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보식 칼럼이 산케이 보다 더 험해 보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보식 칼럼이 산케이 보다 더 험해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독일의 유명한 언론도 한국을 언론탄압국이라고 비난한다

▲ ⓒ뉴스타운
필자는 7월 18일짜 조선일보 최보식의 칼럼의 내용과 8월 3일자 산케이신문(국민일보 번역본) 사이에, 독자에 주는 메시지 내용과 임팩트 측면에서, 별다른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오히려 임팩트는 최보식 칼럼이 더 강해 보였다. 먼저 최보식 칼럼의 주요 문장들을 발췌하면 아래와 갔다.

< 조선일보 최보식 칼럼 엑기스 >

세월호 참사가 있던 날 오전 10시쯤 대통령이 서면으로 첫 보고를 받은 뒤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하기까지 7시간 동안 대면 보고도, 대통령 주재 회의도 없었다는 게 알려지면서부터 대통령을 둘러싼 풍문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알게 됬다. 비서실장은 국회에서 그날 대통령이 청와대 어느 곳에 있었는지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비서실장에게도 감추는 대통령의 스케줄이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됐다. 세간에는 "대통령이 그날 모처에서 비선과 함께 있었다"는 루머가 만들어졌다.

대통령을 둘러싼 루머들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증권가 정보지나 주간지에 등장했다. 양식 있는 사람들은 입에 올리는 것 자체를 스스로 격을 떨어뜨리는 걸로 여겼다. 그런 대접을 받던 풍문들이 지난주부터 제도권 언론에서도 다뤄지기 시작했다. 때마침 풍문 속 인물인 정윤회씨의 이혼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더욱 드라마틱해졌다. 그는 재산 분할 및 위자료 청구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부인에게 결혼 기간 중 일들에 대한 '비밀 유지'를 요구했다. 최태민의 사위인 그는 정치인 박근혜의 7년간 비서실장이었다. 세상 사람들은 진실 여부를 떠나 이런 상황을 대통령과 연관지어 생각하게 됐다. 여기에는 상식과 이성적 판단이 무너진 것 같다.

국정 운영에서 높은 지지율이 유지되고 있다면 풍문은 설 자리가 없을 것이다. 대통령 개인에 대한 신뢰가 허물어지면서 온갖 루머들이 창궐하는 것이다. (거듭된 인사문제에 대해) 대통령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분을 찾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고 했지만 세상 사람들은 "도대체 저런 후보자를 '누가' 추천했을까" 하며 매의 눈으로 응시했다. 인사 때마다 '청와대 문고리 권력 3인방'이 세간에는 회자된다.

이상의 엑기스 부분을 축약해 보면 대통령의 7시간과 인사난맥의 중심에 정윤회가 있으며 그에 대한 루머들이 양식 있는 사람들의 입에 담기에는 너무 험한 것이었다는 메시지로 축약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루머들은 대통령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서 사석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이제는 당당하게 뉴스 아이템으로 신분상승 하였다는 메시지로 축약된다. 사실이든 허위든 이런 의미로 읽히는 최보식의 칼럼은 대통령에 대한 굉장한 명예훼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으로 아슬아슬한 글이었다.

이제부터는 8월 3일자,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누구와 만났나" 라는 제목의 산케이 기사(국민일보 번역본)에서 엑기스 문장을 뽑아본다.

< 산케이신문 엑기스 >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에 이어 40%로 나타났다. 대통령의 권위가 볼품없이 돼 버렸다. 이렇게 되면 나오는 것이 대통령 등에 대한 진위 불명의 소문이다. 이런 가운데 여객선 침몰 사고 당일 대통령이 낮 7시간에 걸쳐 소재 불명이었다는 '팩트'가 나왔다. 정권이 혼탁해질만한 사태가 생긴 것이다.

7월 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김기춘 비서실장이 나왔다. 좌파 성향 야당의 박영선 원내대표와 김 실장과의 문답을 소개한다. (문답에는 10시에 서면보고를 했다는 사실과 그날 대통령의 청와대 내의 소재를 모른다는 대답이 있었다. 이 두 개의 대답이 문제시됐다)

대통령 보고는 메일이나 팩스에 의한 '서면보고'가 대부분이라 이날 질의도 야당 측은 서면보고에 대해 타인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는 박 대통령의 불통정치의 본질이라며 문제시했다. 일련의 문답은 정부가 국회에서 대참사 당일 대통령의 소재나 행동을 대답할 수 없다니 한국의 권력 중추는 이렇게도 불투명한 것인가. 이와 관련된 불만은 소문의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는 한국 최대 부수의 일간지 조선일보 기자 칼럼이다. (이하 최보식 칼럼 내용 이발췌 소개)

문제의 소문은 '양식 있는 사람'은 '꺼내는 것조차 스스로의 품격을 낮춘다고 생각한다'고 할 정도로 저속한 것이었다고 한다. 소문이란 무엇인가. 증권가 관계자에 의하면, 박 대통령과 남성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대통령의 모체 새누리당 전 측근에 따르면 상대는 당시에 아내가 있는 남자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소식통은 더 이상 구체적으론 말하지 않았다.

칼럼에선 해당 소문을 박 대통령을 둘러싼 남녀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확실하게 기술하지 않았다. 기자는 단지 "그런 느낌으로(저속한 것으로) 취급되던 소문이 사적인 자리의 단순한 잡담이 아닌 제도권 언론에서 뉴스 자격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 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마 대통령과 남성의 이야기는 한국 사회의 여기저기에서 화제가 되고 있었을 것이다.

이 칼럼은 소문이 무엇인가를 언급하지 않은 채 끝날까 생각하다가 갑자기 '실명 보도'로 바뀌었다. "때마침 풍문 속 인물인 정윤회 씨의 이혼 사실까지 확인돼 소문은 더 짜릿해졌다." 그와 이혼한 여성은 최태민이라는 목사의 딸이다. 정씨는 대통령이 되기 전 7년 간 박근혜의 비서실장이었다. 칼럼에 따르면 정씨는 아내에게 스스로 재산 분할 및 위자료를 청구하지 않는 조건을 제시한 뒤 결혼기간 중 일들에 대한 비밀 유지를 요구했다고 한다.

증권통이 말한 박 대통령의 비선은 정 씨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 씨와의 긴밀한 관계가 소문이 된 것은 정 씨가 아니라 그 장인 최 목사 쪽이라고 하는 정치권 소식통도 있고, 이야기는 단순하지 않다. 칼럼은 박 정권을 둘러싼 '천한' 소문이 거론된 배경을 분석하고 있다.

세상 사람들은 진실 여부를 떠나 이런 상황을 대통령과 연관지어 생각하게 됐다. 여기에는 상식과 이성적 판단이 무너진 것 같다. 박 정권의 레임덕은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결 론

청와대는 이 산케이신문의 기사에 대해 격노했다고 한다. 윤두현 홍보수석은 7일 기자들과 만나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기사"라며 "거짓말로 독자 한 명을 늘릴 수 있을진 몰라도 엄하게 대처하겠다. 민·형사상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말했다 한다. 검찰이 산케이 지국장에 대해 출국금지를 시켜놓고 2차에 걸쳐 20.5시간 조사를 한 후 곧 기소할 것이라고 했다. 산케이 기자는 "나는 조선일보 칼럼을 그대로 소개했을 따름이라고 항변했다" 한다. 일본의 수많은 언론들이 한국을 독재국가나 되는 것처럼 비난하고 있다. 영국, 독일의 유명한 언론도 한국을 언론탄압국이라고 비난한다.

오늘 검찰은 최보식 기자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한다. 필자는 이 주제가 매우 예민한 것이라 그동안 참견하지 않으려 했다. 단지 검찰이 기소를 하게 되면 대통령과 한국은 국제망신을 당하게 될 것이고, 한일관계는 매우 어렵게 될 것이라는 우려만 표해왔다.

그러나 위에서 필자가 두 개의 글을 현미경으로 보고 다시 망원경으로 보니 최보식의 칼럼의 피해강도가 산케이 내용보다 더욱 강했다. 최보식 칼럼의 임팩트가 100이라면 산케이가 주는 임팩트는 70정도로 보인다. 물론 어디까지나 필자의 독해력에 의한 판단이다. 더구나 최보식은 한국에서 생긴 일을 한국말로 직접 썼기 때문에 문장의 박진감이 얹혀져 있다. 도대체 청와대 사람들과 검사들의 독해력은 우리의 독해력보다 어떻게 다르기에 최보식은 괜찮고 산케이만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인지, 참으로 모를 일이다.

www.systemclub.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