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장관 내정자 고문의 추억 (속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 장관 내정자 고문의 추억 (속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문 가해자 유시민이 어떻게 복지부 장관이 됩니까"

 
   
  ▲ 고문의 추억 (속편)유시민 복지부 장관 내정자의 고문관련 패러디뉴스
ⓒ 메디팜뉴스
 
 

열린우리당 및 일부 의약계 단체 등이 유시민 의원의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에 반발하고 있음에도 노무현 대통령은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기용이 우리당내 차세대 대선 주자를 키우기 위한 구상의 일환이라고 못 박았다.

이런 가운데 1984년 서울대학교 학생단체 간부들의 민간인 불법 감금, 폭행, 고문, 조작, 왜곡,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인권유린 사건과 관련사건 당시 피해자인 전기동씨(51)가 “유 의원은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어 절대로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씨는 “당시 유시민 등이 주축이 된 서울대 민간인 불법고문 폭행 사건의 피해자들이 아직도 그날의 후유증으로 불구의 몸이 돼 악몽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데도 아직까지 진솔한 사과 한마디 없다”면서 “고문기술자에 버금가는 이런 사람(유시민)이 장관이 되면 어떻게 국민을 어루만져 주겠냐”고 반문했다.

전씨는 “장관이건 차세대 지도자건 적어도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인물이 되지 않겠냐”면서 그동안의 울분을 털어 놓았다.

전씨는 “유시민 의원이 장관이 되면 평생 불구의 몸으로 살아가고 있는 당시 피해자들을 두 번 죽이는 것과 같다”며 “당시의 잘못을 알고 있다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주장했다.

전씨는 “장관 유시민에 앞서 인간 유시민의 가증서러움은 두 번 다시 생각하기 싫은 통한의 아픔으로 남아 있다”며 “지도자의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모르고 있는 인물을 장관 또는 차세대 지도자로 부추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전씨가 이런 주장을 하고 나선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유 의원이 당시의 사건을 피해자에 대한 사과보다는 후일 16대·17대 국회의원 선거운동에서 ‘민주화 운동’으로 뒤집어 사용했기 때문이다.

결국 민간인 불법 감금, 폭행, 고문, 조작, 왜곡,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인권유린을 당한 사람들은 정권 조작의 희생양으로 전락했고, 유 의원은 졸지에 민주화 투사가 되는 아이러니한 드라마를 연출한 것이다.

이런 탓에 유 의원은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영광을 얻었지만 피해자들로부터 ‘허위 사실 공표 및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그러나 재판결과보다는 유 의원이 자신의 잘못을 오히려 민주화 운동으로 조작했고 엄연히 피해자가 있음에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 인격에 비춰 볼 때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유 의원은 이날 사건으로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죄가 적용돼 징역 1년을 선고받고 교도소에서 실형을 살았다. 이는 엄연히 법이 단죄를 내린 것임에도 불구하고 유 의원은 줄기차게 이 사건을 민주화 운동으로 희석시키는데 몰입해왔고, 그런 시간만큼 피해자들의 아픔은 더 커갔다.

전씨는 “당시 사건은 복학생협의회, 학도호국단, 써클연합회(동아리), 서울대언론협의체 등의 간부학생들이 민간인 피해자(임신현, 손형구, 정용범, 전기동)를 정부기관원이라는 혐의를 뒤집어 씌워 불법 감금해 조사하고, 강제로 자백을 받는 과정에서 불법 폭행, 고문, 조작, 왜곡,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인권유린 사건 등이 자행된 것”이라며 “여기에 유 의원이 중심역할을 한 것임에도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뻔뻔스런 말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속이 뒤 틀린다”고 울분을 토했다.

전씨는 “유 의원이 그동안 민주화 운동으로 포장해 우리를 민주화의 적으로 만든 것에 대해 공개적인 사과가 있어야 한다”며 “적어도 차세대 지도자가 되려면 진실과 양심을 호도해서는 더욱 안 된다”고 토로했다.

전씨는 “분명한 것은 피해자 모두는 당시 정권과 전혀 관계없는 민간인 신분인 점을 감안할 때 비록 유시민 등 고문 가해자들이 법적 처벌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일부 피해자들이 지금도 당시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삶을 살지 못하고 있음을 상기할 때 당연히 복지부 장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전씨는 “유 의원의 당시 행적을 살펴보면 그의 법적 도덕적 결함이 백일하에 드러난다”며 당시 사건 경위를 설명했다.

유시민 의원은 사건 당시(1984년 9월 17일~27일)11일 간 서울대 복학생이었다. 당시 유시민 등 복학생 약 40명이 주축이 돼 창립총회를 하고 복학생협의회를 구성하고 집행위원장으로 유시민을 선출했다.

이들은 당시 민간인 신분인 임신현, 손형구, 정용범, 전기동씨를 정부기관원이라는 혐의로 불법 감금하고 조사를 한다며 폭행과 고문까지 했던 것이다.

당시 유시민 등 고문가해자들은 고문기술자를 방불케하는 물고문과 각목고문을 자행했으며, 이로인해 정용범씨의 경우는 앞니가 부러지기도 했으며, 대부분 피해자들은 온몸에 시퍼런 피멍투성이가 돼는 고통을 겪기도 했다.

“여자화장실의 세면대에 물을 가득 채우고 여러 명의 간부학생들이 다리, 팔, 몸통을 꼼짝 못하게 붙잡고 머리를 세면대 물속으로 처박고 짓누르기를 계속하는 등 군사정권하에 행하던 끔찍한 물고문을 했다”며 전씨 자신도 이 과정에서 이빨이 부러졌다고 당시를 재연해보였다.

전시는 또 “이들은 강제로 무릎을 바닥에 꿇린 채 천으로 눈을 가리고 두 손을 뒤로 묶은 다음 양 무릎 사이에 현수막에 쓰던 각목을 끼우고 각목위로 번갈아 올라가서 짓밟아 고통을 주고, 순간적으로 무릎을 강타해 앞으로 고꾸라지게 하는 각목고문도 했다”며 “이런 부끄러운 짓을 하고도 모르는 파렴치한 폭력자들이 어떻게 국민을 위해 일을 하려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흥분했다.

전씨는 “고문기술자 이근안은 정권에 충복이 된 나머지 지금 옥살이를 하고 있는데 유 의원은 반대로 장관을 하려하니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실로 답답한 심경”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찌지리 2006-01-24 23:15:05
몇명이 돌아가면서 분탕질하고 찌라씨같은 글 쓰고 앉았네들...

노시민 2006-01-19 19:49:47
노시민은 "DJ, 아니 노무현 대통령께" "유시민 칼럼" 패러디 논란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가 김대중(DJ) 정부 시절, ‘측근인사 기용’과 ‘독선적 국정운영’을 비판하며 썼던 칼럼의 패러디가 인터넷에서 화제다.

유 내정자는 지난 99년 12월 ‘김대중 대통령님께’라는 제목으로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을 가까이 두십시오. 대통령님의 독선을 지적하는 지식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저는 대통령님에 대한 기대를 접었습니다.

2년이면 실망하기에 충분히 긴 세월입니다”라는 내용을 담은 칼럼을 썼다. 필자를 모르는 상황에서 이 글을 읽으면, 현 정부를 비판하는 어떤 논객이 쓴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를 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당시 유 내정자는 자신이 ‘독극물’이라고 비난했던 동아일보에 이 칼럼을 실었다.


독자 2006-01-13 09:17:38
어차피 법적으로는 무죄판결이 났는데 지금와서 어쩌라는 것인지?

박도령 2006-01-11 16:48:25
정말 세상이 엉터리 천지다.
정치가 그렇게 좋은가?

자신이 공범 주동으로 참여한 고문때문에 평생을 장애인으로 살아가는 피해자는 어떻게 하고 ..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자기가 저지른 고문으로 피해를 본 사람하나도 돌보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 하겠는가?

이것은 민주화를 위장한 또 다른 욕심이다.


오동잎 2006-01-11 16:29:24
만부 벌판에서 떠돌고 있는 영혼들의 외침을 당신은 듣고 있는가 ?
시민이 애비 친일행적을... 언론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의 무덤에 오동나무를 심어 무덤에 오동잎으로 덮어야 할 텐데...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