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공화국'의 언론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공화국'의 언론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을 대하는 언론의 보도태도

^^^▲ 조선닷컴 '갈아만든뉴스' 4월 29일 보도화면
ⓒ 조선닷컴^^^
우리나라 GDP의 17%, 수출의 20%, 주식시장 또한 들썩이게 만드는 '삼성'. 이 대기업에 '공룡'이라는 수식어가 붙고 '삼성공화국'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다. 삼성에 대한 경제력 집중과 지배영역 확장에 대한 견제론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삼성은 대한민국 뉴스의 중심에 서 있다. 순이익 100억 달러 달성, 고려대 이건희 학위수여 파동, 안기부 도청 X파일 등 삼성에 대한 굵직굵직한 뉴스가 올들어 끊이지 않는다. 그러나 삼성에 대한 언론의 보도태도는 언론사가 처한 환경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앙일보와 조선일보의 상반된 태도

지금은 계열분리 됐지만, 여전히 삼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중앙일보는 삼성 문제를 좀처럼 짚지 못한다. 삼성그룹 핵심간부가 연루된 '불법도청 X파일'에 대해서도, 테잎의 내용보다는 불법도청 자체에 대한 비판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조선일보의 중앙일보에 대한 '1등신문 박탈'의 위기의식은, 사실 삼성에 대한 위기의식이다. 신문광고 시장이 위축된 현실에서 경쟁지 중앙일보의 든든한 후원자가 바로 삼성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엘리트주의·시장경제논리'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조선일보임에도 불구하고, 올 들어 삼성에 대한 비판기사가 자주 눈에 띈다. 지난 4월 조선닷컴 '갈아만든뉴스'는 '아! 무소불위 삼성공화국'이라는 제목으로 삼성문제를 심도있게 비판했다.

양상훈 조선일보 정치부장은 5월 중순 '삼성의 나라'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삼성견제론을 간접적으로 설파하기도 했다. MBC 'X파일'이 공개되는데 촉매제 역할을 한 보도 역시 조선일보 7월 21일자 1면 기사였다.

한겨레신문, 정태기 VS 손석춘

한겨레신문 정태기 사장과 손석춘 논설위원 간의 삼성의 무노조경영에 대한 입장차는 진보진영 내에서도 삼성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정태기 사장은 지난 5월, 한겨레 창간 17주년을 기념한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삼성에 노조가 없다는 이유로 고대 학생들이 이건희 삼성회장의 학위수여를 저지한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삼성의 무노조경영과 그 성과를 높이 평가함을 내비쳤다.

반면 손석춘 위원은 6월 초 서울의 한 대학 강연에서, "이건희의 경영능력은 뛰어나지 않다. 운이 좋아 그나마 삼성전자가 잘 되고 있다. 무노조 경영의 삼성전자는 오래 못 간다."며 삼성의 경영기법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방송과 인터넷언론

방송의 경우 정부와 정치권력에 대한 언론통제가 줄어든 지금, 방송사의 소유구조에 따라 삼성이라는 대자본에 대한 보도태도가 차이를 보이고 있다.

MBC와 KBS가 불법도청 X파일을 실명까지 공개하며 집중적으로 보도한 데 반해, SBS는 영문 이니셜을 사용했고 보도 비중도 MBC·KBS에 비하면 훨씬 작았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세계화에 대해 비판적 경향을 띄는 진보적 매체가 다수를 이루는 인터넷언론의 경우는 어떨까.

오마이뉴스의 정운현 전 편집국장은 지난해 9월 한 강연에서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경제집단과 종교집단은 언론비판이 미치지 못하는 성역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오마이뉴스는 광고를 안 싣는 한이 있더라도 고발하고 비판한다."고 말했다. 해당사례로 N사에 대한 비판기사가 나간 후 3천만원 짜리 광고가 끊겼던 사연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터넷언론들도 삼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광고수입 말고는 딱히 다른 수입원이 없는 대다수 인터넷언론의 열악한 수익구조 때문이다. 현재 인터넷언론의 광고주는 몇몇 정부유관단체를 제외하고는 삼성, LG, SK, 포스코 등에 집중돼 있다.

권력의 주체, 자본인가 국민인가?

언론매체의 다양화, 그로 인한 매체간 광고수주 경쟁이 치열하면 치열해질수록, 언론의 자본에 대한 종속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

불법도청 X파일은 스스로를 '밤의 대통령'으로까지 지칭했던 언론사 사주들도 '대기업 자본의 심부름꾼'에 지나지 않는 존재임을 여실히 보여줬다.

자본주의 사회의 최고 권력은 자본가에게 있다. 그리고 민주주의 사회의 최고 권력은 국민에게 있다. 그렇다면 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최고 권력은 누구에게 있는가? 자본인가, 국민인가?

이 물음이 바로 오늘날 '삼성공화국' 논란의 핵심이다. 결국 삼성 문제의 해결은 이 물음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답제시 2005-07-25 11:12:00
자본도 국민도 아니다.
자본권력이다.

바른 표현 2005-07-25 11:17:33
삼성공화국시대는 지났다
이제 "삼성제국"이다.
일류 삼성, 4류 정치, 이건희가 말한 말이다.
일류와 4류사이에 다리 놓은 사람은 중앙일보 홍석현.
그는 일류와 4류의 가교를 건설한 중앙토건 사장인가?
"이건희-이학수-홍석형-이회창" 끄내주는 라인업이다.

삭카린 2005-07-25 12:03:46
삼성의 자본권력 견제해야 한다.
무소불의 권력을 가진 삼성은 정말 반성해야 한다.

삼성의 삭카린 밀수사건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밀수 2005-07-25 12:04:51
사카린 밀수로 오늘의 삼성을 만들었다.
이제 국민에게 이익을 돌려 주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