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청와대-친박계 견제 정면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무성, 청와대-친박계 견제 정면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 룰 문제 등 당내 현안 놓고 사사건건 충돌 역공

▲ ⓒ뉴스타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심기가 복잡하다. 4.13총선과 관련 본격적인 공천을 앞두고 친박계로부터 견제가 계속 이어지는가 하면 한마디 했다하면 말 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청와대를 향해 내뱉는 말마다 마치 박근혜 대통령을 지칭하는 듯한 인상을 줌으로써 친박계만 아니라 청와대와도 껄끄러운 사이가 되어가고 있다. 이 때문에 겉으로는 태연한 것 같지만 속내는 답답하다.

26일 국회선진화법 태생의 책임이 마치 박 대통령에게 있는 것처럼 말한 ‘권력자’발언, 최경환 의원과의 인재 영입과 관련한 대립각, 박 대통령과의 소통 부재, 친박계의 반박 등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한 둘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27일에는 박 대통령을 향해 불만을 공개적으로 표시하는가 하면, 친박계를 향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표는 27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불편했던 속내를 유감없이 털어놓았다.

김 대표는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이나 현기환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과는 대화할 만큼 대화했다. 하지만 성에 차지 않았다”며 “화끈하게 마음 문을 열고 같은 식구로서 얘기하고 싶었는데, 그게 안 돼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또 “나는 박 대통령이 첫 번째 대통령에 도전했을 때 온몸을 던졌다. 중간에 잠깐 서로 다른 길을 가기도 했지만 두 번째에도 온몸을 던져 대통령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면서 “그런 좋은 뜻에서 권력 핵심들과 얘기를 많이 나누고 싶었는데 그게 잘 안 됐다”고 덧붙였다.

이는 이병기 실장, 현기환 수석을 겨냥한 발언이지만 결국 박 대통령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시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김 대표는 이어 “권력 주변의 수준 낮은 사람들은 완장을 차려 한다”면서 “완장을 차고 권력자 이미지를 손상시킨다”며 친박계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표는 “(이런 일은)역대 정권마다 있었던 일이다”면서 “그게 대통령한테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가 20대 총선 공천을 앞두고 당 내 친박-비박 갈등을 수면위로 끄집어 올려 친박계에 쓴 소리를 내뱉은 것은 MB정권에서 문제가 됐던 ‘권력사유화’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의 친박 비판은 계속됐다. 일부 친박계 인사들이 당 대표인 자신을 흔들고 모욕을 주는 일들이 발생한데 대한 서운한 감정을 드러낸 것이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에)대선 때 박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은 사람이 있느냐”며 “그럼 다 친박 아니냐. 그때 다독였다면 모여 있던 사람들이 흩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그런데 몇 명의 소수가 ‘우리만 친박’이라며 밀어냈다”면서 “그래놓고 다시 세력화한다는 게 이상하지 않나. 내가 친박을 만든 사람이다. 그런데 나보고도 친박이 아니라고 한다”고 친박계를 꼬집었다.

김 대표는 특히 친박계의 전략공천 요구에 대해 “사람이 있으면 추천하라는 거다. 최고위원들이 모두 당에 필요한 인물이라고 합의하면, 전략공천을 할 순 없지만 교통정리는 할 수 있다”며 “유리하고 불리한 지역이 있지 않나. 우리가 그걸 지도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날인 26일 국회 선진화법과 관련해 박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하기도 했지만 청와대는 대응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정연국 대변인은 27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선진화법 태생의 책임이 마치 박 대통령에게 있는 것처럼 말한 김 대표의 발언과 관련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일축했다. 청와대가 오히려 확전을 자제하는 모습으로 보임으로서 수면 아래로 들어갔다.

김 대표의 26일 ‘권력자’ 발언은 실수건 진위건 박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될 시점까지 갔었다. 김 대표가 비록 ‘권력자’를 누구라고 특정하진 않았지만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당을 이끌었던 박 대통령을 지칭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면서 친박계에선 선진화법 폐해 책임을 박 대통령에게 돌리냐며 김 대표에게 날을 세웠었다.

권력자 발언은 2012년 5월 국회 선진화법 처리 당시 박 대통령이 찬성 입장을 밝히자, 친박 의원들이 집단으로 찬성으로 돌아선 일을 말한다. 새누리당 주장대로 국회 선진화법이 망국법이라면 결국 박 대통령이 ‘망국법’ 처리에 앞장선 것이 된 셈이다.

그러나 김 대표는 ‘권력자’발언은 권력자의 잘못된 뜻을 따르지 않기 위해 100% 상향식 공천을 고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이틀 청와대와 친박계를 향해 서운함을 드러내던 김 대표는 4.13총선을 앞두고 당내 갈등을 봉합해야하는 입장 때문인지 친박계 중에서 유독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최근 인재 영입과 관련해 각을 세우고 있는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는 “이 정권의 막강한 실력자라고 저는 생각한다”면서 “최경환 의원과 많은 대화를 해서 서로 의견 조율을 하겠습다”고 밝혔다.

이는 김 대표가 친박계 중에서도 사실상 최 의원을 당 운영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재편될 당 권력구조를 두 사람을 중심으로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공천 룰 문제 등 당내 현안을 놓고 친박계와 각을 세우고 있는 김 대표가 당내 현안문제를 어떻게 풀어내고 대권가도에 가속도를 붙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