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재선거] 노-재 도박 VS 박-대 도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10,26재선거] 노-재 도박 VS 박-대 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정론 불씨 지피기에, 대권도전 입지구축 한판 승부

 
   
  ^^^▲ 노무현 대통령과 박근혜 대표대연정 패러디
ⓒ 뉴스타운^^^
 
 

10,26 재선거를 앞두고 다양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의 재 도박과 박근혜 대표의 대 도박'에 상당한 비중이 실리고 있다.

마치 대권을 두고 벌이는 결전 마냥 재선거가 치러지는 4곳 모두 예상외의 불꽃을 튀기고 있으며, 공천에서부터 잡음이 일었다.

이러한 공천잡음 내면에는 재선거 이후에 벌어질 정국 방향타를 가늠하는 노 대통령의 연정론과 박 대표의 대권가도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전략으로 볼 때 열린우리당은 단 한곳에서라도 이기면 성공이라고 보고 있으며, 한나라당은 완승 아니면 적어도 3곳은 이겨야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우리당은 4곳의 재선거에서 광주와 대구 동을 두 군데 중 1곳만 이기면 대성공이라고 보고 있다. 바로 이곳의 승리는 꺼져 가는 노 대통령의 연정론에 불씨를 지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두 곳은 우리당이 지건 이기건 노 대통령의 연정론에 충분히 기름을 부을 수 있는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즉 승리할 경우 국민이 연정론에 힘을 실어주었다고 치고 나올 것이며, 패할 경우는 극복할 수 없는 지역주의가 아직도 남아 있다고 밀어 붙이면 된다는 것이다.

노 대통령과 박근혜 대표와의 대연정론이 실패로 돌아간 요즘 청와대는 정무기능을 대폭 강화시키는가 하면 현 독일의 정치 사례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는 노 대통령의 연정론이 얼마만큼 순수한 것인지를 보여주겠다는 의지에서 시작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정무기능을 보강 적극적인 홍보를 펼침으로써 마지막 연정론의 불씨에 불을 지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음이 분명하다.

연정론에 다시 불을 지피는 것은 비록 연정에 실패하더라도 내각제 수준에 버금가는 정치 틀을 바꿔놓겠다는 노 대통령의 의도가 숨어 있다는 것이 설득력을 얻는다.

이같은 분석은 대구 동을에 이강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경기 광주에 이종상 전 국회의장 특보를, 부천 원미갑은 열린우리당 이상수 전 의원을 공천 한 것이 잘 입증하고 있다.

더욱이 이상수 전 의원의 경우 노 정권 하에서 비리에 연루돼 옥살이까지 한 상태임에도 무리수를 두어 공천을 한 것은 결국 노 대통령의 입지강화라는 측면이 강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노 대통령이 이러한 희망을 품고 있다면, 박 대표는 당 대표로서의 입지, 한나라당 차기대선주자 자리를 지키기 위한 생사를 건 선거가 될 수 밖에 없다.

박 대표는 7일 당의 울산 북구 공천자를 확정짓는 자리에서 “이번 재선거는 한나라당의 앞날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며 "한나라당이 대안세력으로서 존재할 수 있는가, 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는가에 대한 시험대가 이번 10·26 재선거”라며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이런 의지는 대구 동을과 경기 광주 공천에서 확연히 드러났다. 대구 동을의 경우 15명의 후보가 공천을 신청했지만 이를 배제 한 채 유승민 대표비서실장을 전격 공천하는 무리수를 보였다. 또 경기광주에서는 노 대통령 탄핵의 주역이기도 했던 홍사덕 전 의원을 사실상 공천에서 탈락시킴으로서 향후 박 대표의 목적지를 가늠케 했다.

박 대표가 유독 이번 재선거 공천에서 무리수를 두는 대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현재까지는 계보가 없는 박 대표로서는 측근 정치와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한나라당을 이끌어 왔지만 이제 사정은 달라지게 됐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한나라당이 유승민 후보를 내세운 것이나, 홍사덕 전 의원을 공천에서 탈락시킨 것은 자신만의 세력 구축을 위한 전초전 성격이 짙다"고 풀이하고 있다.

그 원인은 차기 대선을 2년여 앞둔 현 상황에서 이명박 서울시장과 손학규 경기도지사들의 세 불리기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의 세불리기는 박 대표에게는 위기 의식을 줄 뿐만아니라, 최근 청계천 복원공사를 완료하며 급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 시장의 경우는 박 대표의 차기 대선후보주자로서의 입지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이 시장의 경우는 '청계천 특수'라는 여론까지 형성돼 여론조사에서 박 대표를 앞서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번 재선거에서 이들의 추격을 잠재우고 다시 한번 '박풍'을 일으키기 위해서도 대 도박을 할 수 밖에 없는 처지다.

만약 10.26 재선거에서 한나라당이 한 곳이라도 잃게 된다면 지금까지 이어져온 '박근혜 리더십'은 순식간에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상처 입은 여당에 비해 굴러오듯 달라붙은 한나라당 프리미엄이 있음에도 압승하지 못하면, 그 결과는 곧바로 "박근혜로는 대권 불가"라는 공격에 휘말리게 된다.

노 대통령의 재 도박이 성공할 것인가. 아니면 박 대표의 대 도박이 성공할 것인가. 서서히 열리고 있는 판도라의 상자에 누구의 해답이 들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정흠 2005-10-09 19:00:55
그래도 연정은 안된다. 그것은 국민을 두번 울리는 것이다.

박사모 2005-10-09 19:01:48
그래요 우리는 몽땅 이길 겁니다. 10,26일이 박정희 대통령이 돌아가신 날이잖아요. 그러니 노무현 정권 심판해야지요.

환경이 2005-10-09 21:17:18
한나라당이 대권주자로 박근혜를 줄것 같습니까? 이명박시장 손학규 안줍니다
박근혜 여자라 추진력 없다고 이용만 합니다
지방에서 이명박이를 밀어야 한다네요 권력에 눈이 멀어 국민들 없수히 보지마셈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