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1보]천정배의원 서울시 도매법인지정 관련 로비의혹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특1보]천정배의원 서울시 도매법인지정 관련 로비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업체 지정되도록 압력 가한 것으로 알려져

^^^▲ 국내 최대 저장시설을 갖춘 강서도매시장의 도매법인 지정 과정에서 강서청과(대표 최준석)가 되도록 열린우리당 천정배 의원(사진 왼쪽 아래)이 도와줬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 뉴스타운^^^

(집중취재 1보)열린우리당(열린우리당#뉴스타운) 前 원내대표인 천정배 의원과 서울시(서울특별시#뉴스타운 이명박 시장)가 강서도매시장 도매법인 지정 과정에서 특정 업체가 지정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이 같은 의혹은 일파만파로 강서도매시장(강서도매시장#뉴스타운) 관계자는 물론 지정에 참여했던 관계자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의혹에 대해 뉴스타운에서는 천정배 의원 측에 내용을 전달하고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청한바 김 모보좌관은 “강서청과(강서청과#뉴스타운)의 최준석과 천 의원이 고교동창인 것은 인정하지만 그 외의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저장시설을 갖춘 강서도매시장의 도매법인(경매제)지정 과정에서 강서청과(대표 최준석)가 지정되도록 천정배 열린우리당(경기도 안산, 15.16.17대)의원이 도와줬다는 의혹이 바로 그것.

^^^▲ 강서청과가 서울시를 속이고 허위 주주명부를 작성, 제출했으며 서울시는 이를 묵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사진은 서울시청)
ⓒ 뉴스타운^^^

도매법인에 지정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

최 회장이 도매법인을 받기위해 위장분산까지 시도했던 이유에 대해 한 임원은 “도매법인을 받게 되면 어마어마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도매시장에 들어갈 시 받게 될 혜택이 뭔지를 살펴본 결과, 지난 98년부터 6만3천474평의 부지에 총 사업비 2천392억 원을 투자해 건설된 최첨단 도매시장 시설(경매장시설/저온저장시설 등) 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7%에 해당하는 경매수수료를 손쉽게 챙길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농림부의 각종 정책자금을 저리로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겠다.

현재 강서청과의 전 임직원들은 강서청과의 대표 최준석 회장을 상대로 ‘근로기준법 위반 및 농안법 위반’으로 고소를 취했으며, 최 회장 측 역시 이들을 무고혐의로 맞고소 한 상태다.

도매법인 지정 당시 강서청과 영업상무였던 윤 모 씨(59)는 “최준석 회장이 서울시가 내건 지정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명의를 빌려 주식을 취득했다”며 “강서청과가 도매법인에 지정될 당시 최 회장이 자신의 뒤에는 천 의원이 있다고 무척 자랑했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강서청과의 중책을 맡았던 한 관계자도 “현재 강서청과 대표로 있는 김 모 씨(49, 현재는 김모, 최준석 공동대표다))가 도매법인 지정된 이후 ‘회장 뒤에 천정배 의원이 있다 이번 일을 천 의원이 뒤에서 봐줬다’고 농담식으로 말했다”고 기자에게 전했다.

그는 이어 “현재 최준석 회장의 자문 변호사 사무실이 천정배 의원 사무실에 있다”며 “최 회장과 천 의원은 전남 목포 출신에 목포고등학교 동기 동창”이라고 둘의 관계를 설명한 뒤 “주식 위장 분산 등 도매법인 지정요건에 영향을 미칠 막중한 사안들이 모두 무마될 정도라면 뒤에서 누군가가 받쳐주지 않았다면 이 모든 일은 불가능했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그는 “2004년 2월 25일 강서청과가 오픈할 당시 천 의원이 개장식에 참석, 내외빈치사에서 최 회장과 어릴 때부터 절친한 친구로 많은 도움을 바란다는 말을 했다”면서 “최 회장이 이날 ‘천정배가 내 뒤에 있다’고 공개적으로 분명히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2004년 4월 초까지 철강회사인 제일제강 대표이사로 활동했었으며, 제일제강이 위치한 곳은 천 의원의 지역구인 안산이다. (당시)강서청과의 또 다른 한 관계자는 “최 회장이 천 의원의 후원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알렸다.

그러나 천정배 의원 측은 “서울시에 ‘강서청과가 도매법인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내용의 청탁을 한 적이 전혀 없으며 최준석 회장이 천 의원의 후원회장이라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며 정경유착에 대한 의혹을 일절 부인했다.

^^^▲ 2개월 사이 명단이 바뀐 강서청과(주) 주주명부, 2004년 1월 15일 주주명부(왼쪽)와 2004년 3월 31일 주주명부(오른쪽)
ⓒ 뉴스타운^^^

“주식위장 확실한데도 서울시 ‘눈 가리고 아옹’”

한편, 강서청과를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고소한 윤 씨를 비롯한 전 임직원들은 “강서청과가 서울시가 공고한 내용에(영등포 상인주주 50% 이상 등) 부합하는 법인이 아닌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를 속이고 허위 주주명부를 작성, 제출했으며 서울시는 이를 묵과했고 결국엔 강서청과를 지정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인 모주임은 “사실 모 법인이(강서청과) 지정당시 말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며 “그러나 지정조건은 합당했기 때문에 지정된 것이지 민원인들이 제기한 내용은 사실과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도매법인에 지정되지 못했거나 지정대표자(최준석 회장)가 무리한 감원조치를 감행해 도매법인 지정에 대해 나쁘게 얘기하는 것 같다”며 강서청과 경영진과 전 임직원과의 갈등이 강서도매시장의 이미지 훼손으로까지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서울시 관계자인 모주임이 말한 ‘사실 모 법인이(강서청과) 지정당시 말이 많았다’고 한 부분은 강서청과가 최종 지정되기에 앞서 1차 공고(6월 20일) 당시 내분으로 6월 18일에 영등포 상인 주주들이 모두 탈퇴, 서울시가 지정요건으로 내세운 ‘영등포 상인 위주로 50% 이상의 주주(자본금)로 참여하여 구성된 법인’에 부합되지 못해 탈락한 것을 말한다.

당시 강서청과 영업상무였던 윤 씨를 비롯한 (강서청과)전 임직원들은 “1차 공고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탈락한 강서청과가 재공고 무렵 서울시가 강서청과가 허위로 조작한 서류만을 참작해 법인처리를 시켰다”며 “제대로 된 조사를 거쳤다면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눈 가리고 아옹 하는 식’의 서울시 행정에 대해 비난했다.

강서청과가 도매법인 신청 당시 서울시에 제출한 주주명부에 영등포 시장 상인의 주식은 모두 50.9%로, 시장상인 지분이 50% 이상이어야 한다는 지정조건을 간신히 넘어서는 수준이다. 그런데 문제는 시장상인 주주들 대부분이 실질 주주가 아닌데 강서청과가 이를 허위로 위장하여 서울시의 허가를 받았다는 것이 전 임직원들의 주장이다.

현재 ‘자신은 주주로서 투자를 한 적이 없노라’고 양심선언을 한 김 모 이사를 뺀 나머지 영등포 상인 6명은 최준석 회장으로부터 주식대금을 빌린 것이라고 검찰 측에 진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이사는 “영등포 상인 6명은 최 회장측의 회유에 의해 허위주장을 한 것”이라고 폭로했다.

지난 2003년 7월부터 이듬해인 2004년 8월까지 강서청과의 주주로 참여했던 김 전 이사는 “주주명부상 나머지 6명은 실제 주주가 아니고 최 회장 측에게 명의만 빌려줬다”며 “6명의 주주들은 영등포시장에서 청과물 소매업을 영위하던 사람들이라 수억 원씩 하는 주식을 매수할 경제적 여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김 이사는 이어 “나아가 설령 6명의 영등포 상인들의 진술이 맞다 치더라도 나(김 이사)를 뺀 나머지 6명의 주식을 모두 합쳐도 50%를 넘지 못하기 때문에 서울시로부터 도매법인 허가를 받을 수 없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김 이사의 명의로 돼 있는 강서청과의 주식은 6만주(금 3억 원), 수치로는 전체 주식 중 5.88%에 이른다.

김 이사는 “최준석 회장은 ‘1차 공고에서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하자 서울특별시를 속이고 시장의 법인으로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주식을 위장분산해야 하니 명의를 빌려주면 3년간 영업임원직을 보장해주고 또 월간 영업비를 7백만 원씩 지급해주겠다’고 영등포 상인들을 회유했다”면서 “이후 저를 비롯한 영등포 상인 주주들은 최 회장의 뜻을 받아들이고 인감증명과 인감도장을 필요한 허위서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최 회장에게 넘겨줬다”고 밝혔다.

^^^▲ 2003년 7월부터 2004년 8월까지 강서청과의 주주로 참여했던 김모 이사의 양심선언서 및 확인서
ⓒ 뉴스타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05-04-12 16:19:18
천정배 죽을 짓 했수나!!!
뉴스타운은 계속 후속 기사로 사실을 공개하라!!


한나라당 2005-04-12 16:40:53
천정배 의원은 즉시 국민들께 진실을 밝혀라!!
그런데 왜 다른 신문들은 조용한가?

열린우리당 완전히 비리당 이구만!!
국민의 매운맛을 봐야 정신을 차리겠구만...




국민 2005-04-12 16:45:58
여권 실세 이광재는 오일게이트...
강원 화제시 이해찬 국무총리는 골프를 치고.....

열우당 전의장 천정배는 정경유착 로비의혹.....
개판이 구나!!!!!


시민단체 2005-04-12 16:47:46
천정배와 서울시는 진실을 말하라!!
이제 국민은 두번 속지 않는다.

대한민국은 언제 진정한 주인 만날까?
불쌍한 국민들....



소시민 2005-04-12 19:43:27
뉴스타운 파이팅!
기자정신으로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진실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사법부도 믿지 못하겠고 소시민들은 언론만 믿고 있읍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