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블랙홀 발견, "믿을 수 없는 곳에서 발견해"…어디에 있었길래?
괴물 블랙홀 발견, "믿을 수 없는 곳에서 발견해"…어디에 있었길래?
  • 이윤아 기자
  • 승인 2014.09.1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물 블랙홀 발견

▲ '괴물 블랙홀 발견' (사진: NASA) ⓒ뉴스타운
괴물 블랙홀이 발견돼 화제다.

19일(한국시간) 미국 우주항공 전문매체 스페이스 닷컴은 "우주 과학자들이 미 항공우주국(NASA)의 허블 우주 망원경과 지상이 천문대를 이용해 믿을 수 없는 곳에서 괴물 블랙홀의 발견을 알렸다."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괴물 블랙홀은 우리 은하 중심의 블랙홀보다 질량이 5배 크며, 지금까지 알려진 은하 중 가장 밀도가 높은 왜소은하 M60-UCD1의 안에 있다.

M60-UCD1은 우리 은하의 500분의 1의 크기로 왜소은하들 중 가장 작지만, 1억 4000만 개의 별을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초거대질량 블랙홀은 최소 우리 태양과 같은 별 100만 개에 해당하는 질량을 갖고 있는데, M60-UCD1 중심에 있는 괴물 블랙홀은 태양 2100만 개에 해당하는 질량을 가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또 우리 은하 중심에는 태양 400만 개 질량에 해당하는 블랙홀이 있어, 이는 우리 은하 전체 질량과 비교하면 0.01%에 불과하지만, 이번에 발견된 괴물 블랙홀은 M60-UCD1 전체 질량의 15%에 달해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다.

한편 괴물 블랙홀 발견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괴물 블랙홀 발견, 대박이다" "괴물 블랙홀 발견, 신기해" "괴물 블랙홀 발견, 진짜 괴물이 나타났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