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능 대비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 분석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6 수능 대비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 분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한 2016학년도 수능시험 대비 두번째 학력평가가 4월 9일 시행됐다. 수학 영역은 A형과 B형 모두 작년에 실시된 2015학년도 수능시험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반면 국어 영역은 지난 2015학년도 수능시험 대비 쉽게 출제됐고, 영어 영역은 지난 수능시험과 비슷하게 출제되어 쉬운 수능의 기조에 맞추어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 ⓒ뉴스타운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2015 수능보다는 쉬웠지만 B형은 A형에 비해 많이 어려운 수준이었다. 국어 A형의 1등급 구분 원점수는 98점, B형은 96점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법과 작문, 그리고 문법의 문제들은 대체로 평이했지만 문학과 독서의 일부 지문과 문제들은 어렵게 출제됐다. 특히 독서에서 A형의 기술 지문과 B형의 사회, 과학 지문의 독해가 어려웠고, 문학에서 B형의 고전 시가 관련 문제가 쉽지 않았다. 독서 영역에서는 예술 제재를 공통 문제로 출제됐고,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을 공통 문제로 출제됐다.

독서에서 예술 제재 4문제를 A/B형 공통 문제로 출제됐다. A형에서는 기술 제재를 포함하여 4지문으로 15문항을 출제됐고, B형에서는 기술 제재가 출제되지 않았고 인문, 사회, 과학, 예술의 4지문으로 14문항이 출제됐다. A형의 기술 지문, B형의 사회, 과학 지문의 독해가 까다로웠다.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 「한씨연대기」(황석영)를 A/B형 공통 작품으로 출제됐다. 그리고 A형에서는 현대시 「절망을 위하여」(곽재구), 고전 시가 「전가팔곡」(이휘일), 고전 소설 「박씨전」(작자 미상)이 출제됐고, B형에서는 현대시 「마음의 태양」(조지훈)과 「폭풍」(정호승)을 엮은 지문, 고전 소설 「김진옥전」(작자 미상), 고전 시가 「만언사(萬言詞)」(안조원)가 출제됐다. 수필과 극은 출제되지 않았다.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난이도는 A형과 B형 모두 작년에 실시된 2015 수능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지난해 2015학년도 수능시험의 경우 A형 1등급 구분 원점수 96점, B형 100점이었던 것에 반해 이번 4월 학력평가는 수학 A형의 1등급 구분 원점수 89점, B형 92점으로 예상된다.

A형의 경우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지 않는 유형의 순서도 문항이 출제되었다.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는 않는 유형의 순서도 문항(A형 10번)이 A형에서 출제되었다. 그림을 이용한 문항은 A형, B형 모두 9문항 출제되었고, <보기> 문항은 A형이 1문항, B형이 2문항 출제되었다. 또한, 항상 출제되었던 도형을 이용하여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구하는 문항이 A형은 출제되지 않았지만 B형(18번)은 출제되었다. 그러나 A형도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묻지는 않았지만 도형을 이용하여 등비수열의 일반항을 추론하는 문항(21번)이 출제되었다.

세트 문항은 A형, B형에서 모두 출제되었다. 구체적으로 A형은 13번, 14번이고 행렬과 그래프 단원과 수열 단원에서 출제되었다. 또한, B형도 13번, 14번이고 미분법 단원과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단원에서 출제되었다. 중명 문항은 A형, B형 공통 문항(A형 17번, B형 16번)으로 출제되었다.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은 전반적으로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이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쉬운 수능 영어’ 기조에 맞춰 쉽게 출제되었다. 1등급 구분 원점수도 98점으로 지난 수능시험과 동일한 점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으로 쉽게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고난도 문항이 일부 출제되었다. 어법에 맞는 표현 고르기(28번), 낱말의 쓰임의 적절성 판단(30번), 문맥상 적절한 어구 추론(32번, 33번), 이어질 글의 순서 배열(38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번 시험은 2015 수능 영어 영역의 문제 유형에 맞춰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2015 수능에서 각각 2문항씩 출제된 글의 주제를 묻는 문제와 글의 제목을 묻는 문제는 1문항씩 출제되고, 글의 목적을 묻는 문제와 필자의 주장을 파악하는 문제가 1문항씩 추가되었다. 쓰기 영역에서는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을 고르는 문제와 이어질 글의 순서를 배열하는 문제가 각각 2문항씩 출제되었다.

문법성 판단 문제로 어법에 맞는 표현을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3점으로 배점되었다.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접속사 that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문장 구조의 이해’ 등이 출제되었는데, 모두 자주 출제되는 문법 사항이 출제되었다.

[4월 학력평가 이후 2016학년도 수능시험 영역별 학습 대책]

1. 국어 영역

① 문제 풀이는 짧고 깊게. 초기부터 습관을 들이자.

한 문제를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으면 그만큼 문제를 파악하는 깊이가 얕아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결국 전체 시험 시간은 여유가 생기겠지만 문제를 심도 있게 파악하지 못하여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거침없이 시험 문제를 풀고 나서 예상보다 낮은 점수를 받게 되는 경우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문제를 심도 있게 파악하여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것은 좋지만, 한 문제를 푸는 데 들이는 시간이 너무 길면 다른 문제를 해결할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오히려 시간도 부족하고 점수도 만족스럽지 않게 된다. 따라서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문제를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론 학습뿐만 아니라, 실제 문제 풀이 과정에서 그러한 습관이 들 수 있도록 초기 학습 때부터 훈련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확보한 시간은 3점 배점의 문제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 시험이 쉽게 출제될 경우 3점 배점의 문제 하나만 틀려도 1등급에서 밀려나기 때문이다.

② EBS 교재를 교과서처럼 학습하자.

수능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와 EBS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해야 한다. 하지만 수능을 대비한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면 EBS 교재의 학습에 훨씬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수능에서의 70% 연계 출제 때문이다. 국어 영역의 수능 연계 출제 대상 EBS 교재는 ‘인터넷수능, 수능특강, 수능완성’의 3가지이다. 지난해와 달리 ‘N제’가 제외되었다.

EBS 교재에는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기본 유형의 문제가 조금씩 변형된 형태로 최소 2회 이상 실린다. EBS 교재에 실린 이러한 문제를 수능에서 변형하여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EBS 교재의 문제에서 제재(탐구 대상)만 바꾸고 문제의 유형은 유사하게 만드는 것이다. 화법, 작문, 문법에서 출제되기도 하지만, 주로 독서와 문학 영역의 출제에서 취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EBS 교재에 실린 문제의 유형을 섞어서 만드는 것이다. 주로 화법, 작문, 문법에서 출제되는 문제가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EBS 교재를 학습할 때에는, 각각의 문제가 어떻게 변형되어 출제될지에 대해 가능한 정도의 예측을 하면서 학습해야 한다. EBS 교재에 실린 문제가 그대로 똑같이 출제되는 경우는 없다.

③ 수능의 모든 문제는 재활용이다. 기출 문제를 학습하자.

수능에 출제되는 문제는 이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지는 않는다. 모든 문제는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하는 이론적 토대에 의거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EBS 교재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기출 문제에서도 중요 내용은 재출제가 가능하다. 따라서 기출 수능은 물론, 평가원 모의평가와 교육청 학력평가, 나아가 사설 모의고사의 문제도 학습해 두어야 한다. 기출 문제에 대한 학습도, EBS 교재의 학습과 같이 같은 영역에서 출제된 유사 유형의 문제들이 변형되어 출제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최소한 두 번 이상은 풀어 봐야 한다.

④ 문법에서 판가름이 난다. 문법의 고난도 문제를 잡자.

수능에서는 상위권과 하위권의 변별을 위한 고난도 문제의 출제가 중요하다. 고난도 문제의 상당수는 문법에서 출제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문법에서는 중요 개념을 정리하고 암기하는 학습이 필수적이다. A형의 경우, ‘음운 변동 현상, 용언의 활용, 접사의 기능과 파생어, 시제와 피동 표현, 문장의 종류와 문장의 중의성 해소 방법’은 출제 가능성이 매우 높은 내용들이므로 반드시 암기하고 이해해 두어야 한다. B형의 경우, ‘한글 맞춤법’과 ‘표준 발음법’은 반드시 출제될 내용이므로 전체 내용을 충분히 익혀 두어야 한다. 또한 B형에서 출제되는 국어의 변천 관련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 ‘한글 창제의 원리, 한글 자음과 모음의 변천, 표기법의 변천’에 대해 공부해 두어야 한다.

2. 수학 영역

① EBS 교재는 꼭 풀어 보도록 하자.

EBS 교재의 문항은 꼭 전부 풀어 보아야 한다. EBS 교재에서 수능에 70% 정도가 출제될 것이고, 문항의 유형을 조금 변형한다고 해도 일단 비슷한 유형을 풀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풀어본 EBS 교재에서 틀렸던 문항을 다시 풀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 그 문항들을 다시 풀어 보면 또 틀리는 문항이 나올 것이다. 그렇다면 그 부분은 정말 본인에게 취약한 부분이다. 취약한 부분을 알았다면 그 부분을 집중 공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그 단원의 개념에서부터 공식까지 차근차근 정리하여 다시 틀리지 않게 완전히 마스터해 놓는 것이 좋다.

② 자신이 틀린 문제를 정리하여, 원리와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자.

올해 실시되는 모든 시험에서 자신이 틀린 문제를 잘 정리하여, 그와 관련된 원리와 개념을 확실히 알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은 단순히 암기일 뿐 살아 있는 지식이 아닌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많은 공식과 내용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의 이해를 묻는 문항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수학적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념을 묻는 문항의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고, 다른 연관 개념을 묻는 문항의 연습도 필요하다.

③ 여름방학 전까지 1학년 수학 부분을 공식만이라도 완벽히 정리하라.

1학년 수학의 경우 수능의 출제 범위에서 제외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학생은 아마 없을 것이다. 따라서, 1학년 수학과 통합된 문항이 출제될 것이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1학년 수학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공식만이라도 다시 한 번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1학년 수학의 내용을 알지 못하면 풀 수 없는 문항들도 있음을 꼭 잊지 말자.

3. 영어 영역

① 영어 실력의 근간인 어휘력 향상에 매진하라.

2016 수능까지는 시간이 좀 남아 있으므로,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의 네 가지 영역의 기본이 되는 어휘력 향상에 매진해야 한다. 어휘를 공부할 때, 반복 학습에 중점을 두고, 하루하루 목표를 설정해서 꾸준히 어휘력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반복 학습을 통해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② 1문제라도 틀리면 1등급이 위험하다.

문제가 쉽게 출제되면서 2016 수능에서도 1문제라도 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해졌다. 1문제라도 틀리면 1등급이 위험하기 때문이다. 70분 동안에 45문항을 풀기 위해서는 정확한 독해와 판단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어법, 빈칸 추론, 문장의 순서 배열’ 유형은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이다. 문제를 풀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의 주제를 파악하여, 답의 근거를 신속히 찾아내는 것이다. 글의 전체 내용을 신속히 파악함과 동시에 문제의 답을 고르기 위해 필요한 세부 정보와 근거를 잡아내 오답과 정답을 정확하게 판별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③ 다양한 지문을 읽고, 사고력을 키워라.

가능한 한 다양한 글감을 읽고 빠르게 읽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문제를 풀 때에는 모든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는 것과 글의 논리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개별적인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문장들 간의 논리적 연결성을 파악하여 글의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해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을 배양시켜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