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쪼개진 야권 속 내년 총선 ‘야권연대론’ 또 다시 꿈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분석] 쪼개진 야권 속 내년 총선 ‘야권연대론’ 또 다시 꿈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신당 독자노선 성공여부 따라 결정될 듯

▲ ⓒ뉴스타운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독자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한발 더 나아가 박차고 나온 새정연과의 연대엔 선을 그었다. 이대로 간다면 내년 4.13 총선은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예전의 정치 환경을 대비해보면 ‘일여다야’현상은 여당에 유리했다. 정치공학상 여당은 어떻게든 야당이 쪼개지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야당 역시 선거에서의 야당분열은 공멸임을 기정사실화하고 선거철만 되면 ‘야권연대’등에 전력을 쏟아 부었다.

현 상태로 내년 총선이 치러진다면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새누리당과 새정연의 결투에 정의당, 안철수 신당, 천정배, 박주선 무소속 의원 등의 호남권 신당까지 합세하게 된다.

여론은 이번의 ‘일여다야’ 현상은 새누리당에 유리한 판세가 아니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를 치러 본 전문가들은 야당의 공멸이 우려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아무리 신선하고 혁신적이라 해도 결국 국민적 지지도가 현저히 높지 않는 이상 야당이 유리할리 없다는 것이다.

야당이 분열되면 결국 야권의 집안싸움으로 제살 깎아먹기가 될 것은 뻔하다. 이 경우 여당이 크게 유리하지 않는다 해도 어부지리로 얻을 전리품은 분명히 있다. 지금까지의 예로 본다면 야당이 분열돼 여당을 이긴 경우는 더 물다.

이 때문에 새정연 내 비주류 진영에선 “야권 내 경쟁구도가 심화돼 야당 전체가 공멸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비주류 진영이 또 다시 문재인 대표의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실제 당내에선 비주류 진영의 목소리가 다시 힘을 얻고 있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표 등 주류 진영은 내년 총선 승리와 내후년 대선 승리를 위해선 여야 간 ‘1대 1' 구도를 만들기 위한 ’야권 통합‘이 필수적이란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는 안철수 의원이 비록 탈당을 해 신당을 차리지만 홀로서기가 쉽지 않는 만큼 결국엔 ’야권 통합‘에 손을 내밀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표를 비롯한 당내 주류 진영에선 총선이 다가올수록 야권 내 군소정당들 간에도 ‘합종연횡’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정치 환경은 오히려 새정연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 대통합’을 모색하는 한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까지 하고 있다.

당내 주류 측 인사로 분류된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시간이 좀 지나면 합종연횡, 이합집산이 벌어져 1~2개로 정리될 것”이라며 “그때 정의당을 포함하는 야권 통합·연대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목희 의원도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호남 민심이라는 것도 사실은 저렇습니다마는. 결국은 나중에 가면 그래도 정권교체에 다가갈 수 있는 어떤 정치세력에게 힘을 몰아주지 않겠습니까”라며 “결국은 내년 2월, 3월 초 이렇게 되면 야권 지지자들이 야권이 통합해서 힘을 합쳐서 총선에서 이기고 대선으로 가라, 이런 강력한 요구가 제기될 겁니다”고 판단했다.

문제는 여전히 탈당이 점쳐지는 비주류 진영이다. 김한길 전 대표를 비롯한 비주류 진영 의원들이 잔류가 아닌 탈당을 결행 할 경우 야권의 상황은 심각한 양상으로 흐를 수 있다. 이는 선거를 떠나 제1야당의 패권을 누가 차지하느냐 하는 도 다른 문제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당내 비주류 의원들이 주축이 된 ‘야권 대통합을 위한 구당 모임’과 김한길 전 대표의 결단은 문 대표의 행동 여하에 달려 있다.

‘구당모임’의 간사인 노웅래 의원은 “야권 내 경쟁구도도 실질적으로 시작됐다”고 직시하고 “이에 대해 당 지도부가 책임 있게 응답하지 못하면 선거에서 우리가 공멸하거나 필패할 우려가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의 이 같은 지적은 야권 분열에 따른 총선 필패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 대표가 직접 나서 해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치 전문가들은 야권이 갈라지면 내년 총선에서는 제1당은 새누리당이 될 가능성 높으며, 야권은 2·3당 자리를 놓고 싸우는 꼴이 벌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김한길 전 대표도 총선을 앞두고 당이 큰 혼란에 빠진 상황에 대해서는 “야권에는 선거 결과에 따라 당 대표가 책임지는 것이 일상화 돼 있다”며 문 대표의 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문 대표가 사퇴를 하지 않으면 결국엔 탈당을 결행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천명한 상태다.

김 의원은 MBN과의 인터뷰에서 “안 의원 탈당 이후 연락을 지속하고 있다”며 “안 의원측과 새로운 가능성을 키워나가는 방법밖에 없다고 결론이 난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탈당을 한다면 안철수 의원의 신당과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야권통합’이나 ‘야권연대’는 결국 ‘안철수 신당’의 파괴력과 결부 돼 있다. 주류 진영처럼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나 홀로서기가 어려워지지 않는다면 요원할 수도 있다. 내년 총선이 야권의 ‘제 1야당 쟁탈전’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21일 발표한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13.5%로, 1년5개월 만에 박원순 서울시장(10.9%)을 제치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20.3%),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19.1%)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지금 상태로 본다면 ‘안철수 신당’에 어떤 인물들이 영입되느냐에 따라 찻잔 속의 태풍이 될 수도 있고, 야권을 재편성하는 메가톤급 태풍이 될 수도 있다.

앞으로 김한길계 등이 추가 탈당하면 ‘안철수 신당’ 지지율은 더 상승하는 반면 새정치연합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내년 총선은 여야를 불문하고 인물싸움이 될 수 있다. 거물급 인사나 대중적 지지도가 높은 인물들이 총 출동하는 수도권이 최대 격전지가 될 공산도 크다. ‘안철수 신당’이 ‘호남당’이라는 지역패권주의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수도권에서의 결전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작금의 정치 환경은 기존 정치권에 대한 환멸이다. 수도권이든 호남이든 지금의 민심은 정치권의 대폭 물갈이다. 따라서 누가 국민적 지지를 받는 새 인물을 공천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가능성 높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새정연의 경우 탈당의 빈자리를 통해 새로운 인물을 영입함으로써 잡음을 최소화하면서도 공천 물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기회일 수도 있다.

야권의 총선 승리냐 아니면 공멸이냐.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그 해답은 여전히 문 대표가 내 놓아야 할 처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