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지지율 40%대의 의미를 살펴보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통령 지지율 40%대의 의미를 살펴보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신이나 공신을 배신하게끔 만든 정권치고 성공한 정권없다

 
정치인에게 있어 가장 속이 쓰리고 가슴 아픈 상처를 꼽으라면 자신을 누구보다 가장 강력하게 지지를 해주었던 골수 지지자의 이탈과 변심을 들 것이다. 미국의 아칸소 주는 미국에서도 작은 주에 속한다. 큰 순위로 매기면 아칸소 주는 32 번째 정도가 될 것이다. 주 전체의 인구수도 3백만 명이 채 되지를 않는다. 미국의 42대 대통령인 빌 클린턴은 이 작은 주에서 세 번이나 주지사를 지냈다. 민주당 대통령후보자 결정 전당대회에 출마할 때만해도 빌 클린턴은 시골뜨기 출신에다 무명의 정치인에 불과했다.

주변 환경이 이랬으니 측근 참모라고 해봤자 아칸소 주지사 시절 같이 어울렸던 동료들이 거의 전부였다. 후일 클린턴이 당선되자 측근들은 워싱턴 중앙정가로 대거 진입했다. 이들을 아칸소 사단이라고 명명하기 시작했다. 당시 백악관 멤버였던 해리 토머슨 보좌관, 버너드 너스바움 고문, 토머스 맥라티 비서실장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물론 부시 대통령의 후보 시절에도 부시를 도운 측근들을 텍사스 사단이라고 불렀다. 부시가 당선되자 이 멤버들은 권력의 중심부로 대거 진입했다. 칼 로브, 알베르트 곤잘레스, 캐런 휴즈 등 상당히 많았다.

이런 현상은 아득한 옛날 시절에도 있었다. 한고조 유방이 성공을 거두게 된 배경에도 고향이었던 패현성 풍읍에서 같이 건달생활을 하면서 친교를 맺었던 소하, 노관, 번쾌, 하후영 등이 유방의 사단인맥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었다.

노무현 시절에도 이런 현상은 어김없이 발생했다. 당시에는 이념으로 뭉친 사단의 구성요원들이 권력의 요로를 점령했다. 보수세력은 변방으로 밀려났거나 현직에서 물러났다. 이들이 물러난 빈 자리에는 노무현과 이념적 사단멤버들이 그들이 비운 자리를 대신했다.

이명박 정권 때도 서울시청 출신들의 멤버로 구성된 이명박 사단이 있었다. 이 사단의 멤버들도 이병박의 성공을 위해 요직에 들어갔다. 이 당시, 유인촌 전 문화부 장관 같은 이는 노골적이고 공개적으로 노무현 사람의 인적 청산을 천명하기도 했다. 노 정권의 사람들은 임기를 지키려는 이유에서, 또는 이념의 전선을 지키겠다는 이유에서 이명박 정부에 맞서는 광경이 곳곳에서 목격되기도 했다. 이처럼 핵심 사단 인맥은 정권의 버팀목이 되기 때문에 일정부분 묵인해 주는 것이 정치권의 관행이기도 했다. 

선거에서 승리한 측은 많은 것을 획득하고 패배한 측은 전부를 잃게 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에서 51.6%의 특표율을 획득했다. 과반수를 넘겼으니 정통성에다 정당성까지 덤으로 얻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공신들로 구성된 사단멤버를 구성하지 않았다. 정권 탄생과는 거리가 먼 관료나 법조인들이 권력의 핵심부 곳곳으로 진입했다.

생사고락을 하지 않았던 이들에게 혼신의 힘으로 정권을 성공시켜 달라는 주문은 처음부터 무리였다. 성공한 정권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선거 때 획득했던 지지율은 철저하게 지키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여기에 '플러스 알파'가 더해지면 금상첨화다. 이렇게 되어야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지지세가 확보되기 때문이다.

'플러스 알파'란 소위 중도 층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 중도 층은 변덕스럽기로 유명한 지지층이다. 이 계층은 아차하면 저리 갔다 여차하면 이리로 돌아오는 갈대와도 같다. 상황의 전개와 사건의 발전에 따라 오늘은 우측에 붙었다 내일은 좌측에 붙기를 밥 먹듯 하는 층을 말한다. 좋게 말하면 이념의 종속변수를 거부하는 세력이고 더 좋게 말하면 매우 실용적인 사고방식을 소유하고 있는 계층을 말한다. 유식한 사람들은 이들을 오니피언 리더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른바 40대의 화이트 칼라 층이 이런 계층에 속할 것이다.

최근의 여론조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40% 대까지 추락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70%에 육박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지가 불과 엊그제 같은데 벌써 40% 대라니 참으로 민심이 얄궂고 원망스러운 존재인 것만은 분명하다. 하지만 여기에는 그럴만한 원인이 반드시 존재하게 마련이고 보면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기까지에는 몇 가지 변수가 존재했다. 세월호 사고에 대한 여파가 피로를 누적시키고도 남을 만큼 너무나도 오래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사이 두 사람의 유력한 총리 후보자가 낙마하는 사태가 있었다. 따지고 보면 총리 낙마 사건도 세월호 사고로 일어난 파생 상품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만약 세월호 사건만 없었다면 6.4 지방 선거는 여당이 압승을 하고도 남았을 것이지만 세월호 사건은 많은 국면을 변경시켜 버렸다.

그런데다가 엎친데 덥친 격으로 우군조차 보이지 않았다. 가장 강력한 우군이 되어야 했던 새누리당으로 부터는 당의 미래 권력자를 뽑는데 정신이 빠져 전혀 병참 지원을 받지도 못했다. 야당의 비판보다 더 뼈가 저려오는 비판이 새누리당 중진들의 입으로 부터 거침없이 나왔다. 상황은 최악의 조건들로만 잘 구비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토록 정국이 매우 어수선할 때, 문창극의 강연내용은 정국의 핵으로 전면에 등장해 있었다. 이때만 해도 대통령의 지지율은 50%대 초 중반을 유지하고 있었다. 여기에다 KBS가 불까지 질렀다. 청와대가 맞불을 놓고 정면대결로 갔었다면 더 이상의 지지율 추락은 어쩌면 막을 수가 있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야당과 좌파의 총공세에다 좌파언론까지 가세한 공중전까지 벌어지자 가장 강력한 우군이 되어야 할 새누리당은 새파란 초선까지 등장하여 트랜스포머로 변해갔다. 좌파의 공세에 맞받아치고 나와야 할 일부 당권주자들은 어느 사이 여론의 아첨꾼과 여론의 눈치꾼, 그리고 정치권의 기회주의자로 변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지지자의 심정은 자괴감과 처연함, 바로 그것이었을 것이다.

결국 소용돌이의 정중앙에 있었던 문창극은 사퇴했다. 대통령의 원칙이 흔들렸는지 아니면 참모들이 판단을 흐리게끔 진언을 했는지는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문창극을 지켜내지 못하는 모습에서 가장 견고했던 지지층은 동요했고 이탈의 조짐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이들은 수년간 스스로 칭하기를, 애국하는 심정으로 온갖 고난 속에서도 보수의 가치를 지지해 온 세력이었다고 자부하는 계층이었다. 이들이 분노했던 이유는 문창극의 지지여부를 떠나 좌파와의 이념대결에서 왜 원칙을 지켜내지 못하고 꼬리를 내렸느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었다. 문창극의 사건은 가장 강력하게 저변을 이루고 있었던 지지세력으로부터 등을 돌리거나 돌리려고 하는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를 찍었던 51.6%의 지지율에 포함되어 있었던 극강 지지세력으로 간주되는 이들 10% 내외의 고정 붙박이 지지세력의 분노가 폭발하고 말았으니 지지율이 출렁거리지 않았다면 그것이 더 이상한 일이었을 것이다. 

모름지기 정권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정권 곳곳에 충성심 강한 지지세력이 포진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보수세력의 지지를 받아 정권을 획득했다면 당연히 보수의 가치를 견지하는 길로 가는 것이 정도일 것이다. 어차피 30%대의 야권 지지세력은 천지개벽의 상황이 오지 않는 한 결코 현 정권에 지지를 보내주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어설픈 중도통합은 일시적으로는 모르지만 종장에 가서는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렇다면 해답은 간단하다. 성공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도덕성 높은 인적자원의 배치가 요구되는 것이다. 동서고금을 통해 사심 없는 충신이나 공신을 배신하게끔 만들어 놓은 정권치고 성공한 정권은 없다. 정권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인적배치야 말로 최소한 실패만은 면하게 해주는 최소한의 담보(擔保)가 될 것이라고 본다. 현 정권은 과연 그렇게 했는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통지지자 2014-07-09 16:23:45
박근혜 대통령 만들다가 이명박에의한 정치보복의 억울한 피해자들의 명예가 아직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

피해자 2014-07-09 16:25:25
사건은 최근 청와대가 “뉴미디어 담당 비서관”을 신설하고, 그 자리에 인터넷신문 데일리안 사장 민병호씨를 내정했다. 이에 대해 친박보수논객 등 박근혜 대통령 정통 지지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故이춘상 보좌관 사망 후 지금까지 철저하게 외면하며 방치해왔던 외곽 지지자들과 친박성향 보수 뉴미디어들을 향해 그동안의 은혜를 원수로 갚는 배은망덕(背恩忘德)한 인사며, 우리들을 철저히 무시한 후안무치(厚顔無恥)하고 파렴치한 인사 참극 이란 것이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에 박근혜 후보와 이명박 후보가 치열하게 경합했고, 엉터리 경선규정과 경선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친박논객과 친박성향 애국보수신문 그 리고 정통 지지자들이 대규모로 반발한 사건이 있었다. 이 후유증으로 2007년과 2008년(친박연대 사건 포함) 사이에 이병박 정권으로부터 잔인하고 끔찍한 정치보복을 당해 무려 3,000명 이상이 법적으로 기소가 되었으며, 이중에서 1,000명 이상이 벌금형 이상의 형사적 처벌과 실형(집행유예 등)을 받는 전과자가 되었다. 이런 피 흘리는 핍박과 전쟁 속에 비양심적 기회주자들은 박근혜 후보를 버리고 이명박 후보 쪽으로 지지자를 바꾸었다. 그리고 아직도 이 당시 정치보복의 억울한 피해자들의 명예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

2007년 이런 피눈물 나는 경선 당시에 데일리안 민병호 사장은 이명박 후보가 대선후보로 유력해지자 논조를 이명박 쪽으로 돌리면서 데일리안에서 활동하며 신문 활성화에 공헌한 친박성향 애국보수 논객들을 모두 내쫒고, 이명박 후보를 도왔다고 한다.

씨팔 2014-07-09 21:13:50
친박지지자들은 모조리 자결할것을 명한다 ,
아니면 알아서 생존해라
그동안 병신육갑떨었다고 생각해라
정치는 원래 의리는 상실이다
젖달라고 보체지마라
젖같은것들에게 뭣을 기대하겠는가,
형명은 끝낮다
알아서 살던지 아니면 모조리 자결하는것이 맞다

박근혜의 배신 2014-07-10 17:15:38
문창극 인사참사에 연이은 민병호 인사 참극.

2007년에 데일리안에서 친박논객 박해하며 다 내쫓고 이명박쪽으로간 민병호가 친박미디어와 친박논객 관리하는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 이라니 기가 꽉 막힐 일입니다.

세상에 은혜를 원수로 갑는 이런일이 어떻게 있을 수 있습니까?

지자자들과 싸우자는 것인지 박통 죽이자는 것인지 충격입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무시하다 심각성 알고 뉴미디어 비서관 신설하여 잘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자를 비서관으로 내정하다니 정말 정신이 나간 막나가는 청와대 인사 입니다.

우리들을 이렇게 무시하며 박해해도 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인사 담당자와 추천자 반드시 문책해야 한다.

배신자 박 2014-07-10 17:26:01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이제 법과 원칙이란 가소로운 말은 쓰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지금껏 어떤 여론을 살폈는지 모르겠지만 이제부터 진짜 숨어 있던 여론을 알게 될 것입니다. 보수 지지자들이 집토끼라 생각해서 무시해도 될 거라 생각했다면 이제부터 집토끼들이 화가 나면 어떻게 되는지 지켜보십시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