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12만명 증원, 이라크 결사항전 다짐(종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군 12만명 증원, 이라크 결사항전 다짐(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북부지역 병력 투입..전선 확대
공화국수비대 공습..이라크 중남부서 교전 계속

(워싱턴.쿠웨이트시티=연합뉴스) 김대영.이기창.옥철 특파원= 미.영 연합군이 이라크 중남부 전선에서 이라크군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27일 이라크에 12만명의 병력을 추가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국방부는 제 4 보병사단 병력 2만명이 수일 내에 텍사스주 포트 후드 기지를 출발할 것이며 다음달 중에 10만명의 지상군 병력이 걸프 지역으로 향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방부 관리들은 추가로 투입되는 병력은 중무장 기계화 부대가 주축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미군의 추가 투입이 완료될 경우 이라크전에 참가한 미군 지상군 병력은 21만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미군은 이날 이라크 북부에 수천 명의 공수부대 병력을 투입, 북부지역으로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바그다드 공격에 참여할 미군 101 공중강습사단 병력도 이라크로 진입하는 등 이라크 내 연합군 지상군 병력이 속속 강화되고 있다.

바그다드 공습으로 시작된 이라크전이 개전 2주째로 접어든 가운데 연합군은 이날 바그다드 공격을 앞두고 바그다드 외곽에 배치된 이라크 최정예 공화국 수비대에 대해 600여기의 미사일과 폭탄을 퍼붓는 등 밤새 대대적인 공습을 감행했다.

또한 이날 바그다드 시내에서는 개전 이후 가장 강력한 폭발이 일어나 바그다드 상공이 짙은 연기로 뒤덮였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이 방송은 폭발로 인한 연기는 바그다드 중심가에 있는 국제통신센터 부근에서 피어 올랐다고 전했다.남부 교외 지역도 대대적 공습을 받았다.

연합군이 바그다드 공세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이라크 남부와 중부 지역에서는 이라크 정규군 및 민병대의 거센 저항으로 교전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양측 모두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영국군은 이라크 남부 바스라 인근 지역에서 이라크군과 교전을 벌여 이라크군 탱크 14대를 파괴했다고 밝혔다.

브라이언 버리지 영국 공군 중장은 이날 전황 브리핑에서 영국군은 바스라 인근 전투에서 이라크군 박격포 진지 11개와 T-55 탱크들에 대해 공격을 가했다고 전했다. 버리지 사령관은 영국군 특수부대와 미 해병대가 이라크 남부지역에서 이라크군 잔당 소탕작전을 벌이고 있으며 움 카스르 인근 알-파우 반도를 거의 장악했다고 전 했다.

그러나 이라크 중부 나자프와 남부 나시리야 사이에 펼쳐진 중남부 전선에서 이라크군의 저항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바그다드를 향해 진격중인 미 3보병 사단 병력은 바그다드 남쪽 145㎞ 나자프 인근 지역에서 발이 묶여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군 당국은 이날 전투에서 미 해병대 병력 25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실종된 병사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군측은 전투 장소 및 구체적인 피해상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이라크군 당국은 이라크 남부에서 공화국 수비대가 "수많은 적군을 사살했으며 6대의 미군 차량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이라크군 대변인은 "적군은 그들의 전략 목표를 전혀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하메드 사에드 알-사하프 이라크 공보장관은 나자프 인근 지역에서 미군 병사들을 포로로 잡았다고 말하고 "적절한 시기"에 이들의 신원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은 이날 두 차례나 이라크 국영 텔레비전에 나와 건재를 과시하면서 결사항전의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 이라크 텔레비전 방송은 후세인 대통령이 집권 바트당 관계자들을 만났으며 바트당은 "적군에 최대한의 물적.인적 피해를 입힐 것"을 맹세했다고 보도했다.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은 또 이날 최고위 군 간부 및 정부 각료들이 참석한 회의 를 주재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후세인 대통령의 아들로 정예 공화국수비대를 지휘하고 있는 쿠 사이와 타하 야신 라마단 부통령, 타리크 아지즈 부총리 등이 참석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술탄 아셈 아흐마드 이라크 국방장관은 바그다드는 미.영 연합군에 함락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흐마드 장관은 "바그다드는 시민들이 살아 있는 한 점령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미드 메드하트 무바라크 이라크 보건장관은 기자회견을 통 해 개전 이후 일주일간 이라크인 350명이 사망하고 약 4천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무바라크 장관은 전날 연합군의 바그다드 공습으로 36명이 사망했다고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미군은 지난 이틀간 500명이 넘는 이라크군과 민병대를 사살했으 며 이라크군 포로는 3천500명이 넘는다고 발표했다. 연합군측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 27일 현재 AP 통신이 집계한 인명피해 상황에 따르면 미군 26명, 영국군 22명이 사망하고 미군 8명이 실종됐으며 이라크군에 사로 잡힌 미군 포로는 7명이다. (끝) 2003/03/28 09: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