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IoT 기반 스마트 양식장으로 ICT노믹스 본격 시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텔레콤, IoT 기반 스마트 양식장으로 ICT노믹스 본격 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IoT 기반 스마트 장어 양식장 구축해 시범서비스 시작

▲ SK텔레콤은 최근 전라북도 고창군 소재 장어 양식장에 사물인터넷 기반 ‘양식장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 검증을 위한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뉴스타운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최근 전라북도 고창군 소재 장어 양식장에 사물인터넷(이하 ‘IoT’) 기반 ‘양식장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 검증을 위한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SK텔레콤이 ㈜비디(대표이사 김기용, www.bluedigm.com)와 함께 개발중인 이 시스템은 고부가가치 사업인 민물장어 양식장의 수조관리방식을 최신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기반한 ‘IoT’ 기술로 개선하고, 스마트폰 등을 통해 수조를 실시간/원격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스마트 양식장을 구현한다.

스마트 양식장은 일반 어류에 비해 환경에 민감하고 폐사율도 비교적 높은 장어 양식 과정에서 수온, 수질, 산소량 자동 점검 등 전체 수조의 통합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관리부담 및 비용 감소와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향후 스마트 양식장의 상용화 및 타 어종, 타 산업 확산 등을 추진함으로써 ICT와 전통산업 융합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ICT노믹스의 구현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스마트폰으로 수온, 수질, 산소량 등을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

현재 대부분의 민물장어 양식장은 전통적인 내수면 양식에 사용되는 지수식(대형 수조에 자연방식으로 물 보충 및 수차로 산소공급)과 달리 여과조를 통해 물을 지속적으로 정화 처리하는 순환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순환방식은 높은 생산성과 친환경적인 양식방법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시설 투자비가 많이 들고 안정적인 수조 관리에 많은 인력과 비용이 소모되는 단점이 있다.

통상 양식장마다 직경 6m에 달하는 수조를 약 20~60개 정도 관리하는데, 장어가 환경에 민감하고 양식 과정에서 폐사되는 경우도 많아 상시 인원을 배치하고 수조별로 수온, 용존산소량, pH(수소이온농도 지수) 등을 수작업으로 점검(치어는 약 2시간, 성어는 약 6시간 간격)해야 하기 때문.

이렇게 관리해도 산소공급장치 등의 이상으로 폐사하는 경우가 계속됨에 따라 일부 양식장에서는 여과시설의 수질을 측정하거나 수온 변화 등을 실시간 감시하는 유선 기반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지만, 설치 장소의 제약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실시간 원격 감시 기능 등의 구현에도 한계가 있어 왔다.

‘IoT’ 기반 양식장 관리시스템은 이러한 제약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양식장 수조별 수온, 산소량, 수질 측정용 센서와 센서 수치 확인 및 관리를 위한 수질계측기, 그리고 새로운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SUN’*을 통해 수조별 데이터를 모아 LTE 기반으로 ‘IoT’ 플랫폼에 전송하는 게이트웨이(Gateway) 및 이 데이터들을 통합 관리하는 수조관리서버로 구성된다.

※ SUN(Smart Utility Network): SK텔레콤이 상용 적용을 선도하고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기존 지그비(ZigBee, 통상 100m 커버리지로 저전력 저비용이 장점) 대비 낮은 간섭현상과 1km에 달하는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해 ‘IoT’ 등에 최적화된 센서 네트워크용 통신 기술

이 시스템은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수질계측기와 게이트웨이 장비를 통해 SK텔레콤의 개방형 ‘IoT’ 플랫폼으로 전송하며, 수조관리서버가 이 데이터를 분석해 관리자가 스마트폰 등으로 수조의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한밤중에라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경보를 울려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서 안정적 운영 및 효율적 양식장 관리를 지원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지금까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았던 ‘투입된 먹이량’과 ‘출하량’ 정보 등을 입력 및 분석하여 통계 및 최적의 생장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적인 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향후 이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으로 폐사를 막고, 최적의 생장 정보 제공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등 양식장 관리의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 대-중소기업-정부간 협업으로 전통산업 활성화와 ICT노믹스 구현

스마트 양식장 사업은 지난해 12월 SK텔레콤 T오픈랩에서 주최한 ‘IoT’ 사업 공모전에서 ㈜비디*가 제안한 ‘IoT 기반 양식장 관리 시스템’ 아이디어가 1위로 선정됨에 따라 올해 3월부터 공동사업으로 본격 추진해왔다.
※ ICT 전문기업인 (주)비디는 2003년 설립 이후 서비스 플랫폼과 앱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기술력을 축적해 왔으며, 최근에는 커머스, 금융솔루션, 게임 등의 영역 뿐만 아니라 수산물 관리시스템 등 IT 기반 유통시스템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이후 올해 7월에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민관공동투자기술개발사업’으로 선정되어 SK텔레콤 뿐만 아니라 정부 자금도 투입되는 등 대-중소기업 및 정부 간 이상적인 동반 협력체계를 갖추고 추진되고 있다.

‘IoT’ 기반 양식장 관리시스템은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며, 1차로 전국 약 450여개의 장어 양식장을 대상으로 시스템 공급 후 다양한 어종의 양식장 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양식장 관련 국내 상용화 경험과 사례를 기반으로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산을 통해 ‘IoT’ 기반 솔루션 사업의 지평을 넓힐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 양식장을 구현하는 대부분의 기술은 향후 농업, 축산업 등에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지난 5월 SK텔레콤 하성민 CEO가 밝혔던 미래 ICT 발전 청사진인 ‘ICT 노믹스’를 위한 노력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최진성 ICT기술원장은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시대에 사물인터넷 등 ICT기술이 전통산업과 만나면 생산성을 높일 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미래 산업으로 업그레이드 될 수 있을 것”이라며, “SK텔레콤은 ICT노믹스의 구현을 위해 전통산업의 스마트화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국가경쟁력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