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구미시지적장애인자기권리주장대회 열리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5회 구미시지적장애인자기권리주장대회 열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적장애인의 세상 향한 작은 외침도 귀 기울여야

▲ 구미 난타패 놀이팀의 특별공연
▲ 금오공대평생교육원 펀댄스 공연
▲ UN 지적장애인권리선언 낭독
▲ 이옥희 지부장의 대회사
▲ 정인기 주민생활지원국장의 격려사
▲ 황태주 구미교육장의 축사
▲ 행사장 전경사진
▲ 장애인차별문제해결에 노력중인 심학봉 의원
▲ 학생부 발표모습(이강원)
▲ 내방객 방명록 서명
▲ 수상자와 내빈이 함께 찰칵
▲ 심시위원단(이순자,하헌택,김진억)
▲ 영남성폭력상담소의 서명활동
▲ 구미대학교 용트림 봉사단
▲ 사랑의 쉼터 풍물공연
▲ 최우수상 수상자(이강원,강슬기)
▲ 큰 관심을 보여주신 내빈분들
(사)경북지적장애인복지협회 구미시지부(지부장 이옥희)는 6월 13일 오후 1시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에서 “자유롭고 신나고 감동이 함께”란 주제로 제5회 구미시지적장애인자기권리주장대회를 개최했다.

이옥희 지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눈물과 사랑으로 자녀를 훌륭하게 키워주신 부모님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와 함께 오늘의 작은 외침이 지적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변화의 계기가 되길 소망하며, 지적장애인들도 오늘의 발표를 통해 자신감을 갖고 세상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용기를 갖길 바란다”고 강조하였다. 

정인기 구미시주민생활지원국장은 “지적장애인은 어느 장애인보다도 어렵고 힘들고 생활하기가 불편한데 스스로 자기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당부하고 구미시에서도 장애인들과 관련된 내용들을 알차게 챙겨서 여러분들의 권익과 사회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황태주 구미교육장은 “사람은 언젠가 한번은 반드시 장애를 겪게 되는데, 장애인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써 함께 살아 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깨고, 함께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지적장애인의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스스로 사회의 동등한 주체로써 자기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경북지적장애인복지협회 구미시지부가 주최한 이번 대회는 학생부 8명, 일반부 8명이 참가하여 평소 연습한 언어표현부문 웅변식 자기권리주장대회로 열렸는데 구미시사회복지협의회 김진억 상임이사, 영남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이순자 소장, 구미교육지원청 하헌택 장학사로 구성된 심사과정을 거쳐 학생부 최우수상은 혜당학교 이강원 군, 일반부 최우수상은 LG 디스플레이 구미공장 강슬기 양이 차지하여 경북대회에 참가할 출전자격을 얻었다. 

행사를 빛내준 공연도 많았는데 3년전부터 10명의 팀으로 구미지역 각종대회에 출전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위문공연도 추진중인 구미 난타패 “몰이”팀의 난타공연과 금오공대 평생교육원 이용자중 지적장애인으로 구성된 펀 댄스팀의 특별공연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행사장 밖에서는 영남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의 성폭력예방서명운동도 이루어졌으며, 대회참가자와 참관자들의 안내와 보호를 위한 구미대학교 용트림, 도개고등학교 학생팀의 안내봉사활동이 눈부셨다. 참석자들에겐 빵과 음료수, 각티슈가 제공되었으며, 큰사랑재활요양병원에서 후원한 물티슈가 대회참관자들에게 쓸모있게 사용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심학봉 국회의원, 윤창욱, 이태식 도의원, 김정곤, 윤종호, 박세진 시의원, 황태주 구미교육지원청 교육장, 정인기 구미시주민생활지원국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김휘규 경북지사장, 금오공대 평생교육원 신호균 원장, 꿈을이루는사람들 진오스님, 국민연금공단 김청태 구미지사장을 비롯하여 구미지역 장애인단체회장, 한국산업단지대경권 박찬득 본부장, 새마을금고구미시협의회 김철호 회장, 구미여성단체협의회 김명자 회장 등 많은 내빈들이 참석하여 지적장애인들의 행사에 큰 관심을 표했다. 한편 심학봉 의원은 장애인들의 차별문제에 큰 관심을 표명하고 권익증진에 노력할 것이라며 대회출전을 위해 많은 연습을 한 참가자들을 일일이 격려했다. 

참고로 지적장애인들은 기질적 특성, 학습 및 사회 환경에 따라 문어(文語) 즉, 글을 잘 쓰는 사람도 있고, 구어(口語) 즉, 말을 잘하는 사람도 있고 두 가지 모두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지적장애인과의 대화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문어와 구어 중 선택해서 대화를 하면 기본적인 소통에 큰 무리가 없다고 하니 참고할 필요가 있다. 

한편, 구미시와 구미교육청에서는 성공적인 대회진행을 위해 지역 유관기관과 장애인단체, 그리고 지역 중고등학교와 지적장애인들의 폭넓은 참여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여 왔으며, 이번 대회를 통하여 자신의 권익을 위해 본인들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구미지역 지적장애인들이 본인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여 자존감을 신장시키고 원활한 의사소통에 자신감을 가져, 스스로 권익을 성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대회 각 부문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일반부 최우수상(강슬기 : LG디스플레이 구미공장)

최우수 서포터즈상(홍종남 : 홍익노인요양원장)

우수상(오현정 : 경북장애인부모회 구미지부)

장려상(김정숙 : 사랑의 쉼터)

자신감상(이정민, 신민재, 김은정, 박선주, 박언주) 

학생부 최우수상(이강원 : 구미혜당학교)

최우수 서포터즈상(이수강 : 구미혜당학교)

우수상(이승주 : 선주고)

장려상(김현수 : 상모고)

자신감상(이승준, 유예담, 김연지, 김다희, 이상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