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분담-누구의 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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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분담-누구의 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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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 사회는 다수의 국민들이 실감하듯 IMF이후 경제적으로 심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륙도’다 ‘사오정’이다 하면서 4~50대 세대들이 밀려나는 가운데 젊은이들마져 일터를 찾지 못하는 등 실직자들이 늘어나고 생계마저 위협을 받으며 노소를 불문하고 낙담에 빠져있다. 심지어는 가족들과 생이별을 하는 등 희망을 잃어버리고 거리를 배회하며 산다.

위정자들이 어떻게 하다보니 역사가 몇 십년전으로 뒷걸음친 어처구니없는 꼴이 되어버린 기분이 드는게 울화가 치밀어 온다. 이런 현상이 벌어진데 대해 과연 누구의 죄인가가 정리되지 않는다.

옛날의 거지들은 시커멓게 그을린 깡통을 치며 각설이 타령을 구성지게 읊으며 동냥을 하는 나름대로의 거지다운 운치라도 있었지만 지금의 노숙자들은 하나 같이 지하도에서 지친 모습, 좌절한 모습, 취한 모습으로 마치 생을 포기한 사람처럼 축 늘어져 있다.

참으로 생각할 수록 안타까운 심정이 든다. 희망이 없다는 건 불행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떠오른 것이 ‘고통분담’ 이라는 용어다. 이는 필시 ‘고통은 나눌수록 적어지고 기쁨은 나눌수록 커진다’ 는 옛 선현들의 말씀을 인용한 것 같다.

최근 정치권 일부에서 떠들었던 고통분담이란 말이 어쩐지 공허한 메아리처럼 들리는 건 무슨 연유에서일까. 사실 필자가 알기에는 고통분담이란 말은 사변적 논리가 아니고 실천적인 행동강령이라고 생각된다.

즉 생존경쟁과 약육강식으로 대변되는 동물적 세계를 인간의 세계로 만드는 실질적 행동이라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IMF 체제 이후 고통분담이라는 말은 먼저 정치권의 지도층에서 나왔고 이를 계기로 재계에서 동조하면서 탄생된 신생 단어다.

바꾸어 말하면 소위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가장 쉽게 즐겨 쓰던 말이 이 말이 아니었는가 싶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렇게 떠들던 그 귀하신 분들이 실상 그 고통분담을 빈자들과 함께 했다는 소리를 듣지는 못한 거 같다.

고작 한다는 게 부피가 많이 나가는 쌀이나 라면 상자 몇 개에 ‘무슨 의원’ 또는 ‘무슨 단체’등의 플랜카드를 내걸고 기념 사진을 찍는 게 고작이었다. 너. 나 할 것 없이 선거자금을 마련키 위해 집을 팔고 빚을 얻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지만 실직자들이나 빈자의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사저나 재산을 내놓았다는 정치권이나 고위공직자의 이름을 접한 적이 내 기억에는 불행하게도 없는 것 같다.

정치권에 로비를 하기 위해 거금의 비자금을 조성했다가 들통난 경우는 보았어도 노숙자들이나 생보자들의 식생활을 걱정하며 1년에 한 두 번 가는 자신의 별장을 처분했다는 재계의 거물 이름도 기사에서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오히려 힘들게 모은 돈을 아무 조건 없이 쾌척하는 이들은 그들의 생활마저 어려웠던 빈자들의 경우가 더 많았던 것으로 안다. 그들은 그처럼 생전의 전 재산을 내놓으면서도 거만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겸손한 모습을 보이며 자신을 낮추고 있다.

국민이 낸 세금을 불우이웃에게 조금 더 할당하는 것이 고통분담이라고 감히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울러 골프장 출입 횟수를 줄이고 고급 룸살롱의 출입을 삼가한다고 해서 고통분담이 되는 게 절대 아니다. 뭔가 착각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15년 전 ‘거짓’에 가득찬 자신을 발견한 후 모든 것을 버리고 인력시장에서 두평짜리 쪽 방에서 살며 ‘밑바닥 인생’ 과 동거동락을 하며 가난한 자의 존엄성을 새롭게 깨달아 새로운 삶을 사는 '혼다 데쓰로 신부'가 지난 해 서울에 온 적이 있다.

그 당시 서울 신문로 나눔문화 사무실에서 특강을 한 적이 있다. 그 특강에서 혼다 데쓰로 신부는 “대부분 노숙자들을 근로의욕을 상실한 게으름뱅이로 보는 데 그것이 바로 지나친 편견” 이라고 지적하며, “가난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제도적, 구조적 문제” 라고 강조한 바 있다.

또 그는 "세상이 그들을 박대해도 그들의 인간성마저 훼손 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가진 자, 힘 있는 자’의 동정적 시선, 온정적 베풀음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자선과 봉사 같은 일방적 단어로는 사회의 병폐를 치유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혼다 신부는 노숙자를 ‘노숙을 강요 당한 자’로 표현하고 있다. "일할 의욕은 있으나 사회적, 제도적 차별과 장벽으로 일할 기회를 봉쇄당한 그들에 대한 이해를 당부하며 약자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먼저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혼다 신부의 말처럼 위정자들이 그들의 입장에 서는 게 아니고 그들의 아래에 서서 그들이 진정 바라는 게 뭔지 알아야 한다. 탄핵정국 종결 후 상생과 타협을 바탕으로 경제중심의 국정운영에로의 방향전환을 기대했던 기업들이 탄핵안 기각 후 상당한 시간이 흘렀음에도 청와대와 여당이 보여준 무반성과 오만함에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말로는 경제살리기, 일자리 창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외치는 것 같아도 국가예산을 무시한 채 실질적인 '천도' 와 나눠먹기식 지역 균형 발전에 정권의 명분을 걸고있는 현 정부의 전도된 국정 순위와 '왜곡된 교과서' 등의 작태를 보면 희망적이기보다는 앞날이 걱정된다.

왜냐면 정부가 온갖 부양책과 대통령의 투자심리 살리기 노력에도 불구, 국민의 입장에서 볼 때는 참여정부 전반부에 대한 정치적 불안감과 그 정책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한 느낌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참여정부가 우리 사회의 고착된 기존 질서를 무너뜨리고 지역간 계층간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건 가치관의 문제이다. 그 같은 선택은 자유다. 그러나 모든 것을 한꺼번에 자신들이 이루겠다는 지나친 집착은 자칫 우리 경제의 희생을 수반 할 수 있을뿐더러 자신들의 실책으로 더 많은 실직자들이 나올 수도 있음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고통분담이라는 말이 구두선(口頭禪)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예수나 부처 등 선지자들이 선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모두를 버리듯이 정치권이나 재계 지도자들의 자기 희생이 먼저 따라야 할 것이다.

이번 17대 국회의원들 중 3/1이 기독교인이라고 한다. 물론 불교신자도 있을것이다. 아무튼 종교적 차원에서도 궁극적인 목적은 '사랑과 자비'라 할 수 있다. 이웃 사랑을 중시하는 신앙인의 입장에서 정치도 그렇겠지만, 국민들에게 뭔가 다른 모습들을 보이며 변화된 의원들로 비춰졌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마음이다. 가면으로 얼굴을 가릴수는 있어도 하늘을 속일수는 없지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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