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여·야 각 당 내홍으로 몸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총선 앞두고 여·야 각 당 내홍으로 몸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공관위 활동중단, 野, 강경파 배제, 당무거부 등

▲ 사진 : 포커스뉴스 제공 ⓒ뉴스타운

4.13 총선을 33일 남겨둔 11일 현재까지도 각 당은 공천 몸살을 앓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관위 활동 중단, 더불어민주당은 친노 386 강경파 배제, 국민의당은 당무거부로 소란스럽다.

새누리당의 경우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이 이한구 위원장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공관위 활동 중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황 사무총장과 공관위원인 홍문표 의원은 10일 밤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활동 중단 기자회견을 열고 “이한구 위원장의 독단이 계속되면 사퇴를 요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황 사무총장은 11일에도 “민주정당에서 회의체 운영은 민주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요즘 공관위가 그렇지 못해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재차 내놓았다.

황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만장일치로 결정된 명단을 발표하는데 당 대표 이름을 빼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황 사총장은 이어 “일방적으로 통보하듯이 했고 나중에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빠진 이유를 설명했는데 당 대표에 관한 사항까지도 공관위원장이라는 이름으로 독선적으로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황 사무총장은 “다시 한 번 이한구 위원장에게 총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빠른 시간 내에 공천 절차를 진행하는 업무개선, 민주적 회의체 운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위원장은 김무성 대표를 막판에 독단적으로 제외시킨 것과 관련 김 대표가 연루된 이른바 ‘공천 살생부’사건의 진상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위원장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당내에서는 “이 위원장이 과연 현 상태에서 중립적으로 공천을 관리할 자격이 있는가” “친박 측의 이해관계만 대변하는 것 같은데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는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황 사무총장과 홍 의원의 공관위 활동 중단은 이 위원장의 독단적 행동에 반기를 든 것이어서 이 상태가 지속되면 새누리당은 또 한 번 혼란에 휩싸일 것으로 예상된다.

당내 인사들은 “지금 벌어지고 있는 김 대표와 이 위원장의 기 싸움은 친박 대 비박의 자존심 싸움처럼 비쳐지고 있는데 이건 큰 문제”라며 “이번 총선이 야당의 분열로 호기임에도 이런 분란을 겪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고집는다.

더불어민주당도 10일 2차 컷오프 명단을 발표한 후 내홍을 겪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더민주는 이날 서울 마포을의 정청래 의원, 경기 파주 갑의 윤후덕 의원, 안산 단원 을의 부좌현 의원은 지역구가 전략 공천 지역이 되며 공천에서 배제됐다. 또 3선의 최규성 의원과 전북 남원·임실·순창의 강동원 의원도 공천을 받지 못하게 됐다

이 가운데 친노 강경파로 꼽히는 정청래 의원 공천 배제를 놓고 여러 얘기가 나오고 있다. 공관위는 정 의원이 공천배제를 당한 것은 평소 박근혜 대통령과 동료 의원 등에 대한 돌출 발언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 의원은 지난해 4ㆍ29 재보선 패배 직후 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시 주승용 최고위원에게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할 것처럼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고 발언해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6개월의 당직 자격정지를 받은바 있다. 그러나 그는 당의 화합 차원에서 사면복권 됐다.

정 의원은 공천을 앞두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최전방 공격수를 하다 보니 때로는 본의 아니게 불편하게 했던 분들께는 죄송합니다”며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사과했다.

하지만 그는 당의 공천배제 결정을 막지 못했다. 김종인 대표도 그의 사과에 대해 “그럴 거면 왜 그랬느냐”며 정 의원의 사과가 의미가 없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더민주의 경우 2차 컷오프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여론의 표적이 된 정 의원 등 몇 명을 바꿔 물갈이 모양새만 갖추고 뒤로는 친노 운동권 핵심을 모두 살려준 결과라는 평가다.

때문에 김 대표가 국민에게 약속한 ‘운동권 정당 청산’은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2차 컷오프 명단 발표에서 나타났듯이 친노 성향으로 분류되는 의원들과 대표적인 486 운동권 출신들이 대부분 공천을 받았다. 따라서 김 대표의 공천 방향을 볼 때 더민주는 총선 뒤 다시 운동권 정당이 될 것이라는 말들이 많다. 공천 물갈이가 본격화하면 당내 공천 진통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연대 논란으로 갈등을 빚었던 국민의당도 중대 기로에 놓였다. 자칫하면 이해타산이 맞지 않아 당이 최대 위기를 맞을 수 있다.

국민의당은 1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및 선거대책위원회를 열었지만 천정배 공동대표와 김한길 선거대책위원장이 불참했다. 이 때문에 이날 천 공동대표와 김 위원장의 불참은 당무 거부로 풀이되고 있다.

천 공동대표는 지난 9일 안철수 공동대표를 상대로 최후통첩을 전달한 상황인데 “야권연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안 대표는 두 사람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총선 이후 3당 정당체제가 되면 우리는 싸우는 국회 아니라 일하는 국회 만들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안 대표는 또 “하던 대로 하면 만년 야당 2등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가던 길만 가면 오늘의 문제도, 우리 아이들 미래도 책임질 수 없다.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국민의당은 과거 방식과 옛날 방식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국민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정당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과거를 넘어 미래로 가는 다리가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직 우리 국민의당이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적당히 낡은 정치, 옛날 방식에 타협할 수 없는 이유, 굴복할 수 없는 이유”라며 사실상 야권연대를 거부했다.

이는 지난 9일 “야권연대를 거부하면 탈당과 분당을 불사하겠다”고 한 천 공동대표의 최후 통첩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따라서 야권연대를 놓고 국민의당 내홍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