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50대 베이비부머 응원 프로젝트 가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시, 50대 베이비부머 응원 프로젝트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교육수준과 경제활동 경험에도 불구하고 단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조기 은퇴의 길로 들어섰지만, 그렇다고 어르신으로 우대를 받지도 못하고 오히려 자식세대와 또 다시 일자리 경쟁을 해야 하는 이른바 ‘낀 세대’, 50대에 초점을 맞춘 베이비부머 응원 프로젝트를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가동한다.

이번 종합계획은 복지서비스 지원 중심의 기존 어르신 정책에서 탈피, 2년여 간 베이비부머 세대 삶의 수준과 욕구를 분석하고 ‘13년 2월 개관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방문객 약 7천6백여 명의 의견을 조사한 끝에 마련됐다.

예컨대 노인종합복지관(60세 이상)이나 경로당(65세 이상)을 이용하기엔 일러 마땅히 갈 곳이 없는 50대 베이비부머 맞춤형 전용 교육 공간을 확충 및 신설한다.

특히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20년 이상 준비하여 장년까지의 삶을 영위하는 반면, 앞으로 더 길어질 인생후반전을 위한 교육은 그 수요와 필요성에 비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고자, 50대 베이비부머들을 위한 인생재설계 교육에 주력하기로 하였다.

50대 베이비부머들의 은퇴 대비 교육 기능 등을 맡고 있는 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현재 2개소(은평, 종로)에서 2020년까지 20개소로 늘려 지역 특화 역할을 맡긴다. 또 권역별 정책 컨트롤타워인 50+캠퍼스도 총 5개소 신규 설치해 전문적 상담, 교육, 정보교류를 통해 제2인생을 재설계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사회공헌 허브’도 구축해 원하는 이들의 사회공헌 참여율을 높인다.

재도약엔 일자리가 핵심인 만큼 ‘베이비부머 직업교육센터’와 ‘베이비부머 창업센터’를 각각 신설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귀농 교육을 확대하며, ‘베이비부머 일자리 엑스포’도 매년 개최하고 ‘사회공헌 일자리’도 발굴해 효과가 입증되면 ‘서울형 뉴딜일자리’로 전환한다.

300명 내외가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형식의 ‘은퇴설계콘서트’가 서울 곳곳을 찾아가며, 베이비부머를 위한 시민대학 특화강좌가 개설되는 한편, 5월에는 온라인 시니어포털사이트 ‘50+서울’을 오픈하는 등 온·오프라인 교육도 활성화된다.

건강과 관련해, 베이비붐 세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인 암 검진율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민간자원과 협력, 내년부터 55세 대상 암 검진 본인부담금(총 검진비의 10%) 전액 지원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5대 분야의 ‘베이비부머 응원 종합계획’을 발표, 서울 거주 146만 베이비부머들의 인생 재도약을 응원하겠다고 14일(월) 밝혔다.

시는 향후 베이비붐 세대가 60대 이상 어르신 인구로 전환돼도 서울시 50대 인구는 꾸준히 150만 명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종합계획을 앞으로 50대가 될 모든 서울시민을 위한 지속가능한 정책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5대 분야는 ▴교육공간·기회확대 ▴일자리 확충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건강·여가지원 ▴전담조직 신설이다.

△베이비부머 인생 후반전을 위한 교육공간 및 기회 확충

‘20년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자치구별 20곳으로 확대, 50+캠퍼스 권역별 5곳 설립

첫째, 마땅히 ‘갈 곳’이 없는 베이비붐 세대만을 위한 전용 교육공간을 ‘20년까지 25개 자치구마다 각 1개소씩 마련한다.

전용 교육공간은 ‘50+캠퍼스’와 ‘인생이모작지원센터’ 두 가지 형태로 조성한다.

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약 1,000㎡의 규모로 건립돼 자치구 단위 교육 기능 중점, 지역 특화 정보 제공의 역할을 하게 된다면, 50+캠퍼스는 약 5,000㎡의 규모로 5개 권역에 설립돼 교육을 포함해 광역적 복합 기능을 수행하고, 베이비부머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50+캠퍼스’는 마포구(‘16년)와 구로구(’17년)에 2개소 첫 선을 보인다. ‘20년까지 5개 권역별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마포는 산업인력공단 별관동을 활용하고, 구로는 오류동 천왕2지구 사회시설부지를 활용해 학습을 위한 세미나실, 상담실, 도서관, 1인 연구실과 다목적홀, 피트니스 클럽, 악기연습실 등 문화 체육시설을 갖춘다. 또 50+카페, 50+아지트, 동아리방 등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한다.

이곳에서는 준비된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은퇴대비 교육’, 시대 흐름에 맞춘 ‘스마트폰·SNS교육’과 그동안 밖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아 가족과 함께 하는 나날이 서툰 이들에게 ‘가족관계 회복 교육’, ‘요리교실’ 등의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은평구에 이어 올해 5월 종로구에 제2센터를 개관하고 ‘15년에는 노원구와 영등포구에 추가 2개소를 설립한다. 나머지는 장소를 정해 ‘20년까지 추가 구축한다.

이와 함께 찾아가는 기능도 추가한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생애재설계 등 기본적인 교육 기능 외에도 지역시설을 활용한 ‘이동이모작지원센터’ 기능 등을 추가해 센터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베이비부머를 찾아가 삶의 고민을 함께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은퇴설계 콘서트, 시니어 포털 사이트 50+서울 오픈 등 온·오프라인 동시 교육

이 뿐 아니라 은퇴 전후 관련 정보와 교육을 접할 기회가 부족해 막막해 하는 50대 베이비부머가 은퇴 이후 또 다른 인생을 꿈꿀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토크콘서트 형식의 ‘은퇴설계 콘서트’를 올 한해 총 6회 개최하고 내년부터는 이를 총 100회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은퇴 이후 생애재설계, 노후자금관리, 건강관리 등을 강연 내용으로 정하고 자치구 체육관·문화회관 등을 활용해 회당 300명 내외 인원이 참여하도록 한다.

특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일반대학과 연계해 운영되는 시민대학과 협의하여, 전문 교수진과 함께 시민대학 특화강좌를 개설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서울시는 접근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50대 이상을 위한 온라인 시니어포털 사이트 ‘50+서울’(http://senior.seoul.go.kr/)을 이번 5월말 오픈할 예정이며, 향후 사이트 내에 ‘온라인 인생학교(TED)’를 구축해 50대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노하우를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등 온라인 교육도 가능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베이비부머 가이드북(e-Book)도 제작해 온라인 배포한다.

△제2의 인생을 위한 일자리 지원 강화

베이비부머 직업교육센터·창업센터 신설 및 귀농 교육 강화

둘째, 은퇴 후 연금 수급 시기까지 험난한 경제적 공백기를 지내야 하는 베이비붐 세대를 위해 ▴직업훈련 강화 ▴일자리 연계 강화 ▴일자리 발굴 확대 등 베이비부머를 위한 일자리 확충에도 힘을 쏟는다.

우선, 서울시는 베이비붐 세대의 직업훈련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관련 전문 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

서울시 기술교육원 부설로 ‘베이비부머 직업교육센터’를 신설해 시범사업 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장년창업센터 부설로 ‘베이비부머 창업센터’를 신설해 베이비부머 전용 창업 인큐베이팅을 지원한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베이비부머들의 창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컨설팅 등 성공적 창업을 위해 초기 단계부터 돕는다.

서울시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귀농 창업 교육과 전원생활 준비자 교육을 확대 운영하는 등 은퇴 후 귀농을 희망하는 베이비부머들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지원한다.

일자리엑스포 매년 개최, 50+일자리센터 등 일자리 발굴·기업과 매칭

또, 베이비부머들에게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연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이어진다.

서울시는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중앙회, 전경련 등과 손잡고 1만여 명의 베이비부머 구직자를 대상으로 ‘베이비부머 일자리 엑스포’를 매년 1회씩 정기적으로 개최해 50대 구직자와 기업을 연계하는 대규모 장을 연다.

더불어 민간기업 취업연계 강화를 위해 현행 55세 이상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고령자취업알선센터’를 ‘50+일자리센터’(가칭)로 변경하고 대상 연령을 50세 이상으로 낮춰 민간 일자리 발굴과 알선 기능을 강화한다. 특히, 50대 베이비부머 적합 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50대 일자리 수요와 공급을 긴밀하게 매칭한다.

효과 인정된 사회공헌 일자리→서울형 뉴딜일자리 전환, 청년창업 멘토단

서울시는 베이비부머가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일자리를 확대 발굴하고, ‘청년 창업 베이비부머 멘토단’도 구성해 운영한다.

사회공헌 일자리는 민간 일자리를 발굴하고 연계하는 것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50대 베이비부머들의 사회공헌 활동과 일자리를 접목하는 새로운 형태 일자리다.

이를 위해 베이비붐 세대에게 1인 연구소를 지원하는 등 베이비부머 스스로가 ‘창직’을 통해 사회공헌 일자리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또한 효과가 인정된 사회공헌 일자리는 ‘서울형 뉴딜일자리’로 전환해 향후 베이비부머들의 안정된 민간 일자리로 연계,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롭게 꾸려지는 ‘청년 창업 베이비부머 멘토단’은 베이비부머 전문직 은퇴자들로 구성해 청년벤처 등을 위해 멘토로 일할 수 있도록 한다. 이들이 청년 창업자들을 위해 월 3회 수준의 전문컨설팅을 해줌으로써 베이비부머 은퇴자의 경륜과 전문성을 청년 창업자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베이비부머 사회공헌활동 참여 활성화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 망라·연계한 온·오프 ‘사회공헌 허브’ 구축

셋째, 사회공헌 활동을 희망하는 베이비부머들이 많은 반면, 실제 참여율은 저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공헌 허브’를 50+캠퍼스 내에 구축한다.

사회공헌 아카이브는 기부,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 사회공헌 정보를 한 곳에서 손쉽게 제공받고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총망라해 연계하는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말한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전문직 은퇴자들의 역량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베이비부머 마을 컨설턴트’를 ‘18년까지 200명 양성하고, 지역 공공기관 및 복지·문화시설 등에 ‘명예 기관장’을 선정한다. ‘15년 105개소를 시작으로 ‘18년까지 1,172개소로 늘린다.

이들은 마을문화수호·아동돌봄·주거환경개선·주민커뮤니티 공간확대 등 지역사회 중심의 마을공동체 형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세대 간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도 맡는다.

동시에 50+캠퍼스와 인생이모작지원센터의 ‘사회공헌 아카데미 교육’을 확대하고, 사회공헌 커뮤니티의 양성을 지원해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단체로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기업과의 연계 등을 통해 은퇴 전부터 자원봉사 등 사회공헌 참여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베이비부머 건강 관리 및 여가 기회 확대

암 검진 본인 부담금 지원해 검진율 37%→60%, 정신건강 검진·심리상담

넷째, 베이비붐 세대의 사망 원인 중 55%가 ‘암, 자살, 심장질환’(통계청, ‘12년 사망통계자료)인만큼 이를 조기에 예방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했다.

먼저 내년부터 만 55세 암 검진 본인부담금(총 검진비의 10%) 전액을 지원해 검진율을 37%(’13년)→60%(’18년)까지 올리고, 조기 발견으로 암의 공포로부터 벗어 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생명보험 사회공헌재단 등과 같은 민간협력 자원을 활용하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역할 상실과 사회적 소외, 가치관의 혼란, 가족과의 갈등, 경제적 문제 등으로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베이비부머들에 대한 정신건강 검진(만55세 대상)을 통해 우울증을 선별하고 심리 상담도 실시한다. 또 정신건강 프로그램인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 사업 중 베이비부머 힐링 특화 프로그램도 추가 확대한다.

베이비부머가 많이 찾는 50+캠퍼스 등과 연계해 찾아가는 대사증후군 측정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사증후군 전문관리센터를 통해 50대 베이비부머의 만성질환을 예방 관리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베이비부머의 건강한 삶을 위해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선호 종목을 선정해 ‘15년부터 생활체육 지도자 활동을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해 확대 할 예정이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문화·여가 생활을 희망하나 현실적으로는 TV시청, 영화관람 등 소극적인 방법으로 여가 활동을 하는 베이비붐 세대들을 위해 음악·미술·뮤지컬·무용·미디어 등 예술 활동 참여를 돕는 ‘꿈꾸는 청춘 예술대학’에 베이비부머 전용 프로그램을 신설·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효과적 지원체계 구축

복지건강실 내 베이비부머 지원단 신설, 조례안 발의 등 제도적 기반 마련

다섯째, 다양한 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서울시 복지건강실 내에 ‘베이비부머 지원단’을 신설하는 등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

또, 베이비부머 당사자를 중심으로 ‘베이비부머 위원회’를 구성(15명 내외)해 정책 결정 과정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서울복지재단 내에는 ‘50+연구센터’를 설치해 베이비부머 실태조사 및 연구, 관련 정책·프로그램 개발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서울시는 베이비부머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베이비부머에 대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베이비부머 지원 조례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또, 베이비부머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제2의 인생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부담 없는 경조사비 문화 정착’ 등 전 사회적 인식전환을 위한 공공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 전문성을 가진 능력 있는 50대 베이비부머들이 인생 제2막에서도 그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인생후반전 교육에 주력하는 등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며 “은퇴 후의 삶이 두렵지 않은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