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서울대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앱클론, ‘항체의약품 국제 심포지움’ 공동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아산병원-서울대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앱클론, ‘항체의약품 국제 심포지움’ 공동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체 바이오 의약품 강국인 스웨덴의 산/학/연 첨단 선두 과학자 그룹 방한

서울아산병원 선도형 암 연구사업단, 항암 선도기술 개발지원 센터와 서울대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 항체 신약 전문기업 앱클론이 공동주최하는 ‘한국-스웨덴 항체의약품 국제 심포지움’이 오는 4월 11일(금)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지하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Innovative Therapeutic Antibodies; From Discovery to Clinic"의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움은 생명공학 강국 스웨덴의 대표 과학자들이 대거 내한하여 글로벌 단백질 지도구축사업의 연구 성과 및 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바이오마커 발굴전략등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진단 및 치료제 분야의 스웨덴 항체기업 Affibody사 및 면역치료제 분야의 전문기업 Alligator Bioscience사가 내한하여 항체의약품 개발 및 진단을 위한 최신 응용기술 플랫폼, 혁신적 면역치료제 개발 플랫폼 및 사례를 소개한다.

국내에서도 항체치료제 전문기업 앱클론에서 개발 중인 혁신형 항암 항체치료제의 개발사례를 소개하며, 서울의약바이오컨버젼스 연구단에서는 의약품개발에 있어 타겟 및 리드 도출을 위한 통합형 연구플랫폼 및 진행 중인 연구개발 성과에 대해 발표한다.

서울아산병원에서는 항암후보물질의 유효성 및 독성 평가를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하는 최신 in vivo 바이오이미징 플랫폼을 소개하며 항체기반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필수적인 조직 교차 반응(Cross Reactivity Assay)의 최신 연구사례를 선보인다.

특히 금번 심포지움은 항체를 이용한 바이오마커 발굴 및 의약품 개발, 진단분야에서의 이미징 분석 기술, 최신 임상 연구 동향까지 한층 업데이트된 연구개발 현황 및 사업화 동향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개인맞춤치료라는 패러다임 전환에 부응하는 동시에 신약 연구개발의 효율성 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연구개발 초기단계부터 병원의 임상 연구자와 협력하는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의 선도형 암 연구사업단은 이러한 산학연병 협력 모델을 통해 혁신적인 암 치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항암 선도기술 개발지원 센터는 병원의 임상/중개 연구진과 첨단 기자재를 활용하여 국내 제약업계의 항암신약 파이프라인에 대한 유효성/독성 평가 및 임상개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병원과 제약업계를 연결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한국과 스웨덴 간의 항체신약 공동 개발을 위해 설립된 항체회사 앱클론은 항암 및 자가 면역에 대한 항체의약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금번 심포지움을 위해 스웨덴 석학들의 방한을 적극 추진하는 등 한국-스웨덴의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해 네트웍을 적극 확대해 가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는 글로벌프런티어사업의 하나인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단장 김성훈교수)은 혁신적인 기초연구를 통해 신약개발의 핵심 소재인 ‘치료용 약물 타겟’을 개발하고 신약개발현장에 공급하는 고효율의 신약연구 플랫폼을 BT, NT 및 IT의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제약관련 기업 및 연구소와 협력하여 구축 중에 있다.

지난해 세계경제침체와 약가제도변화등의 어려운 환경에서 혁신형 제약기업 선정을 통한 정부지원정책이 시행되었다.

2014년은 국내 제약사들의 바이오분야에 대한 해외진출의 가시적 성과 및 의약품 개발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 초 삼성의 적극적 바이오사업에 대한 투자확대와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2품목에 대한 시장 판매 개시, 주요 제약사들의 항체의약품 개발의 적극적 움직임등 국내 항체의약품 시장도 세계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3 바이오의약품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항체의약품 시장이 1조원대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금번 심포지움은 IT에 이은 차세대 국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항체기반 의약품 및 진단시약의 연구개발, 임상 적용 및 사업화의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일시 = 2014년 4월 11일 (금) 09:30 ~ 16:15
◇ 장소 =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지하 대강당
◇ 주제 = Innovative Therapeutic Antibodies: From Discovery to Clinic"
◇ 주최 = 서울아산병원 선도형 암 연구사업단, 국가지정 항암 선도기술 개발지원 센터, 서울대학교 의약바이오컨버젼스 연구단, 앱클론(주)
◇ 후원 = 보건복지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스웨덴대사관, 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 협회,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 사전등록 = http://cme.amc.seoul.kr(온라인사전등록 2014. 4. 4까지)
❉ 참석문의 = 서울아산병원 선도형 암 연구사업단 (전화 02-3010-2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