등의 위험이 높으므로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시키고 주의를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잠자는 시간과 아이들의 성장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취학 아이들의 심리적 불안

▷등교 거부하는 분리불안증

^^^▲ 초등학교에 갓 입학하여 생활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초등학교에 갓 입학하여 생활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감과 부담 때문에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것은 학교가 싫거나 무서워서라기 보다는 집을 떠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어렸을 때부터 유치원이나 학원 등에 다니는 아이들이 많아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여전히 전체 취학 아동의 3% 정도가 ‘분리불안증’을 호소한다.

특히 부모가 집에서 과잉 보호하거나 독립심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분리불안증이 잘 나타나며 대개 복통이나 두통 등을 호소하면서 등교를 거부하게 된다. 이런 증상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입학할 학교에 아이를 데려가 공부할 교실과 운동장을 함께 둘러보고 아이에게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율과 규칙에 대해 미리 말해주면서 두려움을 덜어줘야 한다.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할 때는 학교와 친해주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들이 방과후 교실에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만일 친구나 교사와의 문제로 등교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학습장애와 틱장애

특별한 정신과적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또래아이보다 듣기,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 어려움이 있으면 학습장애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대개 언어발달이 늦는 것이 특징이며, 소아정신과나 언어치료 전문기관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초등학교에 갓 입학하여 생활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또 아이가 목에 무엇이 걸린 듯이 헛기침을 하거나, 코를 킁킁대고 훌쩍거리거나, 눈을 깜빡거리거나, 치아를 딱딱 부딪히면 틱 증후군일 가능성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런 증상은 아이들이 주로 동생을 보거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강박관념에 사로잡힐 때 생긴다. 취학 전에 바로 잡지 않으면 우울증, 등교 거부, 학습부진 등 성격 장애가 올 수도 있으므로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 조언을 얻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말이 너무 느리거나 다른 아이보다 부끄럼을 많이 타는 아이는 학교생활에 적응이 느릴 수 있으므로 아이와 함께 미리 학교에 간다든지 선생님과 인사를 해 두어 아이들의 적응을 돕는 것이 좋다.

■바른 생활 습관

아이들의 취학을 앞두고 바른 식사 습관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다.

▷요즘은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도 점심을 급식하는 곳이 많다. 기본적인 식사예절은 아기 때부터 배워두어야 하는 필수적인 예절 중의 하나이다. 미리 혼자서 먹는 연습을 시켜 학교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스스로 먹는 습관을 들이고 스스로 먹는 것이 즐거운 일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침에 학교에 가는 시간이 일정하므로 규칙적으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두어야 한다. 그렇다고 아이들을 조금 재우라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에게는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잠이 깊이 드는 수면 제4기에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잘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잠은 쉬는 것 이상으로 성장기의 아이에게 매우 중요하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충분한 수면을 유지해주고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미리 교육시켜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