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수능 D-100 학습 대책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15 수능 D-100 학습 대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와 수학은 A/B형으로 시행되지만 영어는 통합형으로 실시되는 2015 수능이 이제 100일 앞으로(8월 5일, 화 기준) 성큼 다가왔다. 지금 시기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수능 영역별로 마무리 학습이 중요하고 수시 지원에 따른 대학 및 전형 유형, 모집단위 등을 결정해야 하며 자기소개서가 필요한 전형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이에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 

 
<시기별 학습 전략>
먼저 8월 여름방학 기간 동안에는 6월 평가원 모의평가 등을 통해 나타난 영역별 취약한 단원에 대하여 보완학습을 하고, 자주 틀리는 문제에 대하여 오답노트를 만들어 집중적으로 대비하도록 한다.

특히, 2015 수능은 국어, 수학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A/B형으로 실시되지만 영어는 통합형으로 실시되고 문항 유형의 변화도 있는 만큼 올해 6월 모의평가 문제를 참고하여 대비하도록 한다.

9, 10월은 수능 마지막 정리 학습 기간으로 영역별 총정리와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실전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수시1차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대학별고사 일정에 맞추어 논술, 면접, 적성고사 등의 기출 문제 및 모의 문제를 통하여 마무리한다.

11월은 수능일까지 모든 시간을 수능 당일에 맞추어 연습한다. 수능 이후에는 가채점한 결과를 가지고 수능 이후 수시2차 대학별 고사에 맞추어 논술 및 면접, 적성 대비를 한다.

 
올해는 수시 모집 비율이 전년보다 소폭 감소(수시 전년도 66.4% -> 올해 65.2%)하여 수능 중심으로 선발하는 정시 모집 비율이 늘어났고(정시 전년도 33.6% -> 34.8%), 수시 전형에서도 모집인원이 많은 일반전형 등에서는 대체로 수능 최저 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수능 대비가 여전히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 등급을 어떻게 맞추냐는 것인 데, 국어와 수학은 사실상 계열별로 응시하므로 전년도 수능과 비교하여 특별히 달라진 바가 없다.

다만, 영어는 올해 통합형으로 실시되어 전년도 수준별 시행 때보다는 상위 등급 달성이 무난하다고(쉬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정할 때, 대부분의 대학들이 탐구 영역도 포함하여 설정하기 때문에 탐구 과목에서 상위 등급을 따는 것도 중요하다.

2. 수능 D-100(8월 5일, 화 기준) 영역별 고득점 학습 전략
(1) 국어영역 : 국어 A형은 I과목(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국어B형은 II과목(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범위에서 나오면서, A형은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 등을 중심으로 출제되고, B형은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 등은 물론 새로운 상황에의 적용 능력 등을 중심으로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하여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에 맞게 내용을 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쓰도록 한다.

여러 분야(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등)의 비문학 지문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문학 작품들을 정리하고, 특히 EBS 교재에 별도로 나와 있는 문학 지문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점검해 둔다. 문학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문제 유형 중 하나가 서술상, 표현상의 특징이다. 따라서 학습을 할 때 내용 감상에 치우치지 말고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인 표현상, 서술상 특징에도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상위권(1, 2등급) 학생은 과학, 기술 등 비문학 지문과 도표, 그래프 등에 대한 이해력을 기르고,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들을 풀어 본다. 정답률인 낮은 어휘, 어법 문항에 대비하여, 맞춤법 등의 교과 내용을 꼼꼼히 정리해 둔다.

중상위권(3, 4등급)은 자신이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을 찾아보고, 반복해서 틀리는 문항에 대해 집중 점검한다. 또한 기존의 수능에 나왔던 작품들과 문제 유형들이 다시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지난 수능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중하위권(5등급) 이하는 교과서를 다시 한번 정리하고, 기출 문제를 풀어 보면서 문제 유형을 익히도록 한다.

(2) 수학영역 : 2015 수능에서 수학 영역은 인문계 학생이 주로 응시하는 수학A형과 자연계 학생이 응시하는 수학B형으로 실시된다.

수학A형은 정답률이 낮은 단원인 확률과 통계, 함수의 극한, 지수와 로그 단원 등을 철저하게 대비한다. 다만, 수준별로는 쉬운 수학 A형의 경우에 ‘미적분과 통계 기본’ 과목에서 지나치게 어렵게 공부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수학B형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공간도형과 벡터, 정적분의 응용 단원 등을 집중 정리하고, 실생활 응용 등 수학 외적 관련성 문항은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거나 상황을 단순화시켜 해결하도록 한다.

그리고 너무 문제 풀이의 양에만 집착하지 말고 한 문제라도 정확히 알아가면서 풀어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일단 문제를 풀기 전에 잠깐이라도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상위권(1, 2등급) 학생은 출제 빈도가 높고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는 단원, 예를 들어 수학A형은 확률, 수열의 극한 등, 수학B형은 확률과 통계, 벡터, 미적분 등에 대하여 여러 유형의 문제 풀이를 통해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중상위권(3, 4등급)는 계속해서 틀리는 문제 유형과 취약 단원에 대한 집중 학습을 통하여 고득점의 발판을 마련한다.

중하위권(5등급) 이하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단원별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응용력을 키워나간다. 너무 문제 풀이의 양에만 집착하지 말고 한 문제라도 정확이 알아가면서 풀어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단 문제를 풀기 전에 잠깐이라도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3) 영어영역 :
전년도와 달이 올해는 통합형으로 시행되고, 문항 유형도 변화가 있어서 영어 듣기 문항이 17문항이 출제(전년도 22문항)되어 대의 파악(하향 이해) 3문항, 세부 사항(상향 이해) 7문항, 간접 말하기 5문항, 복합(세트형 문항, 1대화 담화문 2문항) 2문항 등으로 종전과 비교하여 듣기 대의 파악과 세부 사항은 각각 2문항 감소하고, 간접 말하기는 1문항 감소하였다.

다음으로 영어 읽기 문항은 28문항이 출제되고(전년도 23문항) 대의 파악(하향 이해) 6문항, 문법어휘 3문항, 세부 사항(상향 이해) 4문항, 상호 작용(빈칸 추론) 4문항, 간접 쓰기 6문항, 복합(1지문 2문항, 1지문 3문항) 5문항 등으로 종전과 비교하여 읽기 대의 파악과 간접 쓰기는 각각 3문항씩 증가하고, 세부 사항은 2문항 증가한 반면에 상호 작용(빈칸 추론)은 3문항 감소하였다.

2015 수능 영어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세부 유형의 문항 수 변화에 맞추어 읽기 부문에서 대의 파악, 간접 쓰기, 세부 사항 등의 문항 수 증가에 대비하고, 빈칸 추론은 문항 수는 축소되었지만 변별력이 높은 유형이므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난이도 높은 문제까지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대의 파악’은 일상생활 관련 소재를 비롯하여 인문, 사회, 예술, 과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으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핵심 내용을 유추해 보며 글에 대한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는 사항을 논리적으로 추론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세부 사항’은 구체적인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사실적 이해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한 데, 평소 광고문, 안내문 등과 같은 실용문을 포함한 다양한 읽기 자료를 자주 읽고, 글의 특성에 따른 정보 제시 방식을 고려하여 내용을 파악해 보는 연습이 효과적이다.

‘간접 쓰기’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문학, 시사 문제 등의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 글의 중심 내용과 전개 방식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고, 글의 전체적인 흐름과, 문장과 문장 간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글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 판단해 보는 연습이 도움이 된다.

상위권(1, 2등급) 학생은 듣기 시험에 대비하여 문항별로는 지불액, 시간, 거리 등 숫자 관련 문제와 말하기 문제에 주안점을 두어 훈련한다. 읽기에서는 시간을 의식하면서 풀어 보며 정확한 독해 능력을 기르고, EBS 교재에 나와 있는 지문과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로 접근해 해답을 찾아내는 연습을 한다.

중상위권(3, 4등급) 학생은 빈칸 추론, 장문 이해 등 취약한 유형들을 반복 연습하고, 듣기에서도 어려운 3점 문항, 2점 문항 등에 대한 정확한 듣기를 통하여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한다.

중하위권(5등급) 이하는 듣기, 독해, 어법 등 각 영역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진 후 실전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읽기에서는 문제의 양적인 측면에 치중하기보다는 정확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는 독해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4) 사회탐구영역 :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요약, 정리해야 한다.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적인 내용도 출제되므로 신문ㆍ방송 등 언론에서 비중 있게 다루는 사회적 쟁점이나 소재 등에 대한 기사를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해 본다.

교과별로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요약, 정리하고 기출문제를 풀어 보면서 실전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일부 단원 통합간 문제와 교과서 밖의 소재나 시사적인 문제 등 변별력이 있는 문항도 대비한다.

상위권(1, 2, 3등급) 학생은 각 과목별로 난이도 높은 문제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특히, 단원 통합간 문제와 교과서 밖의 소재나 시사적인 문제 등 변별력이 높은 문항에 집중 대비한다.

중위권(4, 5등급) 이하는 사탐 교과별로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요약, 정리하고 기출문제를 풀어 보면서 실전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5) 과학탐구영역 : 교과목별로 핵심 개념과 방법을 정리하면서 세부 내용까지 암기 과목처럼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될 것이다.

교과목별로 핵심 개념과 방법을 정리하면서 교과서의 실험 및 탐구 활동의 과정을 점검하고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수능에서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 해석하는 문항이 자주 나오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ㆍ그래프ㆍ표 등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상위권(1, 2, 3등급) 학생은 난이도 높은 탐구형, 실험 관련 문항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 특히 수능에서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 해석하는 문항이 자주 나오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ㆍ그래프ㆍ표 등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중위권(4, 5등급) 이하는 교과목별로 핵심 개념과 방법을 정리하면서 교과서의 실험 및 탐구 활동의 과정을 점검하고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익히도록 한다.

(6) 직업탐구영역 :
올해 시험 과목이 대폭 변경되었는 데, 종전 17과목 중 2과목 선택에서 올해는 5과목 중에서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세부 과목으로는 ‘농생명산업’ 시험 과목에는 ‘농업 이해’ 및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시험 과목에는 ‘공업 입문’ 및 ‘기초 제도’, ‘상업정보’ 시험 과목에는 ‘상업 경제’ 및 ‘회계 원리’, ‘수산·해운’ 시험 과목에는 ‘해양 일반’ 및 ‘수산·해운 정보 처리’, ‘가사·실업’ 시험 과목에는 ‘인간 발달’ 및 ‘컴퓨터 일반 과목’이 출제 범위에 포함되어 있다.

교과서에 소개된 개념 및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각종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그리고 교과서에 소개된 실험, 실습 방법과 개념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상위권(1, 2, 3등급) 학생은 난이도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과서의 핵심 개념과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 생활 등의 각종 문제 상황에 접하여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중위권(4, 5등급) 이하는 교과목별로 핵심이 되는 개념 및 원리를 우선 이해하도록 하고, EBS 연계 교재를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각종 지문 및 자료들과 연관하여 이해한다.

(7)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
제2외국어 영역 시험은 과목별로 제2외국어 I(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과 기초베트남어 교육과정의 내용에 맞추어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주로 발음, 철자(문자)의 식별력, 어휘력, 문법 이해, 의사소통의 기본 표현의 이해 및 활용 능력, 문화 이해 등을 중심으로 출제된다.

자주 나오는 의사소통 항목으로는 안내문, 광고, 인터넷 창, 교통 표지판, 지도 등의 사실 자료뿐만 아니라 삽화, 약도, 메일, 편지 등의 자료가 등장한다. 특히, ‘인사와 안부’는 가장 중요한 의사 소통 능력이므로 철저히 대비한다.

한문은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문화적 전반 이해를 다루는 한문 영역(읽기, 이해, 문화)과 한문의 문법적 이해 측면을 다루는 한문 지식 영역(한자, 어휘, 문장) 등을 기본으로 출제된다.

상위권(1, 2, 3등급) 학생은 아랍어와 기초베트남어를 제외하면 1∼2문제 차이로 상위 등급이 바뀌므로 실수하지 않고 정확하게 푸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상황에 맞게 의사소통 활용 능력을 더욱 기르도록 한다.

중위권(4, 5등급) 이하는 제2외국어 영역의 경우에 과목별로 기본적인 발음 및 철자(문자), 기본 어휘, 기초적인 문법, 의사 소통의 기본 표현 등을 익히도록 한다. 한문은 기본적인 읽기 능력과 기초 한자 이해, 기본적인 어휘와 문장 구조를 이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