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의 연정제의 왜 못받아 들이는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 대통령의 연정제의 왜 못받아 들이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 대통령의 연정에 대한 갈구를 무조건 배척하는 것만 옳은 길은 아니다. 쌍방이 주장하는 조건을 국익차원에서 다듬고 진실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 정치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밑거름으로 삼는다면 그렇게 막무가내 식 제의만은 아니라고 본다.
ⓒ 뉴스타운^^^
 
 

노무현 대통령의 연이은 연정편지가 지금 정치권을 어지러운 빈혈 상태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 선거를 통해 잡은 권력을 내 놓으라고 해도 내 놓지 않을 우리나라 정치판에 오히려 대통령 스스로가 권력을 내 놓겠다고 하니 그 진실성에 의문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그러나 이처럼 끈질기게 구애하는 노 대통령의 의중이 진심이고 그 바닥에 진실을 담보한다면 구태정치의 답습을 끊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지금 세계는 어제의 적과도 동침을 하고 상생의 길을 찾기 위해 다양한 주파수를 던지고 있다. 그것이 국익에 보탬이 된다면 과감하게 자신을 희생하는 행위도 서슴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노 대통령의 연정에 대한 갈구를 무조건 배척하는 것만 옳은 길은 아니다. 쌍방이 주장하는 조건을 국익차원에서 다듬고 진실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 정치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밑거름으로 삼는다면 그렇게 막무가내 식 제의만은 아니라고 본다.

먼저 노 대통령의 세 번째 편지에 나타난 핵심 요지를 살펴보자. 노 대통령은 “이 연정은 대통령의 권력을 여당에 이양하고 동시에 여당이 다시 이 권력을 한나라당에 이양하는 것이다. 그 대신 지역구도 해소를 위해 선거제도를 고치자. 대통령은 정권을 내놓고, 한나라당은 지역주의라는 기득권을 포기하자. 결코 무슨 이익을 취하자는 게 아니다. 정권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어떤 속임수도 없다. 한나라당은 나라가 위기라고 말하는데 그게 사실이라면 얼른 국정을 인수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실제 양당의 노선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이 말이 국민에게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 진실이라면 노 대통령은 이보다 앞서 자신의 발목을 잡고 있는 몇 가지 숙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민과 야당 등 어느 누구라도 납득할 수 있는 경제 살리기를 완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정은 국정실패의 책임 떠넘기기”라는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다음으로는 급격히 실추된 지지도를 끌어 올려 여대야소 구조를 스스로 만들어 내야한다. 여대야소 때 하지 못한 일을 여소야대 때 하려는 것에 대해 국민과 야당은 이해가 안 된다는 반응이다. 이 또한 복선을 깔고 있다는 의혹에서 벗어날 수 없다.

노 대통령이 진정으로 지역구도를 해소 할 목적이라면 적어도 이 두 가지가 충족됐을 때 해도 늦지 않다.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구제 개편은 대통령 권력이양과 거래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권력도 따지고 보면 국민이 모아 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생각하고 판단해 마치 무얼 나눠주듯 해서는 안 된다. 국민들로부터 선택받은 대통령은 자신의 거취를 국민에게 진솔하게 묻는 최소한의 예의는 갖춰야 한다.

현 정치의 여소야대 구도는 노 대통령과 여당이 만들어낸 것이다. 미니 정당에서 원내 제1당으로 만들어 주었는데도, 그것도 단 몇 석 차이로 인해 못해먹겠다고 한다면 정치력부재 탓임이 분명하다.

이런 문제는 비단 야당뿐만 아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바라고 있는 현실적 문제들임을 노 대통령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만약이긴 하지만 노 대통령 임기 내 이런 문제가 해결될 경우의 연정과 관련해서는 야당도 고민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이 경우는 진실이 내포돼 있다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나라 정치의 가장 큰 고질병은 지역주의다. 영호남이 그렇고 충정권이 그렇듯이 국민적 동질성까지 갈라놓는 것이 1인 우상화 격의 지역구도가 아닌가.

수 십 년에 걸쳐 말로는 지역구도를 타파한다고 하고서는 결국 그들이 주도가 돼 지역주의를 조장했다. 오히려 그것이 정치력을 발휘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보는 것이 옳다. 노 대통령 또한 이런 혜택을 받았다.

따지고 보면 노 대통령이 권력을 내 놓겠다고 한 것은 한 두 번이 아니다. 2003년 4월2일 “선거법 개정하면 총선에서 과반수 차지한 정당에 내각 구성권한을 이양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뒤 이어 5월21일에는 “대통령직 못해먹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으며, 10월10일에는 “국민에게 재신임을 묻겠다”고 했다. 2004년 6월15일에는 “행정수도에 명운과 진퇴를 걸겠다”고 했으며 지금은 “한나라당과 연정되면 권력을 내 놓겠다”고 못을 박았다.

이제 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을 국민적 약속과 대통령직 사임을 담보로 한번쯤 정치권의 대변혁을 몰고 올수는 없는가.

믿기지 않겠지만 도선국사의 예언에는 상극의 시대인 ‘천부경시대’가고 올해와 내년 초에 이른바 ‘황극원도시대’가 온다고 했다. 이는 상생의 시대를 예고하는 국운이 도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상생의 정치도 국운의 바탕위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져야만 뒤탈이 없다는 교훈일게다.

내 잘못부터 먼저 해결하고 어깨동무를 제의하는 그런 정치분위기 조성이 연정보다 더 우선적으로 해결된다면 노 대통령의 연정제의는 금상첨화가 될 것이라고 감히 확신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2005-07-29 14:27:34
그래도 꼼수가 있는 것 같아 너무 믿을 수 없는 일을 많이 해서 우리도 못 믿겠다.

네티즌 2005-07-29 14:28:26
대통령 사임을 전제로 한다지만 또 노빠들이 달라붙어 탄핵때처럼 하면 뒤에서 기다렸다 끝까지 할 것 아닌가.

민주청년 2005-07-29 14:29:48
그것도 좋은 방법이네요, 언제까지 이나라 정치가 싸움판으로만 얼룩져야 합니까. 야당은 차가운 머리로 안을 들여다 보라 이런 기회가 도 어디 있나.

상생 2005-07-29 14:30:18
모든 당이 하나로 썪어 진짜 신선한 나라 한번 만들어 봐라유.

골빈당 2005-07-29 14:31:30
개소리 하지마. 노빠는 못 믿어. 그럴바엔 왜 대통령됐나 임기동안 잘하고 못하고를 선거로 판가름 받는 것 아닙니까.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