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무대에 등장한 문재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본격적으로 무대에 등장한 문재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노 강경파들과의 관계설정이 운명을 가를듯

▲ ⓒ뉴스타운
새민련 전당대회에서 문재인 후보가 당 대표로 선출되었다. 문재인과 박지원의 양,강 구도로 형성된 전당대회에서 문재인이 받은 지지율은 과반수에 미달한 45.3%에 불과했다. 새민련 내의 대주주들인 친노계의 끈끈한 결속력 덕에 힘든 승리를 이루어 냈다고도 할 수가 있는 득표율이다. 친노계는 공식 선거전 이전부터 문재인을 당 대표로 당선시키는데 사력을 다해 왔고, 임시대표 문희상은 비상대책위원 구성에서부터 선거 막판까지 누가 봐도 문재인에게 매우 유리한 룰 변경까지 해 가면서 문재인 당 대표 만들기에 올인 했을 정도였으니 비노계 주자였던 박지원으로선 중과부적이었던 것이다. 박지원 후보도 막판까지 모질게 따라붙기는 했지만 친노의 높은 벽을 뛰어넘지는 못했다. 딱 4%가 부족했다.

따라서 문재인이 획득한 45.3%가 의미하는 것은 그만큼 새민련 내에는 해결해야할 난제가 상당히 쌓여 있음을 가르키는 바로미터가 되기도 한다. 먼저, 새민련을 지지한다고 해서 반드시 문재인을 지지한다고 속단할 수 없는 표가 새민련 지지자 중에서 적어도 54.7%가 있음이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확인이 되었다는 점이다.

문재인 체제를 반대한 이들 반대세력은 앞으로 필연적으로 전개될 친노와의 계파대결에서 앞장서 전투력을 발휘하여도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없다고 판단되면 친노의 고립을 고착시키기 위해 언제든지 탈당이라는 칼을 빼들 가능성이 있는 세력이라는 점에서 문재인 체제에게는 가장 강력한 위협적인 존재가 될 것이다. 이들은 야권의 지형 개편을 도상연습하며 관망하는 세력이다. 소위 중도파, 비노계, 호남지역 출신 의원들이다. 

노선정립도 문제다. 문재인 대표 등장과 함께 포진한 최고위원들 중 정청래를 비록한 상당수가 강경파 일색으로 구성되었다는 점과 문재인의 배후에는 강경 친노파들이 포진해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앞으로 문재인 체제가 선택할 방향은 강경노선 일색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당 대표를 선출하는 역대 야당의 전당대회에서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한 유일한 야당 대표가 문재인이라는 점에서 노선에 따라 비노계와 사사건건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도 그만큼 상존한다고 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당내에 골치 아픈 난제가 복잡하면 복잡 할수록 시선을 외부로 돌려 강경투쟁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것이 정치현장에서 늘 써먹고 내려온 가장 고전적인 수법이라는 점에서 문재인이 밝힌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 운운한 발언은 대단히 귀에 거슬리는 발언이 아닐 수가 없다. 

문재인은 대표 수락연설에서 박근혜 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민주주의, 서민경제를 파탄 낸다면'이라고 단서를 달았지만 그 단서라는 것은 추임새 일뿐 속내는 친노 강경파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강경노선의 일단을 내비쳤다고 보여 진다. 문재인이 아무리 아마추어티를 못 벗겨낸 초선의원이라고 하지만 명색이 야당 대선후보 까지 지낸 사람이라면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운동권 출신들이나 즐겨 사용할 '정부와의 전면전' 같은 전투적인 용어는 결코 해서는 안 되는 말이었는데도 그렇게 말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종북세력의 시선을 끌어 모으고자 하는 정치적인 노림수에 있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문재인이 민주주의가 파탄난다고 판단되면 정부와 전면전을 하겠다고 한 발언 중에서 문재인이 판단하는 민주주의 파탄이란 종북세력의 척결에 있다고 해석된다. 문재인은 지난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를 통해서도 정당해산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통진당 해산을 앞둔 헌재에 대해 부적절한 주장을 했고, 막상 통진당이 해산되자 헌재의 판결에 반발하는 언행을 보여주기도 했으니 문재인의 눈에는 헌법최고기관의 법적 절차와 해석에 따른 통진당 해산도 민주주의 파탄으로 보였을 것이며 종북세력의 발호를 법치에 의해 처단하고자하는 정당한 정부의 법 집행 행위마저도 민주주의를 파탄 내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발언이 나왔을 것으로 짐작된다. 

문재인은 또 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서민경제의 파탄이라는 조건도 달았다. 세계의 어느 나라, 어느 정부도 서민경제를 파탄내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정치를 모르면서도 엉겹결에 집권하여 딴에는 잘해 보려고 하다가 서민경제가 파탄이 난 나라가 몇몇 있기는 했다. 하지만 이들 국가는 국가재정의 원천과 운영은 도외시하고 무조건적 포퓰리즘 정책만 마구잡이로 쏟아낸 탓으로 지금도 휘청거리고 있다.

이처럼 포퓰리즘 정책의 핵심은 곳간의 재정 상태를 무시하고 표만 의식하여 마구잡이로 도입하는 무상시리즈 정책도입 때문에 파탄이 나는 법이다. 따라서 무상시리즈의 원조가 새민련이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은 없다. 그리고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내 걸었던 복지 분야 공약 금액이 박근혜 후보 측 보다 61조원이나 많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재인은 입을 열어 주절거릴 처지가 못 되는 당사자에 해당된다.

문재인이 정치권에 등장한 이후, 그가 막후에서 보여 주었던 정치적인 행위에는 많은 문제가 있었다. 노무현 정권부터 추진했던 한,미 FTA 체결문제나 제주해군기지 건설반대는 자신들이 정권을 잃자 즉시 반대로 돌아서는 파렴치한 모습을 보여주었을 뿐 아니라, 지난 총선 때는 통진당과 선거연대를 추진하여 종북세력을 국회로 불러들이는데 일조를 했고, NLL 대화록 실종사건 때는 논란의 한가운데로 섶을 안고 뛰어들어 분란의 장본인이 되었으며, 세월호 합의 막판 때는 정치인이라면 당연히 말려야할 김영오의 단식현장에 뛰어들어 말리기는 고사하고 되레 동조단식을 하면서 당 대표가 합의한 내용도 뒤집어 엎어버리는 행위들로 미루어 볼 때, 그가 이승만 전 대통령이나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는 것도 어쩌면 전술적 차원에서 나온 정치적인 행동인지도 모른다. 

새민련 내에서도 문재인이 발언한 '전면전'이라는 용어는 잘못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당내에서 조차 잘못된 발언이라고 비판이 나온 것을 보면 문재인이 아직도 정치적 안목과 경륜이 많이 부족하다고 여기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 반대로 만약 박지원이 당 대표에 선출되었다면 워낙 노련하고 노회한 기술자가 만들어 내는 발언이라 문재인과는 상당히 달랐을 것이다.

초선으로 당 대표를 지낸 안철수는 실패했다. 안철수와 마찬가지로 문재인 역시 초선의 입장에서 거대 야당의 당 대표로 선출되었다. 싸움질 밖에 모르는 강경파 친노에 둘러쌓인 문재인이 과연 이들과 앞으로 어떻게 관계를 설정하고 나갈지 이제부터 본격적인 시험대에 올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재는게편 2015-02-12 10:25:22
누구를 더 욕하고 덜 욕하고...어차피 다 욕 하긴 마찬가지다..
그놈이 그놈인데...어찌 욕을 안 하겠느냐...

산림보호 2015-02-09 17:06:25
객원논설위원? 참 같잖아서.. 스스로 기자라는 것이 부끄럽지도 않은가 어떻게 이따위 글로 여론을 호도하려는가 참으로 개탄스럽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