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사업별로 보면, ▲당진~대전 등 3개 고속도로건설사업에 2,356억원 ▲갈산~해미간 등 국도 확·포장사업 총52지구 4,726억원 ▲장항선개량 등 3개 철도망 개량사업에 2,724억원 ▲장항산업단지 진입도로 등 호안도로공사에 270억원을 투자하게 되고 지방도사업은 ▲남면~동면지구 등 7개 국가지원지방도와 온양~음봉 등 17개 지방도 확·포장사업에 1,065억원 ▲대전~복수간 광역도로 확·포장사업에 108억원 ▲48개 시·군도 확·포장사업에 485억원 ▲158개 농어촌도로 96km 확·포장사업에 611억원이 투자될 예정 ▲위험도로선형개량 등 도로유지 보수사업 180개소에 31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 같이 올해 투자계획에 따라 충남도는 서해안 고속도로와 내륙축 고속도로망 연결을 위한「대전~당진간 고속도로(94.3㎞)」와「공주~서천간 고속도로(61.4㎞)」건설을 오는 2009년말 준공 목표로 정상추진 중이다.
또한, 충남서북부지역의 산업거점지역과 아산만권 배후신시가지와 천안 도시지역 연결을 위한「당진~천안간 고속도로(47㎞)」도 기획예산처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올해 기본설계용역비 10억원이 확보되어 사업착수 발판을 마련하게 되어, 충남도내 고속도로는 지난 2004년말 현재 5개노선 303.8㎞에서 오는 2009년말에는 7개노선 459.5㎞(04년대비 151% 증가예상)로 크게 확충될 전망이다.
또한, 국도4차로 확·포장사업은 지난 2004년도 5개지구 48.7km 준공과 아울러, 금년에도 10개지구 92km가 완공되면 道內 국도4차로율이 50.1%(664km)로 신장될 전망이다.
이 같이 '교통망 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충남도는 명실공히 전국상위권의 교통망 확충으로 道內 1시간대 생활권이 실현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道內의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앞으로도 국가기간교통망 시설이 조기 확충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등을 대상으로 타당성 홍보와 예산확보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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