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하나투어, 송객인원 점유율 20%....출국자수 930,5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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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하나투어, 송객인원 점유율 20%....출국자수 930,5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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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상환 하나투어 대표이사 ⓒ뉴스타운

(주)하나투어의 송객인원 점유율 20%로  2015년 3분기 총출국자 숫자는 4,666,727명인데 하나투어 를 이용한 출국자수는 930,510명에 이르고 있다.

하나투어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패키지, 허니문, 현지투어, 골프투어, 개별여행 등의 상품을 기획하여 판매하는 여행알선서비스 부문과, 광고 기획 업무를 하는 광고대행서비스업, 지배회사의 채널등을 통해 여행 용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 래업, 출판 업무를 대행하는 출판 및 인쇄물 제작업, 그리고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여행정보 서비스, 숙박시설 운영위탁업, 호텔업, 소프트웨어기술개발, 물품의 판매, 일반전세여객 자동차운송업, 대부업, 보세판매업, 자산관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징 과 채널,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그리고 이익창출 단위 등에 따라 경영의 다각화 를 도모하고 있다. 

여행알선은 포괄적인 의미에서 관광사업이라 할 수 있으며 관광진흥법에서 정의하는관광사업은 관광객을 위하여 운송, 숙박, 운동, 오락, 휴양 또는 용역을 제공하거나 그 밖에 관광에 부합하는 시설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사업으로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국제회의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등 총 7개의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여행업은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분류된다.

전체 출국자수는 최근 5년간 연평균 6.1%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한국관광공사에서 2020년까지 예상하는 성장률은 5.1% 수준으로 보여져 향후 전망 또한 매우 긍정적입니다. 개인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확대, LCC를 중심으로 한 항공좌석의 확대 등이 이러한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여행산업은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나 단기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성장세에는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과거 글로벌경제 위기, 신용카드 대란 등도 여행수요의 감소 등으로 이어졌으나 단기적인 영향에 그쳤고 바로 회복하여 성장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나투어 판매전략

사업부문 판매전략
여행알선서비스 Market Share의 확대 및 제품서비스 차별화(고급화),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활동을 전개하고, e-Business를 통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활용
광고대행서비스 개별여행시장 및 온라인 여행시장이 확대로 인하여 확대된 시장을 여행업 광고의 전문성을 통한 판매 강화
전자상거래 ON/OFFLINE의 판매 강화. 독자 브랜드 상품의 판매 확대, 직영매장을 통한 판매
출판 및 인쇄물 제작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정기간행물 수주, 잡지의 브랜드 이미지의 향상을 통한 광고수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직장인 통근버스 판매의 확대 및 여행사에 영업을 통한 인바운드 고객의 확보
여행정보서비스 무료 가이드북,지도를 통한 고객유입으로 정보사이트 광고 매출 극대화, 여행업에 특화된 차별화된 솔루션을 개발하여 SI프로젝트수주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국내외 투자 및 임차권을 가지고 있는 호텔/숙박시설을 다양한 판매채널과 여행업과의 시너지 등을 적극 활용하여 전반적인 운영, 영업, 관리를 총괄
호텔업 국내 보유 호텔 숙박시설 판매를 위해 국내외 하나투어 네트워크 적극 활용 및 다양한 판매채널 확장, 인바운드 고객유치를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진행
소프트웨어기술개발 여행업에 특화된  B2B 시스템 제공  
물품의 판매 
일반전세여객 자동차운송업
(주)하나투어를 비롯한 타 여행사의 고객까지로의 판매 확대
브랜드 인지도 강화, 유통채널의 확대, 한국인 고객에서 외국인 고객으로까지 고객층 확대
대부업 여행이 필요한 고객에게 일시적인 금융서비스 제공으로 적시성 있는 여행알선서비스의 제공
면세점 여행객들이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비스 제공 및 마케팅 활동 진행 예정
자산관리업 호텔 등 수익형 부동산 및 개발형 부동산 리츠 상품을 기획하여 금융기관 등의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를 사모 및 공모를 통한 유치

여행 산업의 시장은 크게 아웃바운드, 인바운드, 국내로 구분됩니다. 제공되는 상품의 특성 상 모든 업체들이 유사한 또는 같은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경쟁이 활발한 시장이다. 

하나샵은 여행자에게 필요한 여행 용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지배회사의 고객에게 상품 구매시마다 지급되는 마일리지를 소진할 수 있는 방안을 넖히고 당사를 통해 여행을 하는 고객들의 여행용품 구매 수요도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지배회사가 보유한 판매채널을 통해 여행상품 구매시점에 맞춰 여행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를 하는 사업이다.

현재 여행용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매우 많으나 (주)하나샵은 당사의 풍부한 판매 채널 및 영업망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또한 여행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여행용품 시장의 성장성 또한 매우 양호하다고 판단된다.

숙박시설 운영수탁업과 호텔업은 호텔운영사업의 확장성 및 전문성을 위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도 숙박시설 운영 및 호텔체인과의 서브라이센스 계약알선, 호텔예약서비스 대행 등의 업무수행을 통해 여행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새로운 수익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하였다.

지속적인 인바운드 여행시장 성장에 비해 국내 비즈니스급 호텔시설 기반이 열악함으로 시장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에 국내외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숙박에 부수되는 사업운영 및 임차호텔경영 등을 통해 여행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묵을 수 있도록 하고 인바운드 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배회사인 (주)하나투어의 판매조직은 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는 테마사업본부, 하나프리사업본부, 동남아지역본부, 중국지역본부, 일본지역본부, 유럽아프리카남태평양지역본부, 미주중남미지역본부, 영남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가 있으며 기획된 상품들이 전국에 걸쳐 있는 소매여행사에에서 원할하게 판매되도록 운영하는 영업본부, 마케팅본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업본부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주요 도시에 지점을 설치 운영하여 소매여행사들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의 자회사 중 (주)하나투어비즈니스, (주)고려여행사네트워크, (주)투어마케팅코리아는 각각 비지니스 수요, 성지순례, 크루즈 등의 특화된 상품을 주로 기획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회사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하고 있다. 그리고 (주)하나투어아이티씨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상대로 하는 여행상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해  주로 일본과 중국 관광객을 겨냥하여 해당 지역 주요 여행사들에게 판매를 하고 있으며, 웹투어(주)는 국내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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