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마케팅본부에 설치되는 종합기동지원팀은 국내 무역관이 운영하는 ''국내 기동서비스반''과 해외무역관이 운영하는 ''해외 기동서비스반''을 중심으로 활동하게 될 예정이며, 중소 수출업계가 해외 마케팅 활동을 하면서 해외 현지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원스톱(One-Stop)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또 해외 현지 애로사항에 대한 전문적인 해결을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대한상사중재원, 수출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등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해외마케팅 자문단''을 구성해 동시 운영할 방침이다.
해외 현지 애로해결 창구를 단일화함으로써 그 동안 중소기업들이 현지에서 겪는 수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두 서너개 이상의 관련기관을 일일이 방문하는 불편함 등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희범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서비스 수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서비스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계약 시점에서는 확정되지 않는 로얄티나 러닝개런티 형식의 수출대금에 대해서도 보험을 제공하는 지식서비스 수출 보험을 하반기부터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또 "서비스와 상품수출이 결합된 해외 플랜트 수출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사업성에 기반해 관련 금융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향후 수출보험공사 내에 플랜트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 전담팀을 구성해 종합상사 등이 고부가가치 플랜트 프로젝트를 추진할 경우 P/F 지원팀이 개발단계부터 참여해 금융지원을 해나가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세계 평화와 안보를 위해 국제사회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전략물자 수출통제 추세에 국내기업들이 효과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국내 전략물자 관리지원 체계를 지속적으로 보강해 나가겠다"며 "6월 말에는 미국의 전략물자 수출통제 전문가들을 초청해 국내기업들의 전략물자 수출에 관한 이해를 돕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계속해서 이 장관은 올해 수출여건이 고유가 등으로 지난해보다는 어려운 점을 감안해 업계 수출애로 해소에 중점 노력하겠다는 점을 강조하고 수출업계도 해외시장개척 등 수출확대에 적극적으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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