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여론조사’ 배제한 투표 하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4.13 총선 ‘여론조사’ 배제한 투표 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널뛰기 여론조사 이번에도 판쳐 유권자만 혼란

▲ 여론조사 관련 자료 사진 ⓒ뉴스타운

믿자니 조작 같고, 믿지 않으려니 그런 것 같기도 한 여론조사. 도대체 얼마나 신빙성이 있으며, 또 그 영향력은 얼마나 클까. 우리는 수많은 선거 때 마다 쏟아지는 여론조사결과를 지켜 보면서 그래도 일정부분 신뢰해온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이번 4.13 총선을 앞두고 발표되는 각종 여론조사는 오히려 국민들을 더 헷갈리게 하고 있다. 오히려 유권자들을 더 혼란스럽게 한다. 이른바 널뛰기 여론조사가 이번에도 판을 친다. 솔직히 여론조사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지금의 여론조사는 유권자가 직접 각 당과 개개인의 정책과 됨됨이를 보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노력을 막는 꼴이 됐다. 여론조사 마다 결과가 서로 크게 다르다 보니, 오히려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을 하는데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필자만의 생각이 아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음이다.

가장 큰 문제는 각 여론조사 마다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지만, 이런 상태라면 표심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다 보니 여론조사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올라 국민적 심판을 받아야 할 상황이 됐다.

자고로 선거철 여론조사는 정치 현장에서 의사 결정과 건전한 여론 형성에 도움을 주는데 주안점을 둬야 한다. 따라서 조사의 공정성, 투명성, 신뢰성이 담보돼야 한다. 또 조사 과정과 결과는 엄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돼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여론조사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여론조사는 기본적으로 국민 다수의 의견은 언제나 옳다는 전제 하에 진행된다. 사실에 입각한 여론조사 만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이 숨겨 지거나 조작 가능성이 농후해진 여론조사는 더 이상의 가치를 내세울 수 없게 된다.

실제 국민 다수의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내제된 표본의 한계는 각 정당과 후보자들의 구미에 맞는 여론조작이 이뤄질 수 있는 함정이기도 하다.

여론조사를 법으로 강제할 수는 없지만, 여론을 왜곡시킨다는 점에서는 이대로 둘 수 없다. 가이드라인이 만들어 지던지, 아니면 여론조사 기관들이 국민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 자정해야 할 때다.

이번 선거에서는 100여 곳의 여론조사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이러다 보니 마구잡이로 결과가 쏟아져 나오는 것은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같은 지역을 조사한 업체마다 제각각의 결과를 내놓다 보니 지지율의 업치락 뒤치락은 물론, 믿기 어려울 정도의 결과까지 속출하고 있다.

더욱이 선거가 막바지에 이르면 이런 엉터리 여론조사 결과들이 판을 친다. 박빙이나 판세를 점치기 힘든 지역의 경우 우세한 조사기관의 여론조사를 내세우며 선거운동을 하는 정당과 후보가 많아진다. 곧 그런 현상이 벌어질 것이다.

필자는 심지어 정당과 후보 진영마다 여론조사에 대비해 여론을 왜곡하고 있는 경우도 보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표본과 응답률도 천차만별이다. 유리한 쪽으로 표본을 만들고 응답 역시 유리한 쪽으로 집계하면 결과는 전혀 달라지기 때문이다.

조사업체들의 난립은 자동응답기에 의한 조사를 외부 검증도 없이 마구잡이로 쏟아 내고 있을 정도다. 이런 문제는 법으로 강제해야만 근절될 악행이다.

이렇다 보니 선관위가 이번 총선에서 왜곡이 의심되는 7개 여론조사기관, 53개 조사를 적발해 처벌까지 했겠는가.

흑심을 품은 여론 왜곡은 당락은 물론 후보 개인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게 할 수 있다. 선거를 망치고 유권자들의 선택을 흐리게 만들고, 결국 정치를 망쳐 나라꼴이 우습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우습게 볼 일이 아니다.

여론 왜곡은 곧바로 언론을 통해 확실히 각인되는 절차로 이어진다. 각 언론사들의 편집 및 편성 방향에 맞게 각색된 뉴스가 국민들의 머릿 속에 거름 장치도 없이 그대로 이식되는 것이다. 보도 내용은 각종 미디어나 SNS 등을 통해 빠른 시간에 급속히 퍼짐으로 인해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그대로 믿는 경향까지 나타난다.

특히 선거가 종반으로 접어드는 지금의 상황에서 언론사가 공표하는 여론조사는 파급력이 더 훨씬 더 크다. 착각을 불러 일으키기에도 충분하다. 보도 내용을 근거로 각 후보 진영이 심리를 부추기는 것도 다반사다.

선거일 6일 전(8일)부터 선거 종료 시(13일)까지 선거용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된 상태다. 이 때문에 정보 왜곡에 따른 흑색·혼탁 선거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를 이용해 일부 후보와 정당이 유리한 조사 내용만 선택해 유포하는 정보 조작 행태를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따라서 이번 선거는 철저하게 여론조사를 배제하고, 그동안 자신의 통찰력으로 바라본 후보를 선택하는 주권을 발휘할 때다. 무조건적 투표가 나라 망친다는 사실을 우리는 지난 19대 국회에서 충분이 습득했다. 제발 이번 선거에서는 국회의원다운 국회의원을 뽑는데 모두가 나서자. 그것이 애국자들을 통해 대한민국을 살리는 길임을 명심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