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윈도우XP 기술지원 종료 관련 현장점검 실시 및 비상대응반 운영
금감원, 윈도우XP 기술지원 종료 관련 현장점검 실시 및 비상대응반 운영
  • 보도국
  • 승인 2014.04.0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금감원은 MS社의 윈도우XP에 대한 기능개선 및 보안 취약점에 대한 기술지원이 4.8일부로 중단됨에 따라 그동안 금융회사에 윈도우XP를 사용하는 단말기에 대해 다른 운영체제로 전환을 유도하는 한편, 미 전환 CD/ATM에 대해서는 인터넷망 분리 운영, 비 인가된 프로그램 설치 제한 등 보안대책을 수립하도록 지도하였다.

금감원은 미 전환 CD/ATM에 대한 보안대책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14.4월중에 윈도우XP기반 CD/ATM을 운영하는 금융회사 중 1차적으로 은행 및 상호금융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1차 점검결과 등을 보아가며 순차적으로 대상 금융회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D/ATM 보안통제 체계’와 관련해서는 CD/ATM의 인터넷과 분리된 폐쇄망 운영 여부 및 사고발생시 비상대응계획 마련 여부 등을 점검하고 ‘CD/ATM 보안 취약점’과 관련해서는 CD/ATM에 불필요한 프로그램 및 통신포트 차단 여부, 실시간 모니터링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금융회사 CD/ATM의 보안통제 체계 및 보안취약점 개선을 통하여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점검결과 나타난 위법부당 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임직원 및 금융회사에 대해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금융위·금감원은 윈도우XP 지원 종료에 따른 CD/ATM 장애 상황 모니터링 및 피해 확산 방지 등을 위하여 ‘14.4.8일(화)부터 비상대응반을 구성·운영중에 있으며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자체 비상대응체계를 갖추어 운영하도록 지도하였다.(4.8일)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