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인터넷·폰뱅킹 사고 불감증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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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인터넷·폰뱅킹 사고 불감증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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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막기위한 금융기관별 전문인력 고작 5,6명

한나라당 김정훈 의원 (국회 정무위. 부산 남구갑)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인터넷 뱅킹과 폰뱅킹 이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각 금융기관들은 인터넷 뱅킹에 대한 사고 보안책이 여전히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대응책이 조속히 강구돼어야 할 것이라 지적 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 국민을 4500만명으로 가정 했을때 올 상반기 인터넷 뱅킹 이용자 총 2266만명과 폰 뱅킹 이용자 2638만명 (총 8921만명)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해 1인당 거의 1회 이상 각종 뱅킹 서비스를 이용한것으로 조사 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뱅킹 이용자 수는 2000년말 380만명, 2001년말 587만명, 2002년말 1천450만명, 2003년말 1천903만명, 2004년말 2천335만명 등 매년 크게 늘어 났다고 말하고, 인터넷뱅킹을 통한 하루 평균 계좌이체 건수 및 금액도 지난 2003년 79.6건/ 8조1천46억원에서 2004년 133.7건/9조2천945억원, 2005년 상반기 152.2건/ 9조9천716억원 등으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 했다.

김 의원이 밝힌 금감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0년 이후 2005년 8월 현재까지 인터넷 뱅킹(폰 뱅킹 포함)의 사고 대비, 관련 보험에 가입한 금융기관은 국민은행과 농협 중앙회 등 단 2곳에 불과하고, 그 금액도 10억원에 불과해 여전히 고객의 안전과 서비스 관련 사고에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리고 금융사고를 막기 위한 전문인력도 2005년 8월말 현재 18개 은행에 전체 105,5명으로 1개 금융기관당 전문인력이 5,9명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금융권의 안링한 대처로 폰뱅킹의 경우 지난 2000년부터 2005년 8월말 현재까지 모두 발생한 7건의 보안사고가 2005년에 일어난 것으로 드러나 폰 뱅킹에 대한 보안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 했다.

한편 국민은행과 농협 중앙회 등은 지난 7월 인터넷 및 폰 뱅킹 등의 금융사고가 자주 일어나자 이의 해결책으로 고객들에게 뱅킹시 이용하는 전화번호를 등록하게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졌으나 이러한 조치도 금융사고를 근본적으로 막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다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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