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청와대 전 비서관 더불어민주당 입당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응천 청와대 전 비서관 더불어민주당 입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직접 나서 설득한 끝에 영입

▲ 사진 : 포커스뉴스 제공 ⓒ뉴스타운

조응천 청와대 전 비서관이 2일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공식선언했다.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고위직을 지낸 인사가 더민주에 입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 전 비서관의 더민주 입당은 인재영입위원회에 김성곤 위원장이 아닌 문재인 전 대표가 직접 나서 설득한 끝에 영입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측은 지난 3개월에 걸쳐 조 전 비서관을 설득해왔고 문 전 대표가 사퇴 선언을 앞두고 재차 설득한 끝에 영입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비서관은 1992년 대구지검 공안부장을 거쳐 수원지검 공안부장, 법무부장관 정책보좌관, 국정원장 특보를 역임한 바 있다. 하지만 일명 '정윤회 문건'의 유출 배후로 지목받아 검찰에 기소됐고 지난해 10월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았다.

조 전 비서관은 이날 입당회견에서 “대구 출신 현정부 청와대 비서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당, ‘미래가 불확실한 당’데이라는 이유로 만류하고 걱정하는 분들도 있었다”며 “아내는 정치 입문이 몰고 올 파장을 두려워하며 저를 원망하고 있다. 오늘이 바로 ‘레테의 강’을 건너는 순간일지도 모르겠다”고 운을 땠다.

조 전 비서관은 “저에게도 정치는 무시와 비난의 대상이었다”면서 “하지만, 지천명의 나이를 먹고서야 ‘그래도 정치가 희망이다’ ‘세상의 큰 변화와 발전은 정치를 통해서만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정치 입문의 이유를 밝혔다.

그는 또 “불의한 권력과 잘못된 정치는 우리 모두를 절망하게 만든다”며 “그러나 절망의 늪에서 우리를 건져낼 수 있는 것도 정치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실 정치가 아무리 욕을 먹어도 누군가는 그 진흙탕에 뛰어 들어 희망의 정치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그것이 잘못된 권력을 바로세우고 국정을 바로세우고 나라를 바로가게 하는 길이라고 확신한다. 희망을 일구고 싶다”고 강조했다.

조 전 비서관은 “야당은 입만 열면 시대를 거꾸로 돌리고, 경제를 엉망으로 만들고, 외교․안보에 무능하다고 대통령을 비판하면서도 무기력한 야당 때문에 정작 국민들이 기댈 곳은 어디도 없다”고 비난하면서도 “최근의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희망을 보았다”고 밝혔다.

조 전 비서관은 “(더민주에서)처절한 반성과 혁신을 통해 새로 거듭나고,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보았다”며 “새로운 사람의 마음을 얻고자 부끄럽고 아픈 곳도 드러내며 ‘새로 태어날 수 있게 도와달라’고 거듭 부탁하는 과정에서 진정성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유일한 대안세력,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제가 살아온 일생을 모두 맡기기로 했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의 혁신과 신뢰회복을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태고 성공의 밀알이 되고자 한다”고 피력했다.

이처럼 현 정부의 청와대 고위직 인사가 야당을 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여당은 물론 청와대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눈치다.

더욱이 조 전 비서관의 경우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공직자들의 비위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해온 인물로 여권 핵심부의 내부 정보를 잘 알고 있다는 점 때문에 총선에서 한방을 노리지 않겠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조 전비서관의 더민주 입당과 관련 일단 “특별히 말할 게 없다”며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 역시 2일 “별도로 언급할 게 없다”고 말했다.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더불어민주당 입당 선언문]

저는 오늘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합니다.

‘대구 출신 現정부 청와대 비서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黨’, ‘미래가 불확실한 黨’이라는 이유로 만류하고 걱정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아내는 정치 입문이 몰고 올 파장을 두려워하며 저를 원망하고 있습니다. 오늘이 바로 “레테의 강”을 건너는 순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90년대 초 검사 임관 이래 법무장관 정책보좌관, 국정원장 특보, 변호사, 청와대 비서관까지 얕은 지식으로 법조에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그러나 ‘파사현정(破邪顯正)’, ‘억강부약(抑强扶弱)’의 초심이 있었고, ‘부정’과 ‘불의’에 맞서 싸우고 ‘정의’와 ‘진실’을 세우고자 노력했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최근 1년간 아내와 함께 작은 식당을 운영하며 자영업자들의 삶과 애환을 직접 겪기도 하였습니다.

저에게도 정치는 무시와 비난의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천명(知天命)의 나이를 먹고서야 ‘그래도 정치가 희망이다’ ‘세상의 큰 변화와 발전은 정치를 통해서만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불의한 권력과 잘못된 정치는 우리 모두를 절망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절망의 늪에서 우리를 건져낼 수 있는 것도 정치일 수밖에 없습니다. 현실 정치가 아무리 욕을 먹어도 누군가는 그 진흙탕에 뛰어 들어 희망의 정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잘못된 권력을 바로세우고 국정을 바로세우고 나라를 바로가게 하는 길이라고 확신합니다. 희망을 일구고 싶습니다.

그동안 여당뿐 아니라 야당이 보여준 모습은 전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수권(授權) 보다는 한줌도 안되는 당내 헤게모니에 골몰하는 사람들, 긍정보다는 부정의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들에게서 안정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절박한 살림살이에 대한 공감도 없는 사람들, 암울한 경제 현실에 대한 해법도 없고 고민하는 모습도 보이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희망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야당은 책임을 통감해야 합니다.

입만 열면 시대를 거꾸로 돌리고, 경제를 엉망으로 만들고, 외교․안보에 무능하다고 대통령을 비판하면서도 무기력한 야당 때문에 정작 국민들이 기댈 곳은 어디도 없었습니다.

사회전반의 정치 불신, 희망의 상실, 무기력의 원인 중 상당부분은 야당의 몫입니다. 강한 야당만이 강한 여당, 강한 정부, 그리고 강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제 야당은 바로서야 합니다. 그래야만 국민들은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가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야만 브레이크없는 역주행을 막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최근의 ‘더불어민주당’에서 저는 희망을 보았습니다.

처절한 반성과 혁신을 통해 새로 거듭나고,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의 마음을 얻고자 부끄럽고 아픈 곳도 드러내며 “새로 태어날 수 있게 도와달라”고 거듭 부탁하는 과정에서 진정성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유일한 대안세력,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제가 살아온 일생을 모두 맡기기로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혁신과 신뢰회복을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태고 성공의 밀알이 되고자 합니다.

공자(孔子)께서는 ‘선비의 본무(本務)인 사회정의의 실현에는 아무 관심없이 이쪽, 저쪽의 가운데에 서서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사이비 지식인” 즉 “향원(鄕原)”이라고 했습니다.

이쪽과 저쪽의 가운데가 아니라, 의로운 쪽에 서는 것이 옳은 것이며,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중도(中道)입니다.

저는 그 中道에 서서 야당을 혁신하고, 정치를 살리고, 대한민국을 살리는데 미력이라도 보태겠습니다. 온당(穩當)하지 않은 것을 본다면 과감히 맞설 것입니다.

그리고 자영업자로 살면서 겪은 서민들의 아픔에도 민감하게 귀 기울이고 공감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지겹도록 그리고 진심으로 저희 부부를 설득한 몇 분이 있습니다. 현실정치 참여를 주저하는 저와 혹시 제가 결심할까봐 두려워하는 아내의 마음을 돌려세우기 위해 수없이 저희 식당을 찾아주셨습니다. 마지막 결정 과정에 저희 부부 마음을 움직인 말이 있었습니다. “내가 겪은 아픔을 다른 사람이 겪게 하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정치의 시작 아니겠습니까.”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