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모바일 게임산업의 특성과 전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시장분석] 모바일 게임산업의 특성과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13~2017년) 출처: 대한민국게임백서 2015 ⓒ뉴스타운

게임산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첫째, 게임산업은 먼저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기에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둘째,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된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문화적 거부감 또는 문화적 장벽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문화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셋째, 수요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제품 판매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서 사업 실패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벤처적 요소가 있는 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게임이나 소수의 주도적 제품에 의한 시장 지배가 일반적이다.

넷째, 게임산업은 캐릭터산업, 애니메이션산업, 출판 만화산업 등과 같이 문화적 원천을 공유하는 타 산업과의 연관이 많기 때문에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산업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관련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영향도 매우 큰 산업이다.

▲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2013~2017년) 출처: 대한민국게임백서 2015 ⓒ뉴스타운

모바일게임은 협의로는 핸드폰에서 이용되는 게임을 의미하나 광의로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자가 항상 소지하면서 게임을 즐길수 있으므로 타 게임 플랫폼과 비교해 볼 때, 휴대성, 간편성 측면에서 비교우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높은 접근가능성 때문에 전통적인 게임 사용자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 누구라도 즐길 수 있다. 특히, 온라인게임의 경우 남성 사용자 및 30대 이하 사용자의 비중이 매우 높았으나 모바일게임의 경우 여성사용자 및 30세 이상 사용자가 늘어난 점이 특징이며 30대 이상 사용자의 구매력이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전세계적인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과 더불어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향상되고 오픈마켓이라는 유통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높아졌으며,이러한 콘텐츠의 핵심에는 게임이 자리를 잡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 'Distimo'의발표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마켓의 최고매출순위 400위내 앱 중 게임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48%이며 전체 구글플레이 마켓 매출액에서 게임 매출이 92%를 차지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전체 52%의 게임앱이 전체 애플 앱스토어 매출액의 79%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한국 구글플레이 마켓의 경우 게임 매출액 비중이 94%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게임은 글로벌 스마트폰 콘텐츠 시장의 핵심 수익원으로 자리 잡았다.

모바일게임은 게임을 구매할 때 이용료를 부과하는 패키지형 수익 모델과 게임 이용 중 게임 내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별도로 구매하는 부분유료화 수익 모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패키지형 수익 모델보다는 부분유료화 수익 모델이 사용자 측면에서 접근성이 좋으며 게임에 흥미를 느끼게 되는 경우 아이템 구매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고, 게임 제공자 측면에서도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등이 고도화되면서 인기게임의 경우 그 수입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 광고를 삽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광고를 통해서도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수 있는 시장 구조가 형성되고 있어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지고 있다.

모바일게임의 유통은 대부분 무선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에서라도 즉시 무선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무선 인터넷의 데이터 정액제가 확대, 정착되고 있고 와이파이 등 다운로드를 위한 무선 인터넷 비용이 지속적으로 저렴해지고 있으며, 유통 단계가 단순함에 따라 모바일게임산업의 수익성은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 카카오톡 게임하기 등의 모바일 소셜 플랫폼 기반으로 출시된 게임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소셜 플랫폼과 연계된 모바일게임은 게임 자체가 목적인 타 플랫폼 게임과는 달리 게임을 통해 플랫폼 내 사용자간 친밀감과 동질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소셜 플랫폼 기반 게임이 과거 시장과 구분되는 또 하나의 특징은 게임제작 및 배급의 수익 판도가 게임 소프트웨어 구입에서 시작되어 끝나는 일회성 소비 상품이 아니라 수익창출에 있어 다양한 채널의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게임업체들은 소셜 플랫폼을 통해 기존에 게임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던 이용자들을 게임으로 유입시킬 수 있으며, 소셜플랫폼은 게임을 통해 추가적인 이용자와 매출 확보가 가능해져 상호 선순환하는 구조로 시장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2015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5년 국내 게임시장은 2014년대비 6.1% 성장한 10조 5,788억원의 시장규모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PC게임이 전년대비 16.9%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모바일게임 또한 전년대비 23.3% 성장한 3조 5,916억원, 비디오게임은 10.0% 성장한 1,758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뿐만아니라 온라인 게임도 전년대비 2.6% 상승한 5조 6,847억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반면, 아케이드게임, PC방 및 아케이드게임장의 경우 전년대비 각각 -14.8%, -18.3% 그리고 -2.7% 역성장 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15년의 전체 게임시장의 성장률은 전년보다 증가하였지만 향후 성장폭은 제한적일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게임의 경우 2016년부터 성장률이 10%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PC게임의 경우 2015년도 말 신작출시 등의 효과로 2016년에 큰 폭으로 성장한 후 2017년부터 신작 부재 등으로 역성장이 예상된다.

세계 게임시장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4.6%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비디오 게임시장은 3~4%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4년을 기점으로 온라인게임이 아케이드게임을 제치고 두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모바일게임의 경우 2014~2017년 연평균 성장률이 8.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게임 산업은 저비용으로 장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경기변동에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같은 경기변동이 큰 시기에도 게임 산업은 그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며, 유럽 경제위기에 의해 국내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게임 관련 회사들은 경기방어주로서 큰 역할을 했다. 특히 모바일게임의 경우 그이용 가격대가 '무료 ~ 100,000원' 대에서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고 최근 대부분 모바일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이 '무료+부분유료화' 형태로 구성되어 고객들에게 평균적으로 주어지는 경제적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산업과 비교하여 경기변동에 대한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

또한 휴대폰의 성능에 따라 구동환경의 변화, 게임의 질적인 향상과 대작게임의 개발, 게임제작업체의 수익성 개선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 제작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이 모바일게임 산업의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전통적인 모바일게임 시장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작기간이 짧고 필요인력과 소요 개발비도 크지 않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지 않았다. 가파른 성장을 하는 시장 상황에서 이처럼 낮은 진입 장벽은 시장에 게임 공급자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왔고, 실제로 최근 몇 년간 국내외 모바일게임 시장의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에 따라 모바일게임 시장이 활성화되고 모바일게임 산업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로 온라인게임 및 포털업체들의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로인한 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