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14년 뿌리산업 육성에 593억원 지원 계획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산업부, 2014년 뿌리산업 육성에 593억원 지원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는 2014년에 뿌리산업의 진흥 및 첨단화·고도화를 위해 전년 대비 25.6% 증가한 59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 뿌리산업이란 주조(casting), 금형(metallic mold), 소성가공(metal forming), 용접(welding), 열처리(heat treatment), 표면처리(surface treatment) 등 ‘공정기술’을 활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업종(뿌리산업진흥·첨단화법 제2조)

자동차·조선·IT 등 타산업의 제조과정에서 ‘공정기술’로 이용되며, 최종제품의 제품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이는 금년도 산업부의 총 세출예산이 전년대비 오히려 7% 감소한 것과 비교할 때, 뿌리산업의 첨단화·고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는 자동차·조선·IT 등 주력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는 어렵다는 점을 공감하고 이를 적극 육성·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뿌리기업의 입지·환경규제 대응에 따른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뿌리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에 금년에 작년대비 205% 증가한 61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산(離散)되어 있는 뿌리기업들을 집적화하여 개별적인 환경규제 대응에 따른 과다한 비용을 절감하고 입지문제도 해소토록 하기 위해, 금년에 약 10개 내외의 뿌리기업 집적단지를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하고 지정된 특화단지에 공동활용시설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 공동활용시설(예) : 폐수처리시스템(도금), 폐주물사 재활용시스템(주조), 폐열 회수시스템(주조, 열처리),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공통), 무정전 전원시스템(공통) 등

이처럼 뿌리기업 집적단지에 대한 친환경시설(오폐수·대기처리)과 에너지저감시설 등 공동활용 인프라구축 지원을 통해 효과적인 환경규제 대응, 비용절감 및 3D업종이란 이미지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안산시 에코그린센터(도금 41개社가 집적한 친환경도금단지) 비용절감 사례 : (폐수처리비용) 50% 이상 절감, (에너지비용) 70% 절감

또한 수작업 위주의 뿌리기업 작업현장에 자동화·첨단화 설비를 구축하는데 20억원을 지원하여 뿌리기업의 생산성 제고, 작업환경 개선 및 노무인력 확보의 애로문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구축된 자동화·첨단화 설비공정에 대해서는 매뉴얼을 제작하고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하고 중기청의 신성장기반자금(‘14년 8,350억원) 융자를 통해서 타 뿌리기업으로 확산되도록 유도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뿌리기업의 입지·환경문제 해소 외에도,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첨단 핵심뿌리기술의 개발 및 선점을 위해서도 금년에 전년대비 18% 증가한 27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할 주요 기술개발분야는 △자동차 등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달성하기 위한 대체소재, 고장력 강판 등의 성형기술 확보와 △장래 제조기술의 혁신을 가져올 3D 프린팅 기술을 주조, 금형 등 뿌리산업에 접목하여 생산현장을 고도화하는 기술을 선점하고 △수입제품의 국산화와 최근 전력비용 상승에 대응하여 에너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제조기술 개발 등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

구체적인 기술개발과제는 전문가들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2월중에 확정·공고될 예정이며, 금년에 약 10여개 내외의 기술개발 과제가 신규로 지원될 계획이다.

특히 이러한 첨단 핵심뿌리기술 개발사업에 중소·중견 뿌리기업의 참여(주관 또는 참여기관)를 필수조건으로 함으로써, 중소·중견기업의 첨단 핵심뿌리기술 확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뿌리산업 인력 수급의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연구인력 부족문제 해소를 위해서, 금년부터 신규로 ‘뿌리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신설하고 18억원을 배정하여 뿌리기업 연구개발을 위한 석·박사급 인력배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뿌리산업의 연구인력 수요 분석을 바탕으로 기존/신설 학과간 협동과정내에 6대 뿌리기술 관련 석·박사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기 취업중인 회사 인력 중에서 추천 등을 통해 교육인원 50%이상을 선발하여 교육시키고 졸업 후에는 모기업에서 일정기간 이상 의무근무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동 전문인력양성사업은 핵심 뿌리기술에 특화된 고급 연구인력을 배출함으로써 뿌리산업의 첨단화·고도화를 통한 고부가가치화와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뿌리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세부내용은 ‘14.2월 확정·발표 예정

지역의 뿌리기업에 근접해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기업차원에서 구비하기 어려운 시제품 생산용 pilot 장비를 구축·지원하기 위한 뿌리기술지원센터를 시흥, 진주, 김제, 광주, 고령, 부산, 울산 등 7개 지역에 구축하기 위해 금년에 전년대비 11.5% 증가한 16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7개 뿌리기술지원센터는 지역의 뿌리기업들과 연계한 시험생산 및 분석·평가장비를 구축하고 문제해결형 현장밀착지원을 강화해나갈 것이다.

금년부터는 지역별 뿌리기술지원센터 간에 해당 지역 뿌리기업에 대한 지원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산지원을 차등화함으로서 뿌리기술지원센터간 경쟁시스템을 구축하여, 뿌리기업이 보다 체감할 수 있는 뿌리기술지원시스템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중기청도 2014년도에 뿌리기술 전문가 양성, 차세대 전문인력 양성, 품질혁신지원사업 등 뿌리산업에 특화된 전용사업에 전년대비 5.8% 증가한 54억원을 지원할 계획이고, 그 밖에 인력, 자금, 현장기술개발 등 각종 다양한 중소기업지원책을 통해서 뿌리기업의 애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작년말에(’13.12.26일)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확정됨에 따라, 뿌리기업의 범위는 ’중소기업 →중소·중견기업‘으로, 뿌리산업의 범위도 ’뿌리기술에 제공되는 장비제조업종‘까지 확대되어서 중소 뿌리기업의 중견기업으로의 성장 촉진과 장비의 성능개선을 통한 뿌리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