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벗을 생각으로 대통령께 직언하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옷벗을 생각으로 대통령께 직언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말은 잘못하면 주워 담을 수 없다. 특히 대통령의 말은 국가 정책은 물론이고 국민들의 반응지수도 민감하다. 그러나 이제는 반응조차도 하지 않는다. 말의 신빙성과 공신력이 떨어져 오히려 그 반대의 생각을 하는 것이다.
ⓒ 뉴스타운^^^
 
 

집권 절반을 돌아서 남은 2년 반의 임기를 향해 질주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언행일치에 심심찮은 파열음이 들리고 있다. 그기에 한술 더 떠 참모들의 입들도 굳게 닫혔다.

대통령은 말만 했다하면 연일 외부공격에 몸서리를 앓고 있다. 대통령이 제대로 알고 그러는 것인지, 아니면 모르고 그러는 것인지 국민들조차도 종잡을 수가 없다. 어찌 보면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고, 달리 보면 참모들의 현실 보고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듯한 느낌이다.

이런 문제는 급기야 노 대통령의 잘못된 현실인식이라는 지적을 낳았고, 고집과 굽힐 줄 모르는 자존심이 만들어 내고 있는 중병이라는 비난까지 쏟아지고 있다.

그 증거는 최근 나타나고 있는 노 대통령의 언행에서 잘 읽을 수 있다. 어느 날은 힘들어서 못해 먹겠다면서 연정을 말하고 있으면서도, 며칠 전에는 "취임 후 어느 분야도 나빠진 게 없다"는 일성을 내놓았다.

말은 잘못하면 주워 담을 수 없다. 특히 대통령의 말은 국가 정책은 물론이고 국민들의 반응지수도 민감하다. 그러나 이제는 반응조차도 하지 않는다. 말의 신빙성과 공신력이 떨어져 오히려 그 반대의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상당수의 국민들이 "노 대통령이 현실인식을 너무 잘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비난을 아끼지 않는다. 왜 이런 일이 계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두 가지로 함축된다. 그것은 노 대통령이 아직도 말의 성찬이라는 집권초기의 망상에 빠져 있던지, 아니면 참모들이 현실에 부합한 올곧은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 보면 노 대통령이 계속적인 이런 누를 범하고 있는 것의 근본적 책임은 참모들에게 있다고 봐야한다.

최근 세간에는 참여정부에는 국민도 없을뿐더러, 대통령에게 제대로 된 직언을 하는 참모들이 없다는 '무 참모론'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올라 있다.

며칠 전에는 "취임 때부터 레임덕이었다"고 했다. 또 야당의 반대로 제대로 일하기 어렵다며 야당에 연정을 제의했던 노 대통령이다. 그런데 14일 대학교육협의회 회장단과 만난 자리에서는 “(대통령 취임 이후) 어느 분야를 보아도 옛날보다 후퇴했거나 위험을 가중시킨 곳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노 대통령은 “경제 금융 시스템, 신용불량자, 북핵 위기, 한·미 동맹, 그 밖의 일반외교 모든 문제에 있어 한 군데도 상황을 악화시킨 곳은 없다고 감히 자신한다”면서 “앞으로 5년, 10년 문제없이 간다고 대통령으로서 책임 있게 장담할 수 있다”고 했다.

레임덕과 관련해서는 국민불안을 야기 시켰고, 갑자기 잘했다고 장담하면서는 국민안정을 내심 보였다. 그러나 낙관과 비관 어느 하나 믿고 싶어하는 국민은 별로 없어 보인다.

단 한가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양극화 현상에 대한 걱정은 대통령도 같은 인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좌익과 우익,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가난한 사람과 부자, 충청권과 수도권, 노인과 청년 등의 양극화는 참여정부가 만들어낸 부산물이기 때문에 노 대통령 스스로가 남은 임기동안 모두 치유해야할 숙제다.

참모들은 최근 들어 노 대통령의 지지도가 역대 대통령들 중 최저 수준인 20%대에서 왜 좀처럼 상승기미를 보이지 않는지 차가운 머리로 성찰해야 한다. 국민들은 지난 4월 30일 재·보선에서 집권여당에 23대0의 참패의 경고를 보냈다.

이는 국민들이 대통령의 생각과는 반대로 현 정권 들어 무엇 하나 제대로 되는 게 없다고 심판을 내린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도 17일 취임 1년을 앞두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대통령은 고집이나 자존심을 버리고 경제에 올인 하겠다, 민생에 전념하겠다고 약속한 것과 같이 그 위주로 국정을 이끌어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제1야당 대표로서의 이런 주문은 국민의 바램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본다.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대통령의 말에 춤추고 대통령의 방패막이가 돼 "당신들이 잘못 알고 있다"고 응수하는 참모들의 억측 성 책임회피 적 발언에 닭살 돋는 반응을 느끼고 있다.

지금이라도 당장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는 참모들은 도대체 국민들이 참여정부를 향해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또 얼마나 먹고살기 어렵기에 국민들이 이렇게 아우성인지 밑마닥의 진솔한 민심을 옷 벗을 생각으로 직언하기를 당부한다. 그것이 경제를 살리는 희생양이 아니라 밀알이 될 것임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경포대(경제를 포기한 대통령)나 경무대(경제가 무서워하는 대통령)가 될지, 아니면 경비대(경제를 비상시키는 대통령)로 남을지 그것은 이제 100% 노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는 참모들의 몫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선두 2005-07-17 14:31:08
제대로 보셨군요, 대통령의 잘못도 있겠지만 이처럼 계속적인 실수를 하는데는 참모들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구영식 2005-07-17 14:31:41
맞습니다. 지금의 보좌진들은 모두 입을 닫고 대통령의 입만 처다보고 있습니다.

이효준 2005-07-17 14:32:54
모두 목 잘릴께비 바른 말 하것시유, 당장 실업자 될께비 대통령의 입에 따라 춤추는 것 아닌게비유. 난 그렇게 생각해유.

고미현 2005-07-17 14:34:37
독선이 고집이 강한 사람일수록 주변에서 바른 소리를 전해주는 강력한 참모가 필요한 것입니다. 대통령이 제대로 국민의 아픔을 볼 수 있도록 살아 있는 정확한 정보를 드려야 합니다. 자칫하면 늑대와 소년이 됩디다.

머그리 2005-07-17 14:36:02
다 똑같은 사람들이니 고쳐지지 않아요. 어지간하면 참고 살겠는데 노짱을 밀었던 부산 자갈치 아줌마도 최근 인터뷰에서 장사 30년 만에 이렇게 어려울 때가 없었다고 합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