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종 미국대사 암살미수 사건 본말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기종 미국대사 암살미수 사건 본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괴와 직간접연계, 국내 종북세력 배후 규명이 우선, 요인경호 강화

▲ ⓒ뉴스타운

2015년 3월 5일 이른 아침 대한민국 수도 서울 시내 한복판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가장 강력한 우방인 주한 미국대사가 괴한의 칼에 피습을 당했다.

이는 2006년 5월 20일 저녁 신촌 현대백화점 노상에서 원내 다수 야당대표가 괴한으로부터 칼질을 당한 사건을 사회에 대한 극단적 반감과 삐뚤어진 정치성향을 가진 괴한이 저지른 '단독범행' 이라고 단정 지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수법이 전문 킬러 못잖은 솜씨로 저지른 정치 테러라는 점에서 묘하게 닮아 있다고 본다.

2006년 5월 20일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에 대한 지충호의 테러가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였다면, 2015년 3월 5일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 대한 김기종의 테러는 한미동맹에 대한 테러임은 분명하다.

그런데 이처럼 끔직한 반문명 비인간적 테러사건 발생 전인 당일 새벽 北傀 관영 노동신문과 조평통인터넷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미리 예고라도 하는 듯이 리퍼트 미국 대사의 "명줄을 끊어 놓아야 한다."고 위협했는가 하면 "무자비하게 쓸어버릴 것"이라고 욕악담 저주를 퍼 붓고 사건 직후부터는 "정의의 칼 세례"라고 추켜세우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가하면, 국내 종북성향 매체들은 배후세력 조종에 의해 사전 계획된 조직범죄가 아니라 "충동적이고 우발적인 김기종의 개인적 일탈" 이라고 사건의 진실을 왜곡 축소하기에 급급하고 평소 테러범 김기종과 관계를 가졌던 새민련 소속 의원들이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 가운데 선긋기와 꼬리자르기에 급급하고 새민련 지도부는 뒤늦게 한미동맹과 안보타령을 하는 생뚱 맞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북한의 '짜고 치는 고스톱'식 반응과 종북성향 새민련 소속의원들의 당황한 모습, 문재인 등 새민련지도부의 종잡을 수 없는 행태가 범인 김기종이 보인 행태와 크게 오버랩 되면서 무언가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음을 짐작케 한다.

테러를 부른 정치적 토양과 사회적 분위기

우리사회가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둑이 무너지고 반공의 울타리가 헐리 게 된 것은 1981년 3월 25일 내무부가 사전준비나 사후대책이 미흡한 상태에서 서둘러서 "8.15 직후의 혼란과 6.25 등 특수한 정치상황 아래 발생한 신원(身元)특이자들에 대한 연좌제 폐지"를 발표하면서 부터라고 보아야 한다.

연좌제폐지와 더불어 이른바 '서울의 봄'을 맞으면서 북한의 '민족해방인민민주혁명(NLPD)' 노선에 입각한 적화투쟁구호에서 파생된 '민주화(民主化)' 악령(惡靈)에 빙의(憑依)된 소위 3金을 위시한 정치건달패들에 의해 무법과 무질서, 폭력이 난무하는 정치사회적 혼미를 거듭하게 된 것이다.

연좌제에서 풀려 난 남노당계열 간첩과 빨치산 출신 부역자(附逆者) 및 그들의 후예들이 기지개를 펴고 정관계에 진출하여 빨치산 대장 아들이 대통령 후보가 되고 남노당 보도연맹 출신에 이어 인민재판장 사위가 대통령이 되면서 대한민국은 이념의 해방구이자 주사파 천국으로 변해버렸다.

게다가 1980년대 초 대공수사용어 순화 방침에 따라 반정부 반체제 폭력투쟁 단체 및 개인에게 '운동권'이란 아름다운 이름을 붙여주면서 김대중 노무현 친북정권 10년 간 간첩 및 국보법위반자를 3,538명이나 대거 석방, 사면복권 시켜줌으로써 우리사회가 급격히 좌(左)선회하게 되었다.

1994년 초 김대중이 아태평화재단을 만들어 김일성이 만든 아태평화위원회(통일전선부위기구)와 은밀하게 내통 결탁해 온 것도 부족하여 1998년 6월 사전합의 한 바에 따라 그해 9월 3일에 남북한에 각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을 출범시켜 '상 하층부 통일전선체'를 완성하였다.

북한은 그에 더하여 1992년 초 남북기본합의서 발효에 맞춰 설치한 민족경제협력위원회=민경련을 2005년 이후 내각 산하기구로 확대 개편하여 대북경제지원 접수창구로 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노동 및 종교 등 각계각층의 방북 접촉을 늘려 나갔다.

2000년 6.15 선언을 계기로 경쟁적인 대북 퍼주기 러시가 벌어졌는가 하면, 노무현정권 아래서 2005년 6.15 선언 5주년 남북공동행사 당시 광화문과 상암동 월드컵경기장 일대와 2006년 6주년 행사당시 광주 금남로 일대가 한반도기와 인공기로 뒤덮이면서 '해방구' 논란이 일 정도로 용공분위기가 극에 달하고 종북세력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다른 한편, 김정일이 1999년 2월 3일 조평통을 통해서 미전향장기수, 간첩과 밀입북반역자, 국보법위반 반역사범 석방을 요구하면서 이들을 '통일운동인사'라고 강변, '통일운동인사 및 단체의 활동보장'을 남북대화 전제조건의 하나로 제시함으로서 남파간첩은 물론 남한 내 반정부 반체제 종북반역세력이 하루아침에 '통일운동인사=통일활동가'로 둔갑하게 된 것이다.

게다가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및보상등에관한법률=민보상법(2000.1.120)과 진실·화해를 위한과거사정리기본법=과거사법(2005.5.31)에 의해서 30~50년 전 역대 간첩 및 지하당 등 공안사건을 30~50년 후 시각과 기준에서 '강압수사, 증거 불충분'등 이유를 내세워 무죄를 선고, 줄줄이 뒤집음으로서 반정부가 선(善)이 되고 반체제가 훈장이 되었다.

1964년 이후의 공안사건을 재심하는 과정에서 억울한 사법피해자 다수의 명예를 회복시켜주고 보상을 한 것까지는 좋았다고 치더라도 인혁당, 남민전, 중부지역당, 민혁당, 일심회 등 간첩사건 연루자와 동의대 살인 방화범까지 '민주화 인사'로 결정하여 거액의 보상금을 안겨주고 50~60여명이 금배지까지 달게 된 풍토에서 김기종 류의 괴물이 생겨날 수밖에 없었다고 보아야 한다.

입신출세의 길인 극단적 폭력투쟁에 대한 유혹

2012년 4월 19대 총선 당시 민주당(=새민련)에서는 소위 종북좌파 원탁회의의 주문과 강요에 따라 간첩 및 밀입북 전과자 외국대사관 침입 방화범 등 극단적인 종북반역세력을 69명이나 대거 공천하여 이 중 44명을 당선시킴으로서 반국가투쟁경력=입신출세의 길이라는 불편한 공식을 만들어 냈다.

게다가 이석기가 만든 정치컨설트 및 여론조사업체 CMP의 부정선거를 통해서 통합진보당 간판으로 13석이 만들어 졌는가 하면, 소위 여당인 새누리당 내에도 투옥경력 등 비슷한 이력을 가진 자가 10여명에 달함으로서 총 60여명이 반정부 반체제 폭력투쟁 경력으로 정치 사회적 명사의 반열에 오르고 권세와 영화를 누리게 된 마당에 이를 동경하고 모방하려는 현상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라 하겠다.

문재인 정청래가 동조단식을 하는 등 야권의 상왕처럼 행세를 한 유민아빠 김영오나 새민련 김현(비례대표)의원과 심야집단폭행사건을 일으킨 단원고 유족대표 등 예에서 보듯이 강경돌출행동 하나로 갑자기 '유명인사'가 되고 정치적 위상이 높아지는가 하면, 종북진영에서 비중이 커지는 현상에 도취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최루탄 열사 김선동, 단식왕 김영오, 집단폭행 유족대표들보다 더 큰 것 한방을 노리는 괴물이 생겨 날 수 있었다고 볼 때 김기종도 이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북한 보위부 및 대남공작부서의 덫과 함정

통일부 통계에 따르면, 관광 및 개성공단 출입을 제외 한 인적왕래는 김기종이 북한을 뻔질나게 드나들던 노무현정부에서 17만 명에 달하여 금강산 관광객 피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등으로 급격하게 줄어든 이명박정부의 5만 명에 비하여 너무나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노무현정권에서 종북세력 왕래가 얼마나 활발 했을 지를 짐작하고도 남게 한다.

노무현정권에서 남북인적교류란 민화협. 민경련 등 관변단체와 종교인이 인도적지원명목으로 북한을 드나들고 민노총, 민노당, 전교조, 전국언론노조 등이 교류협력명목으로 북한을 방문하면서 북한 공안기관 및 대남공작부서와 자연스럽게 접촉이 이루어 졌음은 물론이다.

북한 공안기관이나 대남공작부서에서 이런 호기를 놓쳤을 리가 없으며, 방북자 중 일부는 잦은 방문과 접촉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소통이 이루어 지면서 친분이 쌓이고 신뢰분위기와 인간적 신의가 조성되면서 의식 또는 무의식적 협조자로 변하게 됐을 것임은 불문가지이다.

개중에는 대남공작기관의 엄격한 심사와 시험을 거쳐 협력을 약속하고 조직에 가입 후 필요한 교육과 활동요령과 연락 및 보고 방법 등 필수적 훈련을 받고 지령에 따라 움직이는 간첩의 길을 걷게 된 자도 없지 않았으리라고 본다.

간첩의 길 부역의 길 반역의 길

김기종이 북한 보위부 등 공안기관이나 대남공작부서에 포섭 연계 됐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국내에 배후세력이 있는지 여부도 밝혀진 바는 없다. 그러나 그 가능성 만큼은 짚어 볼 필요가 있음은 물론이다.

지금은 486내지 586으로 성장한 소위 386세대의 특징은 북한의 사상이념침투와 운동권 학습 및 의식화 과정을 통해서 대한민국은 태어나선 안 될 나라, 미제식민지 파쇼통치 하에 지주와 매판자본, 악질반동관료배의 차별과 억압으로부터 민족해방민주혁명(NLPD)을 해야 할 몹쓸 세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노동 종교 학원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에 광범하게 분포 된 386주사파들이 여러 가지 계기와 경로로 북한을 방문하면서 불가피하고도 자연스럽게 북한 보위부등 공안기관 및 대남공작기구와 접촉이 이루어 졌을 것임은 물론이다.

안희정 처럼 노무현 밀사로 북경에 파견되어 민경련 인사와 접촉한 경우도 있겠지만, 공식 비공식 방북을 막론하고 일심회 간첩이나 왕재산 간첩처럼 부지불식간에 북괴 대남공작부서에 포섭되어 간첩이 되거나 간첩 및 지하당과 연계 협조 지원하는 전위대나 외곽세력이 됐을 수도 있다.

간첩은 표시가 없다는 말처럼 겉보기에 멀쩡한, 너무나 순박하고 선량하게 보이던, 평범한 모범시민이 "알고 보니 간첩" 이었다는 충격적 사례는 한 둘이 아니다.

평범하고 선량한 시민이 간첩이 되는 데에는 대체로 ①적 기관 요원과의 접촉 ②호의와 친절에 감사 ③학습교양세뇌와 신뢰 및 벗어날 수 없는 약점조성 ④혁명논리심화 학습, 공명 동조 ⑤간단한 요구 및 지시이행 상태 테스트 ⑥다방면적 조사와 검열 통과 ⑦노동당 또는 지하당가입 ⑧임무 및 연락통신방법, 신분가장 및 비밀유지요령, 체포 심문 투옥대비 투쟁요령 등 전문적 간첩활동교육 훈련 ⑧남파(귀국)후 임무지령 ⑨남파(귀국)시 잠복기간 경과 후 본격적 활동단계를 거친다.

간첩 또는 지하당원의 기본임무는 남한 내에 결정적시기를 조성하고 내란 및 폭동반란 봉기를 준비하는 것이며, 단일임무로 요인 납치 암살, 주요시설 습격 파괴, 유언비어날조유포, 체제선전폭력투쟁선동, 기밀탐지 첩보수집보고, 대남모략와해 심리선전 등 다양한 임무를 지령 받고 남파(귀국)후 추가적인 지령이나 지시 없이도 이를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케 돼 있다.

한편, 간첩 또는 지하당 조직에 가입한 자는 북한 대남공작기구 및 간첩지도원과 다중(多重)의 연락 및 보고 채널을 유지하면서, 엄격한 조직사수 및 임무에 대한 비밀유지 책무를 지고, 부단한 감시와 검열을 받으며, 조직상급 및 동료보호를 위해서 자폭과 자살을 강요당하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간첩이나 지하당원 또는 전위대나 외곽단체 및 불순서클 가입자는 과오나 실수가 있을 경우 혹독한 비판과 책벌을 받고 처형숙청을 당하거나 가벼운 경우라 할지라도 출당철직(黜黨撤職)으로 조직에서 쫓겨나는 경우는 있어도 스스로 탈당하거나 사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조직으로부터 이탈이나 지령에 대한 반대나 저항, 임무포기란 상상조차 할 수 없고 "배신자는 死"라는 엄격한 조직규율 때문에 종북진영 일각에서 탈북자를 조국에 대한 배신자라 부르고 전향자(轉向者)를 혁명적 지조와 의리에 대한 변절자라고 증오 저주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맺음말

김기종 주한 미국대사 테러사건은 지충호의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카터 칼 테러와 그 수단과 방법이 너무나 닮았다는 데에 충격적이 아닐 수 없다. 김기종이나 지충호가 전문적인 암살(暗殺) 훈련을 받았는지 우연의 일치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인체에서 가장 쉽게 공격할 수 있도록 노출 된 치명적인 안면부 경동맥(頸動脈)을 노렸다는 점에서 전문적 암살수법의 냄새가 나는 것은 사실이다.

김기종은 수상쩍은 방북전력과 치밀한 사전준비 정황이 드러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기종 개인이 단순한 동기에서 우발적으로 저지른 충동범죄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피해자인 미 대사의 쾌유를 빌고 유감을 표시하는 등 교묘한 가장수법(假裝手法)과 위장진술(僞裝陳述)로 여론을 호도하는 등의 행태는 치밀한 사전계획과 불순세력의 배후조종에 의한 조직범죄일 가능성이 높다는 심증을 갖게 한다.

경찰 검찰 국정원 등 공안수사기관은 차제에 북괴 대남공작기관과 직접간접으로 연계된 조직을 뿌리 뽑고, 정치권을 위시하여 우리사회 구석구석 사회문화 각계각층에 암세포처럼 퍼져있는 종북반역세력의 씨를 말리는 호기로 삼아야 할 것이며 종편 등 일부언론과 논객의 김기종 사건 오도, 근거없는 악의적 정부비난이나 반정부 선동 등 편향적 논평을 삼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만에 하나 미국대사 암살미수사건이 김기종의 개인범죄로 밝혀질지라도 대통령 등 정부요인과 UN 및 국제기구 주재원, 외교사절 등에 대한 공격 등 유사한 모방범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사실에 각별히 유념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