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미국과 캐나다를 잇는 1800km 이상의 키스톤 XL 파이프라인(Keystone XL Pipeline)건설 사업을 최종적으로 불허하기로 결정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송유관 건설 사업이 국익은 물론 환경 문제에도 별로 도움이 안 된다”며 불허 결정을 내렸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송유관을 건설하지 않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이며, 장기적인 미국의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스톤 XL 송유관 건설 사업은 미국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공화당이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찬성하는 입장이나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은 환경오염 등의 우려를 들어 반대 입장을 견지해왔다.
앞서 캐나다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트랜스 캐나다(TransCanada Corp.)’가 미국 국무부에 사업신청 검토 작업을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한 적이 있다. 캐나다 업체는 지난 2일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키스톤 XL 송유관 상업 승인 여부에 대해 이 송유관의 끝 부분이 있는 미국 네브라스카 주 당국이 검토 작업이 마무리되기 까지 앞으로 1년은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이 같은 승인 검토 중단을 요청했다.
키스톤 XL 송유관은 원유 생산지인 캐나다 앨버타 주에서 미국의 정유시설이 몰려 있는 텍사스 주 멕시코만(U.S. Gulf of Mexico)을 연결해 타르 샌드 오일(tar sands oil)을 이송하려는 것으로, 이송된 타르 샌드 오일을 정유공장에서 정제하려는 프로젝트이다. 사업 찬성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에 기여한다고 주장(공화당)하고, 반대 측은 타르 샌드 오일을 정제하려면 엄청난 에너지가 소요되는 동시에 대량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며 반대 입장(민주당)을 분명히 했다.
찬성과 반대에는 경제적 측면과 환경문제가 겉으로 드러난 이슈이지만, 내용적으로는 미국의 보수 성향의 거대 석유 메이저기업의 2016년 11월 미국 대선 개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약 80억 달러 규모가 소요되는 대규모 송유관 사업이며, 하루 83만 배럴의 석유를 운반하려는 사업이다. 지난 2008년 트랜스 캐나다가 사업 신청서를 제출한 이후 줄곧 미국 국무부가 타당성 등 승인 관련 검토 작업을 벌여왔다.
특히 이 사업은 기후변화를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강력히 반대하는 환경론자들과 미국 경제에 기여를 할 것이라는 지지자들 사이에 첨예한 대립각을 세워온 프로젝트로 찬성의 공화당과 반대의 민주당 사이에서도 큰 쟁점이 되어 왔다.
공화당 중심의 미연방 상원도 올 3월 초 키스톤 XL 송유관 건립 사업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무효화 시키려는 시도를 했으나 끝내 무산됐다. 미 상원은 지난 3월 4일 표결에서 거부권 반대에 62명이 찬성해 2/3 이상이 찬성해야만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무효화 할 수 있는 정족수에 4표가 부족해 무효화가 무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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