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워진 박 대통령 조화 국가를 부정한 망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치워진 박 대통령 조화 국가를 부정한 망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 회복과 완벽한 재해방지 시스템 구축으로 국가권위와 위신 회복

▲ 정부가 설치한 세월호 희생자합동분향소
일부 지나치게 격앙 된 유족의 거칠고 격렬한 항의로 정부가 설치한 세월호 희생자합동분향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조의화환이 치워졌다. 이런 모습이 국민들 뇌리엔 어떻게 비치고 외신은 어떻게 전할까?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다.

이유야 어디에 있었건 이런 몰상식과 무례가 자행됐다는 것 자체는 국민 의식의 저급함을 뜻하는 것으로 국가적 수치라 아니 할 수가 없다.

대한민국 헌법 제 66조에 ①항에 “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이며,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대통령의 권위는 국가의 체통과 위신에 직결된다 하겠다. 이런 의미에서 대통령의 화환을 치우고 대통령의 권위를 모독했다는 것은 대한민국을 부정한 것이나 다를 바 없으며, 국민 스스로 누워서 제 얼굴에 침을 뱉은 격이다.

아무리 자식 잃은 슬픔이 크고 경황 중에 악에 바쳐 희생자 구조에 실패 한 국가에 대한 원망이 사무쳤다 할지라도 일부 유족들의 이러한 빗나간 행태는 국민적 추모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어 결과적으로 자식들의 죽음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예컨대 노무현 사망 시 남침전범집단 테러범 수괴 김정일이 보낸 조전(弔電)을 이의 없이 받아들이고 김대중 사망 시 김정일 화(花)로 장식 된 김정일 조문화환을 누구도 거절하거나 내치지 않았다는 사실에 비춰 볼 때 정부가 설치한 분향소에서 문상 중인 대한민국 대통령을 성토하고 화환을 내친다는 것은 이해 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는 망동(妄動)이다.

이번 사건의 책임을 따진다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만 탓만 할 사안이 결코 아니다. 세월호 참사 하나만 놓고 보아도 사건의 뿌리는 어디에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를 정도로 너무나 폭넓고 깊게 박혀 있는 게 사실이다.

먼저 운영회사인 청해진해운은 (전)회장 유병언씨가 5공 당시인 1987년 발생한 오대양 사건과 연루 6공 말기인 1992년 투옥, 해체위기를 맞았던 청해진해운의 전신 세모가 김영삼(YS) 정권 말기 1997년에 부도, 김대중(DJ) 정권 당시인 1999년에 법정관리, 노무현 정권 말기인 2007년 12월에 법정관리를 졸업한 후 업계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는 업체이다.

청해진해운은 그 동안 2006.6~2012.1까지 해수부 및 국토해양부 등 장관 표창 4회, 청렴도 측정 면제기관 지정, 2013년에는 인천시(시장 송영길)로부터 물류대상을 수상하기까지 20-30여년 쌓인 민관유착비리의 적폐(積弊)가 이번에 곪아터진 것으로 보아야 한다.

사고수습 과정에서 이미 드러났듯이 선장과 승무원이 사고 신고와 구조 요청은 물론 승객들의 퇴선명령도 없이 뺑소니를 치는 어처구니없는 작태로 인해 승객전원구조의 기회를 상실했다는 것이 치명적인 원인이다.

사고발생이후 구조 활동이 지지부진 했던 것은 재난구조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따라서 정부 당국 및 관계기관의 책임 또한 엄중하다 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박근혜 정부가 선박운항 참사를 예방하고 유사시 효과적인 대비와 조치의 근간이 되는 관련입법사항이 ‘국회선진화법’과 야당의 입법 방해로 1년 넘게 표류했다는 사실이 이번 참사를 막지 못하고 효과적으로 대비치 못한 또 하나의 원인이라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사건초기 야당소속 정치인의 가짜유족대표 행세, 무자격 잠수사 홍여인의 가짜인터뷰, 엉터리장비 다이빙 벨 홍보(?) 방송의 선동 효과, 실종자 가족 사이에 끼어든 정체불명 선동꾼, 야권의 악의적인 대정부 비난공세, SNS에 난무하는 유언비어, 저질언론의 선정적 보도행태의 영향으로 인해 구조 활동에 적잖은 방해와 지장을 초래케 했음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게다가 악성유언비어의 무차별 유포 확산, 야권인사들의 욕악담 저주와 비난, 통진당과 진보연대 등 종북성향 단체의 정권퇴진투쟁, 북괴의 대남모략선전선동 비방중상이 복합 상승작용을 일으키면서, 실종자가족을 자극 격동시키고 사회 혼란을 부추기고 있는 게 현실이다.

여기에서 각별히 유념해야 할 것은 이번 참사의 배경과 원인뿐만 아니라 사고처리 현장에 개입한 '불순 선동세력'의 정체와 이념적 배경과 정치적의도 등 다각적인 조사와 대책이 긴요하다는 사실이다.

어쨌든 이런 상황에서 대다수 유족들은 이성과 회복하고 지각을 차려 원만한 사후수습에 임하고 있는 반면에 선동으로 인해 격앙된 일부 유족이 극단적인 행태가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제 정부는 상처받은 유족의 마음을 치유하는 데 우선을 두고 각 분야에 산재한 비리와 적폐를 깨끗이 도려내어 여사한 사건사고의 재발방지와 국가적 안전관리 및 종합적인 재난대비체제를 정비강화 하는 데에 총력을 쏟아야 한다.

여기에는 정부와 관련기관 및 업체, 국민 그리고 유족들의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hett 2014-04-30 08:40:14
당신이 여론을 선동하고있구만; 당신의 이 극단적인 기사가 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소.

어처구니 2014-04-30 08:47:42
내가 낸 세금으로 국가가 합동분향소를 세운것이지 박대통령이 세운것은 아니지 않나?
나를 위해서 일해야 되는 국가와 대통령이 일을 잘하지 못하니 당연한 행동이다

ㅋㅋㅋ 2014-04-30 08:49:08
세금 ㅈ도 안내는놈들이 지가 세금내서 나라세운것처럼 이야기하노

ㅋㅋㅋ 2014-04-30 08:51:03
그런 ㅈ도 안되는 세금으로 운영되는게 국가임.

2014-04-30 08:51:20
터집입이라고 말 막하시네? 18년을 품어키운 자식이 죽었는데 조화 좀 치웠기로서니 몰상식하고 무례하고 국민의식이 저급해? 당신 사상. 손가락이 지은 죄가 더 저급해. 유족들한테 사과하시기를 ㅡㅡ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