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의 굿판으로 변했던 세월호 추모현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저주의 굿판으로 변했던 세월호 추모현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극기를 불태운 범인은 반드시 검거해야

▲ ⓒ뉴스타운

지난 주말, 가까운 지인이 광화문 근처에 급한 볼일을 보러갔다가 세월호 1주년 기념 시위대에 막혀 애를 먹었다고 푸념했다. 보통 기일이 되면 경건하고 엄숙하게 먼저 세상을 떠나 보낸 가족을 위해 유가족들이 모여 망자의 넋을 위로하는 것이 추모제이며 제삿날일 터인데 세상에 제삿날에 시위하는 나라가 어디 있느냐고 흥분했다. 그것도 기일을 맞은 유가족들도 아니고 유가족들과는 전혀 상관도 없는 직업적이고 전문적인 시위떼꾼들이 함성을 지르고 욕설을 하며 경찰의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하며 실정법을 비웃고 있다고 몹시 흥분하기도 했다.

이 지인은 시위대들에게 왜 세월호 유가족들과 관계도 없는 당신들이 일반서민에게 고통과 불편을 주느냐고 항변도 했다고 했지만 전문시위꾼들에겐 씨알도 먹히지 않았고 되레 욕설만 들었다고 했다. 또한 시위대들은 청와대를 가겠다면서 온갖 불법을 자행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청와대에게 가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마치 임란 때 선조가 몽진을 하면서 왕궁을 비우자 서민들이 몰려가 불을 질렀듯, 불이라도 지르겠다는 뜻인지 시위대들의 행위는 그야말로 폭도들이 저지르는 무법천지에 다름없었다고 치를 떨면서 공권력은 어디서 무엇을 하느냐고 울분을 토로했다. 이튿날 언론이 시위현장을 보도한 상보에 따르면 지인이 한 말과 하나도 다르지 않았다.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원회는 세월호 사고 1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의 추모제 현장 방문도 봉쇄하고 거부했다. 대통령이 개인자격으로 간 것도 아니고 국가적으로 치러지는 추모제에 국민을 대표해서 참석한 자리를 유가족이 거절했다면 대한민국 자체를 거절했다는 의미와도 같다.

이런 현상은 유가족들이 정부를 대화의 상대로 여기지 않고 타도할 대상으로만 여기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유가족들이 대화를 해야 할 대상 국가는 도대체 어느 나라인가, 혹시 북한인가, 유가족들은 그러면서도 자신들의 모든 주장과 요구사항을 정부에게 원하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자신들이 진정으로 추모를 원한다면 추모제도 사고가 발생한 팽목항 해역이나 추모공원이 설립될 안산에서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도 서울 한복판 광화문까지 나와 농성을 하고 전문 시위대의 동참을 유도하는 목적이 관연 순수한 추모제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는 질문이다. 유가족의 일부가 광화문으로 나온 이유가 통진당이 해산된 뒤에 사방으로 흩어졌던 종북좌파세력과 수백 개나 된다는 극렬좌파단체들을 한군데로 끌어 모아 난장판을 벌이기 위한 목적에서였다면 유가족의 일탈행위는 이미 국민으로 외면을 받아도 마땅하다고 본다.

개인이든 단체든 무슨 일이든지 목적이 순수해야 신뢰를 얻는 법이지 목적이 불순하면 아무리 정당성을 주장해도 그 목적은 이미 불순해진 것이나 진배없는 일이다. 이러니 태극기를 불사르는 망국적인 일까지 일어났을 것이다. 국기를 불태운다는 것은 국가를 부정하는 행위와 같다. 국기를 태운 자가 우리 국민이라면 만고의 역적이나 난신적자가 틀림없고 우리 국적이 아니라면 적국의 세작이 분명한 만큼 따라서 공안당국은 국기를 불태운 진범을 끝까지 추적하여 국적이 어딘지를 밝혀 반드시 엄단해야 마땅한 일이다.

정부는 지난 3일 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과 희생자 추모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어 세월호 희생자 가구의 생계 지원 차원에서 4인 가족 기준 월 110만 5600원을 최장 6개월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세월호 피해자인 근로자에게는 최장 6개월간 휴직을 보장하고 해당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는 이 기간 동안 지급한 임금중 최대 월 120만원과 대체인력에게 지급한 임금 일부인 월 60만원을 국가가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 피해자 가족 중 초.중.고교생에게는 최장 2년간 입학금과 수업료, 도서구입비를 전액 감면함과 동시에 학교운영지원비도 지급하고, 대학생에게는 올 2학기부터 두 학기 범위 내에서 등록금 전부 혹은 일부를 지원하기로 했다. 단원고 교직원에 대해서는 1년 안에서 유급 휴직을 허용하며 휴직기간 중 보수·수당 등을 전액 지급하며 필요시 1년 연장도 가능하게 해주었다.

또한 피해 회복과 관련한 활동으로 인해 만 12세 이하 자녀에 대한 돌봄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우에는 아이 돌봄서비스를 우선 제공하기로 했으며 피해자의 심리 안정을 위해 안산 트라우마센터와 전국 212곳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심리 상담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의료기관 진료가 필요할 경우 병원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또 이와는 별도로 유가족 희생자에게는 배상금, 지원금, 보험금 등을 합해 학생 일인당 8억2 천만원 상당을 지급하고 희생된 교사 가족에게는 일인당 11억 4억원 상당을 지급하며, 일반인 희생자 가족에게는 일인당 5억~8억원 사이에서 차등 지급하는 것으로 잠정 책정했다. 또한 특별법도 통과시켰고 침몰된 세월호도 인양하는 것으로 잠정 결정되었다. 국민여론 중에서는 다른 사고에 비해 지나친 지원책이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정부는 할 만큼 배려를 했다.

그런데도 일부 강성유가족과 시위대는 대통령에게 '그 X이 죽을 때까지 광화문을 떠나지 않겠다'는 욕설을 하고 심지어 사형선고 운운하기도 했으며 시중잡배와도 못한 쌍욕을 퍼 부운 동영상을 유포하면서 국가의 대표성마저 부정하고 공권력을 유린하고 있으니 이것이 경건하게 지내야할 추모제의 참 모습인지, 저주의 굿판인지 국민의 판단은 이미 끝났을 것이다.

국가와 국민은 어느 누구도 유가족에게 법 위에서 군림하라는 특권을 주지 않았다. 또한 유가족이 대단한 훈장이나 대단한 위력을 가진 세력으로 인정해 주지도 않았다. 다만 처연한 그 심정에 동참하고 위로와 성의만을 보내줄 따름이었다. 그러나 일부 유가족의 일탈행위를 보면 마치 무소불위의 자세로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작태까지 나타나고 있어 세월호 얘기만 나와도 이제는 신물이 난다고 곧바로 외면하는 국민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또한 현실이다.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대통령의 추모를 부정하고 대한민국의 실정법을 부정하겠다는 유가족이 있다면 그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법도 거부해야 할 것이며, 정부가 지원하겠다는 모든 지원책도 거부해야 할 것이며, 또한 유가족이 앞으로 받아야할 배상금 수령도 거부하고 오직 거리로 나서 반정부 투쟁이나 저주의 굿판에 전념하는 것이 오히려 낫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지난 주말 광화문 시위는 난장판 그 자체였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5-04-26 04:39:09
병이다 병..오쥭하면 대통령을 거부했겠냐,,,ㅆ ㅇ 나라 우리나라, 이글 쓴사람 진짜...DYRAKSHK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